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3분 영어회화

연어(collocation): 자연스러운 영어를 위한 단어 결합

연어(collocation): 자연스러운 영어를 위한 단어 결합

Quick food? Do a test? Wrong and right?

이 중 이상하게 들리는 것이 있나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이미 단어 배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자각하고 있지 않더라도, 우리는 매일 연어(collocation)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올바르게 사용되지 않을 때, 원어민은 이를 알아차립니다. 그래서 연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보이는 것만큼 어렵지는 않습니다!

연어무엇인가?

연어(collocation)는 흔히 사용되는 단어들의 조합이며, 두 단어 혹은 그 이상으로 구성됩니다. 단어들이 결합해서 나타내는 것은 다른 단어로 표현될 수 있지만,  연어의 중요성은 단어들이 함께 쓰였을 때 자연스럽게 들린다는 것입니다. 다음 예를 함께 보겠습니다:

Quick Food > Fast Food (즉석식)
Do a test > Take a test (시험을 치르다)

두 예시 모두 첫 번째 단어 결합으로 사용했을 때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원어민에게는 그다지 ‘올바른’ 소리로 들리지 않습니다. 두 번째 단어 결합이 훨씬 더 자연스럽고 듣는 사람이 바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어가 같더라도 단어의 순서에 따라 소리가 자연스럽게 바뀔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가 새 직장이 "삶과 일의 균형"이 좋다고 말한다면 이해는 하겠지만, "일과 삶의 균형"이 더 자연스럽게 들릴 것입니다. 누군가가 영어로 "Could you pass the pepper and salt?"라고 하면 어떻게 될까요? 원어민 대부분은 "salt and pepper(소금과 후추)"가 ‘올바른’ 표현 방식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연어, 왜 중요한가요?

위에서 본 것처럼 연어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말소리를 더 자연스럽게 만들어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일상 대화에서 더 유창하게 말하고 싶은 사람까지, 영어를 배우는 모든 사람에게 중요합니다.

연어를 아는 또 다른 이점은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높은 수준의 단어를 그 자체로 많이 사용하지 않더라도, 높은 수준의 단어들이 들어간 연어와 조합을 기억하면, 일상 대화에서 해당 단어를 더 자주 사용할 기회가 제공됩니다. 이는 또한 대화에서 "매우", "좋은"과 같은 간단한 단어를 계속해서 사용할 필요가 없다 뜻입니다. 예를 들어, "아주 부자"인 사람은 "very rich" 할 수도 있지만 "filthy rich"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에 단순히 "happy" 한 대신 "completely satisfied" 할 수 있습니다. 연어를 배우면 더 많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연어유형

연어는 특히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일반적인 규칙이 없어서, 처음에는 혼란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인 건, 영어를 할 때 이미 많은 연어 표현을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이 글에 이미 나온 예시를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은 이미 몇 가지 연어를 알고 있을 겁니다.

여기에 연어의 몇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한 번 살펴볼까요?

부사 + 형용사

Slightly late (조금 늦음)

I missed my train, so I'll be slightly late for the appointment.
기차를 놓쳐서 약속 시간에 조금 늦을 것 같아요.

Soaking wet (흠뻑 젖음)

Without umbrellas, they all got soaking wet in the storm.
우산이 없어서 폭풍우에 다들 흠뻑 젖었습니다.

부사는 문법적으로 형용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연어 조합으로 많이 나오는 것이 부사와 형용사의 조합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매우", "좋은"을 뜻하는 영어 단어들 외에도 "filthy", "completely" 혹은 "slightly", "soaking" 등 형용사와 어울리는 단어들이 함께 사용되어 연어를 만들기도 합니다.

부사 + 동사

Briefly mention (간단히 언급하다)

Sue briefly mentioned something about free food…
Sue는 무료 음식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했는데…

Seriously consider (진지하게 고려하다)

We'll have to seriously consider it, but we'll give you an answer soon.
진지하게 고려해 보아야 할 것 같은데, 곧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사는 동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동사와 형용사의 조합도 많이 보이기도 합니다. 동사가 가진 특색에 따라 주로 연어가 만들어집니다. 예시에서, 언급을 지나가면서 간략하게 한다는 의미로 "briefly"와 "mention"이 조합을 이룰 수 있습니다. 또한 '고려하다'는 '생각하고 헤아려 본다'는 의미에서 'simply(간단히)'와 같은 단어보다는 'seriously'와 연어 조합을 이루게 됩니다.

형용사 + 명사

Bestselling book (인기 도서)

The store has a special display for bestselling books.
서점에는 인기 도서를 특별 전시하고 있습니다.

Bright future (밝은 미래)

All of the teachers agree that she has a bright future.
모든 선생님은 그녀의 미래가 밝다는 데 동의합니다.

수식을 활용한 또 하나의 연어 조합은 '형용사와 명사'의 조합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미지만, 지속해서 사용되어 굳혀진 표현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인기 도서'의 경우 "bestseller"라는 단어가 있긴 합니다. 하지만 지속해서 "bestselling"과 "books"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인기 도서"를 뜻하는 연어가 되었습니다. "Bright future"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밝은"을 뜻하는 다른 형용사를 사용하기보다, 꾸준히 함께 써와서 굳혀진 표현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유형의 연어도 있습니다:

명사 + 명사

Trial lesson (시범 수업)

She was very nervous before her trial lesson.
그녀는 시범 수업을 앞두고 매우 긴장했습니다.

Pros and cons (장단점)

What are the pros and cons of leaving a week earlier?
일주일 일찍 떠나는 것의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동사 + 부사

Listen carefully (잘 듣다)

Please listen carefully, everyone.
여러분, 잘 들어보세요.

Study hard (열심히 공부)

You have to study hard if you want to improve.
실력을 향상하고 싶다면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형용사 + 전치사

Rely on (의지하다)

He always relied on his friend.
그는 늘 친구들에게 의지했다.

Amazing at (정말 잘한다)

He's amazing at math.
그는 수학을 정말 잘해요.

연어의 유형을 모두 외우려고 하지 마세요! 몇 가지 유형에만 집중해서 대화에서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게 중요합니다. 연어의 또 한 가지 유형인 구동사로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make"와 같은 단어 하나를 선택하고 그 단어와 자주 사용되는 모든 단어(예: "make friends (친구를 사귀다)", "make up (친구를 사귀다)", "make an effort (노력하다)")를 학습해보세요.

또 하나의 유용한 팁은 연어에 사용된 단어를 개별적으로 암기하지 마세요. 대신 단어 그룹으로 암기해보세요. 예를 들어, "pros and cons(장단점)"와 "rely on(의존하다)"을 하나의 묶음으로 기억하거나 자주 함께 사용되는 단어로 기억하는 것이 훨씬 쉬울 것입니다. 이렇게 연어를 듣고 사용하는 데 익숙해지면 단어를 개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쉬워질 겁니다.

연어, 영어에 활용하기

유창하고 자연스러운 영어를 위해서는 연어는 필수입니다. 연어는 항상 사용되기 때문에 읽고 있는 책, 사용하는 자료, 매일 나누는 대화에서 연어를 인식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여기서 인식하는 표현들을 잘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면 어휘력이 향상되고, 더 유창해지며, 원어민처럼 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어를 어디서 어떻게 공부할지 모르겠나요? 엔구 화상영어 교재로 시작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구동사와 관용구를 살펴보며 단어를 묶어서 공부하는 데 익숙해져 보세요. 또한 문화권에 따라 사용하는 연어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24시간 대기하고 있는 강사진과 함께 다양한 연어들을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