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3분 영어회화

GPS에서 스쿠버까지: 일상 영어의 군사 약어들

GPS에서 스쿠버까지: 일상 영어의 군사 약어들

"Jeep"이라는 단어가 원래 군용 차량에서 유래했다는 사실, 아셨나요? 이 단어는 "GP", "General Purpose" 또는 "Government Purposes"의 약어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국 "GP"는 "Jeep"으로 변경되어, 이 이름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에 흔하게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Jeep"는 군대에서 시작되었지만, 이제는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많은 단어와 약어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이와 비슷한, 군사에서 유래된 10가지 단어를 더 소개하겠습니다!

일상 영어에서 흔히 사용되는 군사용 약어

  • AWOL (Absent Without Leave) (무단이탈)

AWOL은 적절한 허가 없이 임무나 위치를 떠난 사람을 가리킵니다. 이 용어는 일상 대화에서 있어야 할 곳에 있지 않은 누구를 가리키는 데 사용됩니다.

이 목록의 다른 몇몇 약어와 달리, 이 약어는 개별 문자로 발음되지 않고, 단어처럼 발음됩니다. AWOL은 "ay-wall"(에이 월)과 유사한 소리로 발음됩니다.

John didn't show up for work today, and he didn't inform his supervisor, so he's gone AWOL.
존은 오늘 출근하지 않았고, 상사에게 알리지 않아서 그는 무단 이탈 상태입니다.
  • POW (Prisoner of War) (전쟁포로)

POW는 'Prisoner of War'의 약어로, 전투 중에 적에게 포로로 잡힌 사람을 가리킵니다. 일상 영어에서는 사람들이 어려운 상황에 갇혔다고 느낄 때 때때로 사용됩니다.

이 용어는 각각의 글자를 발음하여 사용됩니다 - "pow"는 완전히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After working late every day for a month, I feel like a POW in this difficult project.
한 달 동안 매일 야근하다 보니, 나는 이 어려운 프로젝트에 포로가 된 기분이 듭니다.
  • MIA (Missing in Action) (행방불명)

이 약어는 군대에서 혹은 긴급 상황에서 위치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은 사람을 가리킵니다. 각 글자를 개별적으로 말하면서 발음되는 또 하나의 약어입니다.

John has been MIA for the past three days, and his colleagues are starting to get worried about him.
존은 지난 3일 동안 행방불명이고, 동료들은 그를 걱정하기 시작했습니다.
  • PTS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나타내는 약어로, 누군가가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하거나 목격한 후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 상태를 가리킵니다.

PTSD는 원래 전쟁에서 돌아온 군인들과 관련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사고, 자연재해, 폭력 등을 포함한 모든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하거나 목격한 이후 겪는 심리적인 장애를 뜻하는 데 사용됩니다.

The doctor said he was suffering from PTSD after surviving the crash.  
의사는 그가 사고에서 살아남은 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앓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기술과 관련된 군사 약어

많은 기술이 군사 개발로 인해 이뤄지기도 했습니다. 어떤 기술들이 있는지, 군사에서 비롯된 기술 관련 약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전 지구 위치 파악 시스템)

GPS는 "Global Positioning System"의 약어입니다. 정확한 위치를 찾고 정확한 내비게이션 지침을 제공하는 위성 기반 내비게이션 시스템입니다.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 초반 미국에서 개발되었고, 이제는 일상생활에 널리 사용되는 아주 중요한 기술입니다.

I use GPS to help me find my way through neighborhoods I don't know very well.
나는 GPS를 사용해서 내가 잘 모르는 동네에서 길을 찾는 데 도움을 받아.
  • LASER (Light Amplif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 (레이저)

LASER(레이저)는 집중된 빛의 광선을 쏘는 장치입니다. 원래 군사용으로 개발되었지만, 현재는 수술, 바코드 스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I use a laser pointer during my presentation to highlight important points on the slides.
저는 프레젠테이션 중에 중요한 핵심을 강조하기 위해 레이저 포인터를 사용합니다.
  • RADAR (Radio Detection and Ranging) (전파 탐지기)

RADAR(레이더)는 전파를 이용해 물체를 인식하고 추적하는 기술입니다. 군사에서 시작됐지만, 일상생활에서 일기예보, 항공 교통 관제 및 항법 시스템을 비롯해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The top-secret spy plane doesn't appear on the radar.
일급비밀 정찰기는 레이더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 SONAR (Sound Navigation and Ranging) (수중 음향 탐지기)

SONAR(소나)의 기능은 레이더와 유사하지만, 그 기술은 음파를 사용해 물속의 물체를 찾는 데 사용합니다.

The submarine used sonar to move safely through the deep ocean and find enemy ships.
잠수함은 수중 음향 탐지기를 사용해 심해 속을 안전하게 이동하며 적함을 찾아냈다.
  • SCUBA (Self-Contained Underwater Breathing Apparatus) (잠수용 수중 호흡 장치)

SCUBA(스쿠버)는 잠수부가 등에 짊어진 휴대용 공기 공급 장치를 사용해 수중에서 숨을 쉴 수 있는, 잠수시스템입니다. 초기에는 군사적 용도 개발되었지만, 지금은 군인과 일반 잠수부 둘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My friend loves exploring marine life, so she got her scuba certification and now goes diving in exotic places.
내 친구는 해양 생물 탐험을 좋아해서 스쿠버 자격증을 취득했고 지금은 이국적인 곳으로 다이빙하러 갑니다.

군사 약어 활용하기

일상 사용되는 영어 단어와 약어들은 종종 놀라운 배경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군사 용어에서 비롯된 몇 가지를 소개했지만, 그 외에도 훨씬 더 많습니다. 물론 용어 자체를 알아두는 것도 유용하지만, 배경을 이해하면 뜻을 이해하기가 더 쉽고 활용하기도 더 쉽습니다. 많은 원어민 또한 배경을 모를 수도 있어서 대화를 시작하기 좋기도 합니다. 배운 약어들에 대해 영어로 이야기해보세요! 군사 용어에서 비롯된 더 많은 용어들을 엔구 강사들과 함께 찾아보고 이야기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