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3분 영어회화

확신이 없을 때 I Think 대신 쓸 수 있는 표현 5가지

확신이 없을 때 I Think 대신 쓸 수 있는 표현 5가지

알고 있지만 100% 확실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I think(~인 것 같다) 대신 활용할 수 있는 다섯 가지 표현이 있습니다.

I’d say …

"I'd say"는 "I would say"의 줄임말입니다. "I'd say"라고 말할 때 무언가를 확실히 알고 있지 않지만, 의견이나 추측에 대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엔구 IELTS 교재 중 "I'd say"를 활용하는 다음과 같은 대화가 있습니다.

Examiner: Is it common for people to have pets in your country?
시험관: 당신의 나라에서 사람들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흔한가요?
Jessica: Yes, it is very common for people in my country to have a pet. I’d say that most of my friends have cats, and one or two have dogs.
제시카: 네, 제 나라에서 사람들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아주 흔합니다. 제 친구들 대부분이 고양이를 기르고 있고 한두 명이 개를 기르고 있을 겁니다.

IELTS 스피킹 시험 준비 / Level 4 Discussing Pets and Animals Part 3 Preparation

이 대화에서 제시카는 몇 명의 친구들이 고양이와 개를 기르고 있는지 100%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기억을 바탕으로 추측하고 있어 "I'd say”를 사용합니다. 다른 말로, 제시카는 "제가 아는 바로는, 제 친구들 대부분이 고양이를 기르고 있고, 한두 명은 개를 기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I'd say."를 사용하는 예시들이 더 있습니다.

  • Is it faster to drive to New York or to take the train?
    It depends on the traffic, but I'd say driving is usually faster.
    뉴욕으로 가는 것이 더 빠른가요, 아니면 기차를 타는 것이 더 빠른가요?
    교통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운전하는 것이 더 빠를 겁니다.
  • Do you think Sarah enjoyed the party?
    I'd say so. She was the last to leave!
    당신은 Sarah가 파티를 즐겼다고 생각하나요?
    그럴 겁니다. 그녀가 마지막으로 떠났어요!

I'd imagine ...

"I'd imagine"(혹은 "I would imagine")은 "제 생각에는 ..."을 의미합니다.

IELTS 교재에서 나온 다음의 대화는 “I’d imagine”을 사용합니다. 잭은 막 시험관에게 배우가 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Examiner: How many hours would you like to work each week?

시험관: 매주 몇 시간을 일하고 싶은가요?

Zach: Well, I’d imagine the hours would be quite flexible. If I had the choice, I’d only work about 10 hours a week.

잭: 음, 제 생각에는 일하는 시간이 꽤 유연할 겁니다. 만약 선택의 여지가 있지만, 저는 일주일에 10시간 정도만 일하겠습니다.

IELTS 스피킹 시험 준비 / Level 8 Discussing Future Employment Part 1 Preparation

Zach는 배우가 아니기 때문에 (그리고 배우인 사람을 아는 것 같지 않기 때문에) 배우들이 일주일에 얼마나 작업하는지 알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가 " 제 생각에는 일하는 시간이 꽤 유연할 겁니다."고 말했을 때, 그는 "(실제로 잘 모르지만) 배우들은 유연한 근무 시간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I'd imagine"이 화자가 잘 알지 못하는 것들에 대해 추측할 때 사용되는 예시 문장들이 더 있습니다.

  • I'd imagine a therapist will be able to help you sort out your problems. [= I've never seen a therapist myself, but I think it's likely that you would benefit from seeing one.]
    제 생각에는 치료사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됐을 겁니다. [= 저도 치료사를 본 적은 없지만, 치료사를 만나보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I'd imagine that the words "poke" and "poker" are related in some way. [= I haven't looked this up, but I think it's likely they're related.]
    제 생각에는 "poke"와 "poker"라는 단어가 어떤 식으로든 관련이 있을 겁니다. [= 찾아본 적은 없지만, 그 두 단어는 관련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해요.]

3. I like to think that ...

"I like to think that ... "은 "저는...다고 생각하고 싶습니다."를 뜻합니다. 의견과 희망 사이의 말을 하고 싶을 때, "I like to think that.”이라고 말합니다.

IELTS 교재에서 "I like to think that …”을 사용하는 대화를 확인해보세요.

Examiner: Who in your family do you get along with the best?
시험관: 당신의 가족에서 당신은 누구와 가장 잘 지내나요?
Liam: I like to think that I get along with most of my family, but I’d say I have the best relationship with my dad.
리암: 저는 제 가족 대부분과 잘 지낸다고 생각하고 싶지만, 아버지와 가장 좋은 관계를 맺고 있을 겁니다.

IELTS 스피킹 시험 준비 / Level 4 Talking About Family Part 1 & 2 Preparation

이 대화에서, 리암은 자기 가족이 본인과 같은 생각을 하는지 확신할 수 없어서 "저는 제 가족 대부분과 잘 지낸다고 생각하고 싶지만"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는 가족들이 그의 말에 동의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다음은 "I like to think that …”사용하는 몇 가지 예입니다.

  • I like to think that I'm a good friend. [= I think I'm a good friend and I hope my friends agree.]
    저는 제가 좋은 친구라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 저는 좋은 친구라고 생각하고 제 친구들이 동의했으면 좋겠어요.]
  • I like to think that our company's products have changed the world. [= I think our products have changed the world and I hope others agree.]
    저는 우리 회사의 제품이 세상을 바꿨다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 저는 저희 제품이 세상을 바꿨다고 생각하며 다른 사람들도 동의했으면 좋겠습니다.]

4. I can see …

"I can see"는 "확실하지 않지만, 제 생각에는 ..."이라는 뜻입니다. 이 IELTS 교재에 이 문구를 사용하는 대화문이 있습니다.

Examiner: Do you think teachers will be replaced by computers in the future?
시험관: 당신은 미래에 선생님들이 컴퓨터로 대체될 거로 생각하나요?
Ling: I think it's likely that teachers will be replaced, but maybe not entirely. There probably won't be robot teachers, but I can definitely see some kind of AI being used in the classroom.
링: 선생님들이 대체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아마 전체적으로는 아닐 겁니다. 아마 로봇 선생님들이 있지는 않을 겁니다. 그래도 확실하진 않지만, 제 생각에는 일종의 AI가 틀림없이 교실에서 사용될 겁니다.

IELTS 스피킹 시험 준비 / Level 8 Discussing Education and the Media Part 3 Preparation

링은 미래에 대해 추측하고 있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확실히 모르지만, 링은 AI가 아마도 교실에서 사용되리라 생각합니다. 링에게 이것은 일리가 있고 그럴듯해 보여서 그녀는 "I can definitely see ..."라는 문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이 구절을 사용하는 몇 가지 예문입니다.

  • Do you think you'd enjoy studying astronomy?
    Yeah, I can see myself enjoying it. I've always been fascinated by the stars.
    너는 네가 천문학을 공부하는 것을 즐길 거로 생각해?
    응. 확실하진 않지만, 내 생각에는 내가 그걸 즐길 것 같아. 나는 항상 별에 관심이 많았잖아.
  • Do you think the stock market will crash next year?
    I can see that happening next year — maybe even this year.
    내년에 주식 시장이 폭락할 거로 생각하세요?
    확실하진 않지만, 제 생각에는 내년에, 어쩌면 올해에도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I can see" 뒤의 동사는 -ing 형식이어야 하는 것을 주목해주세요.

  • I can see that is being true.
    확실하지 않지만, 제 생각에는 그게 사실일 것입니다.
  • I can see that happens happening.
    확실하지 않지만, 제 생각에는 그 일은 일어날 겁니다.

5. My understanding is that ...

"My understanding is that ..."은 "제가 알기로는 ..."을 뜻합니다. 이것은 “I”를 사용하지 않고 “I think”라고 말하는 방법입니다.

Examiner: Would you rather work for a start-up or an established company?
시험관: 당신은 스타트업을 위해 일하겠나요, 아니면 오히려 확실히 자리를 잡은 회사를 위해 일하겠나요?
Zach: I value stability, and my understanding is that 90% of start-ups fail, so I’d go for an established company.
잭: 저는 안정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제가 알기로는 스타트업들의 90%가 실패합니다. 그래서 저는 확실히 자리를 잡은 회사로 가겠습니다.

잭이 "My understanding is that ... "라고 말할 때, 자신이 확실히 알지 못한다고 암시하지만, 그는 어딘가에서 스타트업의 90%가 실패한다는 것을 배운 것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뉴스 보도에서 읽거나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친구들한테서 들었을지도 모릅니다. 100% 확신하지는 못해도 이 구절을 사용하면 아는 것이 많은 것처럼 들립니다.

"My understanding is that ..."을 사용하는 예시들이 더 있습니다.

  • I don't have a background in economics, but my understanding is that higher interest rates slow down inflation.
    저는 경제학에 배경은 없지만, 제가 알기로는 높은 금리가 인플레이션을 늦춥니다.
  • Correct me if I'm wrong, but my understanding is that eating too much red meat is linked to cancer.
    제가 알기로는 붉은 고기를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암과 관련이 있습니다. 제가 틀렸다면 정정해 주세요.

영어 회화 실력을 늘리고 싶은가요?

외국 고객들과 소통해야 하거나 그냥 세계 곳곳에서 온 들과 이야기하고 싶다면, 엔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000+ 전문 영어 강사를 통해 연중무휴로 레슨을 하고, 영어 실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재미있는 교재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더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