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3분 영어회화

"이상하다" 영어로 말하는 방법! Weird 외에 다른 표현도 사용해보자!

"이상하다" 영어로 말하는 방법! Weird 외에 다른 표현도 사용해보자!

평범하지 않은 것들을 묘사하기 위해 "weird" 또는 "strang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단어들은 표현하고 싶은 감정과 항상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는 특정한 뉘앙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것들은 재미있는 방식으로 이상할 수 있고, 다른 것들은 무섭거나 놀라운 방식으로 이상합니다. 이상하면서 귀여운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어떤 것이 이상하다고 말하는 더 정중한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이렇게 "이상하다"는 여러 가지 상황으로 사용됩니다.

이 모든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어들을 이 글에 그것들을 모았습니다. "이상하다"를 뜻하는 여러 단어를 배워서 어휘력도 높이고,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제대로 한 번 표현해볼까요?

“weird(이상하다)”를 뜻하는 동의어

Unusual

"흔한", "평소의"를 뜻하는 "usual"의 반대말은 당연히 "unusual"입니다. 반대말인 만큼 "흔치 않은", "이상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It was a very unusual experience.
그것은 아주 이상한 경험이었다.

Peculiar

His peculiar behavior raised eyebrows.
그의 이상한 행동은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peculiar" 또한 "기이한", "특이한"의 의미로 "weird"를 의미합니다. 위의 문장은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raise eyebrows)"를 할 정도로 이상한 행동을 했다는 것을 뜻합니다.

명사형으로 "peculiarity"가 있는데, "특이한 점", "이상한 점", "기이한 특성"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His peculiarities made him very popular at the party.
그의 이상한 점들은 그를 파티에서 아주 인기 있게 만들었다.

Odd

There was something odd about the abandoned house.
버려진 집에 관해 이상한 것이 있었다.

"odd"는 "짝이 안 맞는"이라는 뜻이 있는데, 안 맞는다는 뜻에 이어서 "이상하다"라는 뜻도 있습니다. 명사형 "oddity"는 "특이한 것", "이상한 것"의 뜻이 있습니다.

The small museum was full of rare oddities from around the world.
작은 박물관은 세계 곳곳에서 온 희귀한 특이한 것들로 가득했다.

Bizarre

이 단어는 "unusual"이나 "odd"보다 더 강한 뉘앙스로 "이상하다"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The circus performers were wearing bizarre costumes.
서커스 공연자들은 이상항 의상들을 입고 있었다.

Quirky

"Quirky"는 무언가가 귀여운 방식으로 "이상하다"라는 뉘앙스로 "별난"이라는 뜻입니다. 명사인 "quirk" 또한 이상한 습관을 의미합니다.

She had a quirky sense of fashion.
그녀는 별난 패션 센스를 가지고 있다.
His habit of singing in the shower was just one of his many quirks.
샤워에서 노래를 부르는 그의 습관은 그의 많은 이상한 습관들 중 단지 한 가지였다.

Eccentric

"이상하다"라는 뜻을 가진 이 형용사는, 명사형과 같은 형식을 띠고 있습니다. 명사형은 이상한 누군가를 뜻합니다.

The eccentric professor performed unusual experiments.
이상한 교수는 이상한 실험들을 시행했다.
The eccentric was known for his wild clothing and even wilder behavior.
그 괴짜는 그의 엉뚱한 옷과 훨씬 더 엉뚱한 행동으로 알려졌다.

Abnormal

"usual"과 "unusual"처럼, "abnormal"는 "평범한"을 뜻하는 "normal"와 반대의 뜻을 가졌습니다.

These high temperatures are abnormal for this time of year.
높은 기온은 연중 이 시기에는 비정상적이다.

Unconventional

"Convention"은 대부분 사람들이 어떤 일을 하는 일반적인 방식이라고 동의하는 어떤 것입니다. "Conventional"은 이에 대한 형용사형으로, "인습적인"이라는 뜻이고, 반대말을 만들기 위해 접미사 "un-"을 붙여, "unconventional(색다른)"을 만들었습니다.

The jazz musician Thelonious Monk had an unconventional way of playing the piano.
재즈 음악가 델로니어스 몽크는 피아노를 치는 색다른 방식이 있었다.

“이상하다”를 뜻하는 다른 표현들

Out of the ordinary

"ordinary"는 "평범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out of the ordinary"는 '평범함을 벗어났다'는 뜻으로 '이상하다'라는 뜻을 가지기도 합니다. "ordinary"의 반대말 "extraordinary"와 비슷한 맥락을 가지고 있는데, "extraordinary"는 "비상한", "훌륭한", "멋진"이라는 뜻이 있는 단어입니다.

The big sale at the fancy store was an out-of-the-ordinary event.
그 고급 가게에 있던 큰 세일은 뜻

"Out of the ordinary"는 위의 예문에서 명사를 수식할 때 한 단어로 묶여야 해서 '-'를 이용해 "out-of-the-ordinary"로 써야 합니다.

Unsettling

이 단어는 무서움의 뉘앙스가 약간 내포되어있습니다. 많은 것들을 묘사하는 데 사용될 수 있지만, 사람 자체를 묘사할 때 사용하지 않고, 사람의 행동을 묘사할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The unsettling silence made him nervous.
불안한 고요함은 그를 초조하게 만들었다.

Surreal

이 단어는 비현실적이거나 믿을 수 없는 방식으로 무언가가 이상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urreal"의 사전적인 뜻은 "아주 이상하다", "비현실적이다", "꿈같다" 등의 뜻이 있습니다.

It felt surreal to see himself on a big movie screen.
그 자신을 큰 영화관 화면에서 보는 것은 꿈같았다.

Fishy

이 단어는 "의심스럽다"는 뉘앙스로 "이상하다"는 말을 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사람을 묘사하는 데 자주 사용되지는 않고, 그들의 행동에 대해 말할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There was something fishy about his sudden change of attitude.
그의 태도에 갑작스러운 변화에 관한 뭔가 의심스러운 게 있었다.

Creepy

이 단어는 "unsettling"보다 더 강한 느낌을 가진 단어입니다. "무섭고" "소름 끼치는" 맥락에서 "이상하다"라는 뜻이 있는 단어입니다.

The old, abandoned house had a creepy atmosphere.
그 오래된 버려진 집은 소름 끼치는 분위기가 있었다.

사람을 묘사할 때 쓸 수 있는 단어들

사람을 묘사할 때 "이상하다"라고 말하는 것은 어감이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주변에는 "평범함"을 벗어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의 생활을 다채롭게 해주는 사람들을 묘사할 때 쓸 수 있는 단어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Outlandish

"Outlandish"는 "색다른"이라는 뜻으로, 자체를 묘사하기보다 그 사람이 개성이 보이는 패션, 행동 등을 묘사할 때 사용합니다.

Her outlandish fashion choices made her stand out.
그녀의 색다른 패션 선택지들은 그녀를 두드러지게 만들었다.

Wacky

"엉뚱한", "이상한"이라는 뜻이 있는 "wacky"는 이상한 것 외에도 코미디나 재미있는 것의 뉘앙스가 포함됩니다.

The wacky comedian made the audience laugh uncontrollably.
엉뚱한 코미디언은 관중을 걷잡을 수 없이 웃게 했다.

Oddball

이 단어는 형용사로서 "wacky"와 비슷하고 명사로서 "괴짜"를 의미합니다.

He always comes up with oddball ideas that no one else would think of.
그는 항상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할 괴상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냅니다.
The party was full of interesting people, but the real oddball was the guy wearing a top hat and carrying a pet snake.
파티는 재미있는 사람들로 가득했지만, 진짜 괴짜는 비단 모자를 쓰고 반려동물 뱀을 들고 다녔던 남자였다.

거 참 이상하다!

영어는 많은 동의어를 가진 언어입니다. 처음에 기억하기 힘들겠지만, 동의어를 알고 있으면 생각을 정확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많은 자유를 줍니다. 한 번에 몇 가지를 배우면서, 기억 나는 대로 일상 대화에 추가하다 보면, 어느새 기억도 잘 날 것입니다!

정확히 사용하고 있는지 불안하다면 강사와 함께 연습하면서 단어에 대한 감을 익히는 것도 좋습니다! 열심히 연습하다 보면 이상할 만큼 단어들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자기 모습을 볼 수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How odd is that?

이 게시물은 "How Many Different Ways Can You Say "Weird"?"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