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3분 영어회화

Oxymoron, 영어 모순어법은 무엇일까?

Oxymoron, 영어 모순어법은 무엇일까?

여러분은 최근 몇 년 동안 "workcation(워케이션)" 또는 "virtual reality(가상 현실)"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되는 것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그 용어들이 조금 이상하게 들리시나요? 의미를 강조하거나 돋보이게 하려고 서로 반대이거나 모순되는 단어를 결합한 많은 영어 용어의 예입니다. 이 용어들은 “모순어법” 영어로는 “oxymoron(옥시모론)"이라고 불립니다.

Oxymoron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일반적입니다. 매일 대화에서 들을 수 있고, 뉴스, TV, 책, 영화 및 음악에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오늘은 oxymoron이 사용되는 이유를 알아보고, 여러분이 들어봤을 수도 있고, 직접 사용해봤을 수도 있는, 매우 일반적인 oxymoron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참고로 workcation은 근로(work)와 휴가(vacation)가 합쳐진 근무 형태를 말하는 oxymoron입니다!)

Oxymoron, 모순어법은 무엇일까?

옥스퍼드 사전은 oxymoron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서로 반대인 것처럼 보이는 두 단어를 결합한 구.” 그렇다면, 서로 반대하는 단어들을 결합하는 목적이 뭘까요?

Oxymoron, 모순어법이 사용되는 이유

Oxymoron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기억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모순을 듣거나 읽으면, 이목이 쏠리고 그 말을 이해하기 위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어지게 됩니다.

또 다른 이유는 oxymoron이 종종 더 깊은 의미를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bittersweet"이라는 단어를 보면, 분명히 반대되는 단어들의 조합이지만, 함께하면 행복과 슬픔이 뒤섞인 아주 특별한 감정이나 상황을 표현합니다. 이 느낌을 설명하는 다른 방법이 있겠지만, oxyomoron은 오로지 한 단어로 강력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일상에 사용되는 oxymoron

그렇다면 우리의 일상 대화에서 들을 수 있는 oxymoron, 어떤 게 있을까요?

Small crowd – 작은 군중, 인파

"Crowded"는 "한 지역에 많은 사람이 있는"을 의미하는 형용사입니다. 명사로는 "crowd"로 군중, 무리라는 뜻이 있습니다. 따라서 “small crowd”는 모순되는 두 단어가 결합한 불분명한 표현입니다. 작은 crowd와 큰 crowd를 구분하는 정확한 숫자가 없으므로 설명하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이 표현은 뉴스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A small crowd of people gathered to watch the street performer.
거리 공연가를 보기 위해 작은 군중(인파)이 모였습니다.

Old news – 오래된 소식

"News"는 일반적으로 현재 발생한 사건에 대한 최신 정보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old(오래된)"는 "현재"와 정반대입니다. Oxymoron인 "old news(오래된 소식)"은 누군가가 늦게 알게 되거나 다른 사람들이 이미 들은 후에 알게 된 정보를 가리키는 데 사용됩니다.

Linda
Did you know that Mark is moving overseas?
Mark가 해외로 이주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어?
Phil
That’s old news. I’ve known for weeks already
그것은 오래된 뉴스야. 나는 이미 몇 주 동안 알고 있었어.

Awfully good – 끔찍하게 좋은

"Awful"은 "끔찍한" 또는 "매우 나쁜"을 의미하는 형용사입니다. 그러나 “awfully(끔찍하게)”라는 부사 형태로는 사물을 강조하는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wfully good(끔찍하게 좋다)"는 "매우 좋다"를 말하는 또 다른 방법이고, 의미상 "나쁘다"와 "좋다"의 상반된 단어들이 결합한 oxymoron입니다.

Wow, you’re awfully good at the guitar!
와, 기타를 정말 끔찍하게 잘 치시네요!

Good grief – 맙소사, 이런

“grief"는 비통을 표현하지만 “good grief“는 문자 그대로 "좋은 비통"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대신 놀라움과 짜증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며 "Good God!" 또는 “Good Lord!”라는 감탄사의 덜 종교적인 버전입니다.

"Good grief!"는 실제로 Peanuts의 Charlie Brown이 자주 언급하는 유명한 대사입니다!

Inside out – 안팎을 뒤집어

'Inside out'은 가장 흔한 oxymoron 중 하나이며, 그 의미는 이해하기 쉽습니다.

You should turn your jeans inside out before putting them in the washing machine.
청바지를 세탁기에 넣기 전에 뒤집어야 합니다.

Inside out은 2015년 픽사 영화의 제목이기도 한데, 잠시 후에 영화에 대해 더 얘기하겠습니다….

Passive aggressive – 수동적 공격성

“aggressive”는 행동이 강력하고, 대담하고, 직접적이거나 심지어 폭력적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반면에 "passive"는 수동적이라는 뜻으로 "aggressive"와 상반되는 느낌이 드는 단어입니다. Oxymoron이라고 볼 수 있는 “passive aggressive”는 조용하거나 약간 무례하거나, 다른 사람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passive aggressive”는 긍정적으로 받아지는 행동은 아닙니다.

Many people avoided her because they didn't like her passive aggressive behavior.
많은 사람이 그녀의 수동적 공격성이 있는 행동을 좋아하지 않아서 그녀를 피했습니다.

대중 매체 속의 oxymoron

이목이 쏠리는 모순어법은 기억에 쉽게 남아서, 대중 매체 속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작품이 가지고 있는 더 깊은 의미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영화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oxymoron은 기억에 남기 쉽습니다. 그래서 영화 및 TV 프로젝트의 제목으로 자주 사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True Lies (1994) – 트루 라이즈    

이 영화는 지루한 사무직 판매원 역을 맡은 아널드 슈워제네거가 출연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그는 위험하고 흥미로운 삶을 사는 국제 스파이입니다. 그의 아내와 딸은 그의 진짜 일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그가 매일 그들에게 하는 거짓말은 작고 순진한 거짓말이 아니라, 매우 깊고 진지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영화의 제목 True Lies처럼 '진정한 거짓말'이 되는 것입니다.

Back to the Future (1985) - 백 투 더 퓨처

이 영화는 매우 인기 있는 SF 어드벤처 영화 시리즈의 첫 번째 영화입니다. 당연히 미래는 우리 앞에 있으므로 미래로 "돌아가는" 것은 모순의 완벽한 예입니다. 시간 여행에 관한 영화의 훌륭한 제목이기도 합니다.

Night of the Living Dead (1968) - 살아있는 시체들의 밤

이 영화가 처음 개봉했을 때 사람들은 제목의 이상한 단어 조합에 충격과 혼란을 겪었을 것입니다. "살아있는 죽은 사람들"은 좀비를 묘사하는 매우 영리하고 효과적인 표현입니다. 다행히, 이 영화는 좀비 영화의 원조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악

Oxymoron은 노래 제목에도 자주 등장합니다. 아래에 세 가지 예를 모았습니다.

The Sound of Silence (사이먼 앤드 가펑클 - 1964)

이것은 미국의 포크 록 듀오의 유명한 곡으로 수년에 걸쳐 여러 아티스트에 의해 리메이크되었습니다. 제목은 신비스럽고 더 깊은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내는 데 관심을 끌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제목에 어떤 깊은 의미가 있는지 알고 싶다면, 가사를 공부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The Tears of a Clown (스모키 로빈슨& 더 미라클스- 1967)

이 노래의 제목을 보면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것이 유일한 직업인 광대가 왜 우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대도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사람이고, 모두가 때때로 슬퍼합니다. 근데 왜 이 광대는 왜 울고 있을까요?

사이먼 앤드 가펑클의 곡과 유사하게 제목은 눈에 띄고 곡의 내용이 궁금하게 만듭니다. 1960년대, 70년대, 80년대에 전설적인 소울, R&B 및 팝 뮤지션을 배출한 미국 디트로이트에 기반을 둔 레코드 회사인 Motown의 많은 클래식 중 하나입니다.

Cold Fire (러쉬 - 1993)

러쉬는 캐나다 출신의 록 밴드로, 이 곡은 사랑과 관계의 어려움에 대한 노래입니다. "사랑은 길고 차가운 화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라는 극적인 가사로 끝납니다. 가사가 시적이지만 단어가 단순해서 영어 공부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노래를 들으면서 가사를 받아적으며 오늘의 리스닝 공부를 해보는 건 어떤가요?

Oxymoron은 어디에나 있다

단어에 대한 이해를 제대로 하고 있다면, 재미있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단어를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오늘 살펴본 것처럼 반대된 의미의 단어를 결합하면 눈에 띄고 기억에 남을 독특한 용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oxymoron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면, 반대되는 것들이 함께 모일 때 생기는 힘이 느껴지기 시작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