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News In Education, 영어 신문 공부에 활용하는 방법
영어를 학습하는 데 여러 가지 공부 방법들이 있지만, 한 번이라도 신문을 활용해본 적이 있나요? 신문은 시사 정보뿐만 아니라 여러 어휘를 습득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독해 능력을 늘릴 수 있어서 특히 초등 교육에서 ‘신문 활용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신문을 영어 공부에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NIE는 무엇인가?
NIE는 News In Education의 약어로 ‘신문 활용 교육’의 영어 이름입니다. 신문에는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모두 담겨있습니다. 따라서 신문을 통해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문을 교육에 활용한 ‘NIE’는 1930년대 미국 대표 일간지 <뉴욕타임스>가 교육을 목적으로 신문을 학교에 배포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NIE를 통해, 정보를 분석하고 비판하는 능력을 길러 사회 현상을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용적인 단어를 익히고 문장력이 증대되어 읽기, 쓰기를 포함해 전반적인 언어 능력 향상 역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영어 공부에 신문 활용하기
다양한 방식으로 영어신문을 활용해 영어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다독을 통해 영어에 많이 노출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다독법이 있습니다. 언어 고유의 문법적 배열에 적응하다 보면 영어 문장 구조를 분석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반복적인 읽기로 전체 맥락을 파악하여, 모르는 구문을 유추해 보는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많은 수식어구와 단어들이 있을지라도 핵심 문장을 통해 다양한 영어 문장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정독법이 있습니다. 신문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들을 발견했을 때, 문맥이나 시각 자료를 통해 먼저 추측해 본 후 사전에서 정확한 의미를 찾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신문을 통해 여러 분야에서 시의 적이고 실용적인 표현을 확인하여 어휘력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속 기사들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정 기사를 읽기 위해 단어들을 정리하거나, 내용에 익숙해졌기 때문에 후속 기사는 더욱 수월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비슷한 내용을 다룬 후속 기사를 통해, 익힌 어휘들을 다양한 문맥에서 스스로 적용해 볼 때 비로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엔구 데일리 뉴스 NIE에 활용하기
엔구 데일리 뉴스를 NIE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엔구 데일리 뉴스에는 최근 시사에 맞춘 다양한 기사들이 영어 학습 레벨별로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과학, 기술, 경제, 예술 등 세계 소식을 아우르는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전 세계 이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구 데일리 뉴스에는 다양한 ‘Exercise’를 통해 단순 기사 읽기를 넘어선 지문 독해와 심화 토론까지 학습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기사의 핵심 단어들을 모아둔 ‘Vocabulary’ 파트를 통해, 모르는 단어 혹은 유용한 표현들을 간편하게 확인하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후 ‘Article’을 읽으며 앞서 살펴본 단어를 직접 적용해 해석하는 과정에서 어휘력과 독해력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본문 기사를 자신만의 스타일로 요약해 본다면, 표현력과 이해력 또한 향상될 것입니다. 또한 'Questions' 부분으로 기사를 잘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Discussion’ 질문들을 통해 정보를 분석하는 힘과 종합적이며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또한 기를 수 있습니다.
엔구와 함께 하는 NIE
엔구 데일리 뉴스를 통해 독학해도 좋지만, 엔구의 강사들과 토론하며 회화 실력뿐만 아니라 토론 능력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데일리 뉴스 외에도 구독하고 있는 다른 영어 신문 서비스가 있다면 강사와 공유해 NIE 수업을 만들어가실 수도 있습니다. 엔구 화상영어에 가입하고 무료 체험을 통해 NIE를 경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