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같다, 좋아하다, 원하다… like 뜻 정리해보자!
문맥에 따라 다양한 적용과 그에 따른 의미로 쓰이게 되면서 다양한 곳에서 응용되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like는 영어에서 다양하게 맥락에서 쓰입니다. 전치사로 like를 사용되면 “~와 같다”의 뜻으로 사용되고 동사로 사용되면 “좋아하다”, “원하다”라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선호도나 즐거움을 나타내는 전치사부터 무언가에 대한 소망을 표현하는 동사의 역할까지 하는 like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be like ~ : ~와 같다
"be like"는 like 전치사가 되어 be가 함께 사용되면서, “~와 같은”의 뜻을 가집니다. 또한 형용사를 보어로 받는 감각동사와 함께 쓰이는 like도 “~와 같다”는 뜻을 가집니다. 이때, 주로 두 사물이나 사람 사이의 유사성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전치사 like는 명사 뒤에서 다른 명사를 설명하고 묘사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설명되는 명사와 비교되는 명사 사이의 유사성을 나타냅니다.
위의 예문에서 like는 비교를 나타내거나 유사성을 나타내는 전치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첫 문장에서는 말하는 사람이 입고 있는 셔츠(a shirt)와 you가 입고 있는 사람의 셔츠(the one)를 비교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스타일, 색상, 디자인 등의 측면에서 두 셔츠가 유사하거나 거의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문장에서는 like를 사용해서 그(him)가 좋은 친구라는 것을 묘사합니다. a friend와 him이 같은 인물이고, 그 친구가 있어 좋다고 말하면서, 그가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like : 좋아하다
like가 일반 동사로 사용되면, 우리가 잘 아는 뜻인 “좋아하다”의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무언가를 즐기거나 긍정적인 의견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고, 특정한 것에 대한 개인의 선호와 즐거움을 표현합니다.
넓은 의미로는 선호도나 긍정적인 반응으로 해석됩니다. 무언가 맘에 들거나 만족스러움을 드러낼 때 “선호하다”, “맘에 들다”의 뜻으로 의역되기도 합니다.
위의 예문에서 like는 선호도와 즐거움을 표현하는 동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첫 문장에서는 차가운 음료를 선호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동사로 이용되었습니다. 또한 두 번째 문장에서는 선물해준 옷에 대한 감상을 물어보는 것이며, 드레스에 대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는지 물어보는 ‘맘에 들다’의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3. would like : ~하고 싶다, 원하다
would like는 주로 요청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정중하고 간접적인 방식으로 원하거나 바라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합니다. 따라서,?“~를 좋아하겠습니까?”라는 뜻보다는 “~를 하고 싶다”, “~를 원하다”의 뜻을 정중하게 표현하는 것으로 의역됩니다. 즉 원하다를 뜻하는 want와 뜻이 같지만, 조금 더 정중해야 하는 상황에 쓰는 표현입니다. want와 뜻이 같아서 목적어로 동명사가 아닌 to 부정사를 받습니다.
여기서 원치 않다고 표현할 때, would like not to와 don’t want 모두 문법적으로는 옳지만, 일상 대화에서는 don’t want를 더 자연스럽게 사용합니다. 다만 공식적인 상황에서 격식을 차릴 때는 would like not to를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I don’t want to have tuna on my sandwich.
위의 예문에서 정중하게 들리기 위해 "I’d like not to have tuna on my sandwich"라고 말할 수 있지만, 이는 원치 않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동사구가 너무 길어지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간단하게 "I don’t want to have tuna on my sandwich."라고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중한 느낌을 더 주고 싶다면, 앞에
I'm sorry but"과 같은 회화 표현들을 추가해주면 좋습니다.
I would like to be good at English like you!
영어에서 like는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be like는 전치사로 사용되어 “~와 같은”의 뜻을 가지며 유사성을 표현하기 위해 주로 사용합니다. 또한, like를 동사로 사용하게 되면 “좋아하다”는 뜻으로 선호도를 나타냅니다. 또한 동사구 would like에서 활용되어 “~하고 싶다”는 뜻으로 원하는 것을 정중하게 표현합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활용되는 like는 상황에 맞게 활용하면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영어 공부를 하는 친구나 강사와 함께 여러 가지 상황을 두고 연습하거나, 여러 가지 문장을 글로 쓴 다음 선생님에게 확인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직 영어를 배우고 있는 선생님이 안 계신다면, 엔구 화상영어에서 24시간 항시대기 하고 있는 강사와 함께 오늘 배운 내용을 연습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