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im, 영어로 강력하게 클레임하기!

안녕하세요~ 엔구화상영어 서포터즈 엔구원입니다!

해외여행이나 출장을 갈 때, 주로 비행기, 호텔, 식당 등에 있게 되는데 그때마다 없으면 좋겠지만 컴플레인 해야 되는 상황이 생기죠!

하지만,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지 몰라 음식에 머리카락이 나온다 해도 말하지 않고 조용히 빼거나 참고 넘어가는 경험이 한번씩은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 엔구원과 함께 컴플레인 관련된 표현을 알아보도록 해요!


본격적으로 컴플레인 표현을 알아보기 전에, 헷갈리는 용어를 함께 정리해보도록 해요!

컴플레인과 클레임. 두 단어 다 자주 쓰이는 표현인데요. 두 단어의 차이점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합시다!

먼저, 컴플레인 (Complain)은 동사로 “불평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어떤 상황에 대해 불평하거나 불만을 표현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클레임(Claim)은 명사와 동사 둘 다 쓰일 수 있는데요. 동사로는 “불만 상황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컴플레인(Complain)클레임(Claim)의 뚜렷한 차이점은 바로 “보상”의 유무입니다. 컴플레인은 불만을 “표현”하는 것이라면, 클레임은 불만적인 상황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이제 엔구원들과 함께 실제 상황에 직접 쓸 수 있는 표현들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시작부터 부정적인 말로 컴플레인을 시작하면 직원도 기분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말을 할 수밖에 없겠죠? 그래서 먼저, 컴플레인 전 직원에게 예의 있게 시작할 수 있는 표현을 알아봅시다!

컴플레인을 하기 전 대화를 시작할 때 쓰는 표현으로

  • Can you help me with this? : 혹시 도움주실 수 있을까요?
  • Excuse me, but : 실례하지만..
  • I’m sorry to bother you , but : 방해해서 죄송하지만..
  • I hate to make a fuss, but : 소란 만들기 싫지만..

이 있습니다. 이런 표현들로 말을 시작하면 서로가 기분 상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죠?

컴플레인을 하기 전에 예의 있게 대화를 시작했으니 이제 상황별로 자신의 상황과 무엇에 불만이 있는지에 대한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함께 엔구원과 알아봅시다!  

상황별 컴플레인 표현

첫번째, 기내에서 같은 승객이 승객에게 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기내에서 뒷 사람이 발로 좌석을 밀거나, 앞 좌석 사람이 과하게 의자를 뒤로 넘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때, 상대방이 기분 상하지 않게 하는 표현을 알아봅시다.

  • 뒷 좌석 사람이 좌석에 발을 걸치는 경우 :
    Would you mind moving your foot?
    발 좀 치워 주실 수 있을까요?
  • 앞 좌석 사람이 좌석을 뒤로 과하게 넘긴 경우 :
    Could you pull your seat back up?
    (앞사람에게) 의자 좀 당겨 주시겠어요?
  • 다른 사람이 내 좌석에 앉아있는 경우 :
    I think you are in my seat.
    제 자리에 앉아 계신 것 같아요..

기내에서 두번째로 승무원에게 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 자리 이동을 원할 때:
    Can you switch my seat if there is an empty one? 빈자리가 있다면 자리를 바꿔 주실 수 있을까요?
  • 기내 장비에 문제가 생긴 경우:
    The light doesn’t work. Could you check it for me? 불이 안 켜져요. 확인해주실 수 있을까요? 

이 표현들로 앞으로 비행기에서 불편해도 말을 못해 참는 일이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쇼핑하는 상황에서 쓸 수 있는 표현입니다. 쇼핑을 하다보면 사이즈 문제, 오염 등 다양한 문제가 있습니다. 엔구원과 함께 쇼핑에서 필요한 표현들을 알아볼까요?

  • 사이즈 교환을 원하는 경우:
    It doesn’t fit me. Can I exchange this for a bigger one? 저에게 안 맞아요. 더 큰 걸로 바꿀 수 있을까요?
  • 문제의 유통기한이 지난 경우:
    This milk has already expired. 이 우유는 이미 유통기한이 지났어요.

표현들을 통해 쇼핑에 불편함을 표현할 수 있을거에요!

세번째로는 환불하는 표현이 있습니다. 환불하는 이유와 함께 요청하는 표현과 환불기한에 대해 물어보는 표현에 대해 함께 알아봅시다!

  • 제품에 문제가 있어 교환하는 경우:
    There’s something on my clothes like a stain. I’d like to get a refund for this. 옷에 얼룩 같은 것이 묻어있어요. 환불하고 싶어요.
  • 환불 기한에 대해 묻는 경우:
    How long does it take for a refund? 환불 받는 데에 얼마나 걸리나요?

환불하는데 어려움 갖지 말고 엔구원과 알아본 표현들로 실생활에 활용해보아요!

네번째, 식당에서 쓰이는 표현입니다

  • 주문이 잘못된 경우 or 잘못된 음식이 나온 경우 :
    This is not what I ordered. 제가 주문 한 것이 아니에요.
  • 음식에 머리카락이 나온 경우:
    I found a hair here. 여기서 머리카락이 나왔어요.
  • 음식이 원하지 않게 나온 경우:
    The carrots are overcooked. 당근이 너무 익었네요.

엔구원과 배운 표현으로 음식에 머리카락이 나와도 참지 말고 표현할 수 있을거에요!

마지막으로, 숙소에서 쓸 수 있는 표현입니다.

숙소는 여행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데요. 대표적으로 숙소에서 있을 법한 상황을 2가지로 나눠서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먼저, 내 방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 쓸 수 있는 표현들입니다!

  • 객실 장비에 문제가 있는 경우:
    Some of the light bulbs are out. 전등이 몇 개 나갔어요.
  • 객실의 이불이 더러운 경우 :
    The sheets are stained. 시트가 더러워요.

두번째로 타인에 의한 컴플레인 관련된 표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담당자와 대화하고 싶은 경우:
    Send me someone in charge, please. 담당자를 불러주세요.
  • 방 교체를 원하는 경우:
    Can you give me a different room? 방을 바꿔주실 수 있나요?

오늘 엔구원과 함께 해외에서 다양한 상황에서 쓸 수 있는 컴플레인 관련 표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불편한 상황이 없으면 좋겠지만, 생기는 경우 오늘 배운 표현들을 통해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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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정보들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지금까지 엔구 lab의 엔구원들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