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완료와 자주 쓰이는 부사: just, already, yet
현재완료는 현재 시점에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과거 사건이나 행동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이는 과거와 현재까지 이어지는 계속 용법, 과거의 행동이 현재의 요인이 된 결과 용법, 과거부터 지금까지 해본 적이 있는지 표현하는 경험 용법, 그리고 과거부터 지금까지 행동이 끝났는지 표현하는 완료 등으로 해석되며 과거 행동의 현재까지의 영향을 표현합니다.
현재완료의 완료 용법
그중에서도 현재완료의 완료 용법은 과거 행동이 완료된 시점이 현재와 가깝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고, 단순과거와 뜻이 비슷해 서로 바꿔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현재완료의 완료 용법에 사용되는 동사는 주로 완성이나 달성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회화에서 동사의 행동을 강조하려고 하지 않는 한 주로 단순과거를 사용합니다.
내 동생은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내 동생은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현재 상황은 알 수 없음.)
이번에는 just, already와 yet이 왜 현재완료의 완료 용법에 쓰이고, 어떻게 쓰이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1. have/has + just + p.p : 조금 전에 ~했다
부사 just가 회화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뜻은 “딱, 꼭”으로 ‘조금도 벗어남이 없음’을 의미할 때입니다. 반면, just가 현재완료와 사용될 때 주로 갖게 되는 뜻은 ‘막, 방금’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just가 현재완료와 쓰일 경우에, 언급되지 않은 과거의 한 시점에서 '막, 방금' 그 행동이 끝났다는 현재완료의 완료 용법과 주로 자주 사용됩니다. just는 빈도 부사가 오는 위치인 have 뒤에 주로 옵니다.
저는 일하러 가기 위해 방금 집을 나섰습니다.
그녀는 방금 프레젠테이션을 마쳤다.
그들은 막 새 아파트를 매입했다.
위의 예문들에서 just를 방금 행동을 마쳤다는 의미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have just left에서도 집을 나섰다는 의미에 “방금”이라는 의미를 더해주면서 보다 가까운 과거에서 일어난 일이라는 것을 묘사합니다. has just finished와 have just bought에서도 마찬가지로, 가까운 시간 내에 그 행동들이 완료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have/has + already + p.p : 이미 ~했다
already는 “이미, 벌써”라는 뜻이라서 현재완료의 행동이 명시되지 않은 과거의 시점부터 지금과 멀지 않은 한 시점까지 한 행동이 이루어졌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already는 have 뒤에 오기도 하지만, 문장 뒤에 놓으면 “이미, 벌써”라는 뜻이 더 강조되기도 합니다.
너 이미 이 영화를 열 번이나 봤어.
그는 벌써 박물관의 새 전시회에 다녀왔다.
Jacob과 Linda는 이미 서로를 만났다.
위의 예문들에서는 already를 사용하여 현재완료의 완료 용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have seen already는 “이미 보았다”의 의미가 있으며, already를 문장의 뒤에 넣어 “이미”의 뜻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has already been과 have already met은 지금의 시점보다 전에 "다녀왔다", "만났다"는 행동이 완료되었음을 already를 통해 표현되고 있습니다.
3. have/has (not) + p.p + yet : 아직 ~하지 않았다 / 이미 ~ 했나요?
yet은 주로 부정문과 의문문에서 사용되며 ‘아직’이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부정문에서 already의 반대 격으로 의문문에서 ‘이미’라는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또한, 현재완료의 의문문과 함께 yet을 사용하면, 명시되지 않은 과거의 시점부터 지금까지 행동이 이루어졌는지 모르기 때문에 물어보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저는 아직 집 청소를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사장님께서 아직 보고서를 확인하시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아직 어디로 갈지 결정하지 못했어.
yet을 부정문과 함께 사용하면 “아직 ~하지 않았다”라는 의미로 해석합니다. yet의 위치는 주로 문장 맨 뒤에 옵니다. 첫 번째 예문에서 "haven`t started yet"은 과거에 청소하기로 마음먹고 시작하려 했지만, 어떤 이유로 지금까지도 하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hasn’t checked yet"은 과거에 사장님께 보고서를 전달해 드렸지만, 지금까지도 확인하지 않아, 확인이라는 행동이 아직 완료되지 않았음을 뜻합니다. "haven’t decided yet" 또한 과거의 어느 시점부터 여행 계획을 짜고 있지만 아직도 여행 장소의 결정이 완료되지 않았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의문문에서 yet은 “이미 ~ 했나요?” 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의문문에서는 과거부터 현재에 가까운 어느 시점까지 그 행동이 이루어졌는지를 물어볼 때 사용하기에 “이미”로 해석합니다. 답변을 할 때 긍정적인 답변이라면 already를 사용해 “이미 ~했다”로 답하고, 부정의 답변이라면 yet을 사용해 “아직”이라고 답합니다.
A: 이미 점심 드셨나요?
B: Yes, I've had it already. / No, I haven’t had it yet.
B: 네, 이미 먹었습니다. / 아니요, 아직 못 먹었습니다.
A: 사장님이 리뷰를 이미 확인하셨나요?
B: Yes, she has already. / No, she hasn’t yet.
B: 네, 이미 하셨습니다. / 아니요, 아직 안 하셨습니다.
위의 대화문들에 나온 질문들을 보면, yet과 현재완료를 활용해 “이미 ~ 했나요?”로 한 행동이 완료되었는지 물어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드셨는지", "확인하셨는지"의 행동이 이뤄졌는지 물어보고 있습니다. 답변에서 already는 “이미”의 의미로 의문문의 yet과 같이 사용되었고, 반대로 부정문의 yet은 “아직”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현재완료와 just, already, yet 활용하기
현재완료의 완료 용법과 함께 사용되는 부사 just, already, yet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just는 “막, 방금”의 의미로 활용되고, already는 “이미, 벌써”로 해석할 수 있으며, yet은 문장이 의문문인지, 부정문인지에 따라 “아직” 혹은 “이미”로 해석됩니다. just, already 그리고 yet은 행동이나 사건이 완료되었는지를 강조하기 때문에 잘 활용한다면 현재완료의 완료 용법의 의미를 더 잘 전달할 수 있습니다.
문법을 나의 영어에 접합하고 싶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꾸준한 연습입니다. 생각나는 대로 문장을 쓰는 것도 좋고, 쓰는 게 너무 오래 걸린다면 말로 하면서 문장을 구성해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혼자서 한다면 제대로 문장을 만들고 있는지 확인하는 게 어렵기 때문에 강사와 함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구 화상영어에서 여러분에게 맞는 강사를 만나보세요. 문법을 잘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해줄 수 있는 원어민 강사부터 이해가 잘되지 않는 문법을 설명해줄 한국인 강사까지 있습니다. 또 제대로 활용할 수 있게 엔구에는 현재완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법을 다루는 교재도 제공합니다. 오늘 엔구 화상영어 무료 체험으로 문법 공부를 시작해보는 건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