원어민 강사가 꼭 필요한가요?

“원어민 강사와 수업을 해야하나요, 비원어민 강사와 수업을 해야하나요?” 

많은 새로운 학생들이 이 질문을 합니다. 엔구의 후기와 별점을 확인해본다면 수강생 만족도면에서는 원어민과 비원어민 강사 사이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엔구의 프리미엄 수강권은 모든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당신의 영어 실력에 달려있습니다. 당신이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엔구 실제 수강생들과 강사님들의 조언으로 완성된 아래 가이드를 확인해보세요.


만약 원어민처럼 말하고 싶다면, 원어민 영어 강사와 수업을 해보면 좋을 것입니다. 엔구의 미국 강사님은 당신의 미국 액센트에 도움을 줄 것이고, 영국 강사님은 영국 액센트에, 호주 강사님은 호주 액센트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그저 발음을 향상하고 싶다면, 원어민 강사가 꼭 낫다는 법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한 미국 원어민 강사가 말하기를, “제 북부 영어 액센트 때문에, 학생들은 가끔 제 말을 알아듣지 못합니다. 특히 제가 신나서 빨리 말할 때 더 그렇습니다.”

반면에, 높은 별점을 받은 비원어민 강사들은 전 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명확한 발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필리핀 강사들이 콜센터에서 근무한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방이 원어민이든 비원어민이든 상관 없이 모든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매우 명확하게 말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이 강사님들은 “call center”를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대학에서 영어를 전공한 비원어민 강사님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강사진 역시 좋은 액센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업을 예약하기 전에 강사님의 자기소개 영상을 볼 수 있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자기소개 영상으로 강사님의 영어 발음이 어떤지 직접 들어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엔구 수강생은 엔구에서 가장 좋은 점 중 하나는 강사진의 다양성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어는 미국인만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액센트를 들을 수록, 액센트와 상관없이 전 세계 사람들의 말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어떤 액센트를 사용하는지 상관없이, 엔구의 다양한 강사진을 100% 활용해보세요:

  • 엔구의 스탠다드 수강권은 유럽, 아프리카 그리고 북미 영어를 경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엔구의 프리미엄 수강권은 위에 있는 모든 강사님들은 물론 영어를 사용하는 다양한 국가의 액센트를 경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여기에는 잘 알려진 미국, 영국 그리고 남아프리카 또는 뉴질랜드와 같이 특이한 액센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만약 일상 생활 속에서 원어민들과 소통해야 한다면, 당신은  원어민 영어 강사와 수업을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미국에서 경영 대학을 다니고 있는 한 학생은,

“비원어민 강사님들은 저의 말하기와 듣기 실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줬지만, 저는 아직도 미국인들과 소통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 사람들은 발음을 다르게 하고, 더 빨리 말하고, 다른 단어를 사용합니다. 원어민과 같은 수준으로 말하기 위해서는, 저는 원어민 강사님과의 연습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만약 원어민과 자주 소통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굳이 원어민 강사와 수업을 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사실, 너무 원어민하고만 소통한다면 비원어민의 말을 알아듣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본인과 비슷한 속도로 말하는 강사님 또는 더 빠르게 말하는 강사님을 원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각자 영어가 필요한 상황이 다르고, 자신의 영어 실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강사님은 자기소개 영상과 후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또는 특정 분야에 종사한 경험이 있는 강사님을 찾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엔구 강사진의 대다수가 경영을 전공하거나 비즈니스 분야에 경험이 있습니다. 만약 은행에서 일한다면, 은행에서 일했던 강사를 찾을 수 있고, 인사팀에서 일한다면, 인사 분야 근무 경험이 있는 강사님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웹디자이너로 근무하고 있는 엔구 학생은 디자이너 근무 경력이 있는 한국인 강사와 공부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수강생이 디자인과 관련된 무언가를 설명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때, 한국인 강사에게 한국어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설명하고 강사님은 그 내용을  영어로 번역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수업을 예약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를 배우는 것에 관한 조언이 필요하다면, 날때부터 영어를 쓴 원어민보다는 나와 같은 입장에서 영어를 제 2언어로 배우기 시작한 비원어민 강사님과의 수업을 예약하고, 어떻게 영어를 완벽히 구사할 수 있었는지 물어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호주로의 해외 출장을 앞두고 있다면 그 어떤 원어민보다 호주 액센트를 가진 호주 강사님과 수업을 하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강사님 선택과 관련된 어떤 조언을 듣더라도 가장 좋은 방법은 단연코 수업을 시작해보는 것입니다. 수업 첫 주 동안, 당신은 어떤 강의 방식이 당신에게 맞는지 그리고 당신이 원어민 또는 비원어민 강사 중 어떤 강사를 선호하는지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러니 당신의 영어 목표를 알아보고 강사님을 찾아보세요!

비즈니스 영어 교재 CLICK

영자 신문 데일리뉴스 CLICK

어린이 영어 교재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