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나라이웃나라, 세계 각국의 다양한 미신들!
안녕하세요! 엔구 화상영어 서포터즈 엔구랑 팀입니다 🙂
이번 저희 엔구랑의 주제는 바로 ‘미신’ 입니다.
미신은 “비과학적이고 비합리적으로 여겨지는 믿음. 또는 그런 믿음을 가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영어로는 superstition이라고 말합니다.
‘미신을 믿다’라고 말하고 싶을 때는 be superstitious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그는 숫자 4에 관한 미신을 믿는다, 라는 말은 “He is superstitious about number 4.”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다리 떨면 복이 나간다’, ‘4는 불길한 숫자다’와 같은 미신들이 있는데요, 다른 나라에는 어떤 미신이 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세계 각국의 다양한 미신들!
1. “Bless you!”
영미권 국가의 드라마나 영화 등을 보면 누군가의 재채기(sneeze)에 항상 주변 사람들이 “Bless you!” 혹은 “God bless you!”라고 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행운을 빌어준다는 의미를 가진 표현인데요, 영국에서 페스트에 대한 공포가 휩쓸던 Great Plague of London(대역병, 1664~1665) 시대에 생겨난 말입니다. 당시에는 재채기를 하는 것조차 큰 일이 일어날 징조라는 생각이 팽배해, 재채기 한 사람을 바로 축복해 주었다고 합니다.
재채기를 할 때에 영혼이 육체로부터 도망간다는 믿음도 이러한 문화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서양의 문화 중에는 기독교의 영향을 받은 것이 많은데요, 이것 또한 성경 창세기에서 신이 인간을 만들 때, 코로 숨을 불어넣었다는 내용에서 비롯된 믿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그러한 믿음보다는 일종의 에티켓으로 자리잡았습니다.
2. Friday the 13th
영미권 국가에서는 “13일의 금요일”이라고 하면 불길한 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날에 안 좋은 일이 생긴다고 믿는 것입니다. 이러한 믿음은 왜 생겨난 걸까요?
<숫자 13에 관한 불길한 이야기>
- 북유럽 신화 : 12명의 신들이 초대된 잔치에 불청객인 13번째 신이 왔는데 바로 악의 신 로키였다고 합니다.
- 기독교 : 예수를 포함해 13명이 최후의 만찬에 참여했는데 그 중 13번째 인물이 예수를 팔아 넘긴 유다라는 설이 있습니다.
- 13명의 테이블 미신 : 19세기 미국에서 유행한 것으로 한 테이블에서 13명이 함께 앉아 식사하면 그 중 한 명이 일찍 죽는다고 믿었습니다.
한 편 13일의 금요일이 불길한 날이라는 믿음이 명확하게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의견이 분분합니다.
세상에 가장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1907년 미국에서 발표된 토머스 로슨의 소설 “13일의 금요일(Friday, the 13th)”로부터였습니다. 이 책은 한달 만에 6만부 이상이 팔리는 베스트셀러가 되며, 13일의 금요일이 불길한 날이라는 인식을 퍼뜨리게 됩니다. 후에 동명의 영화가 여러 편 제작되는데요, 1980년도에 유명했던 살인마 ‘제이슨’이 등장하는 시리즈 등 많은 후속작을 낳게 됩니다.
3. Knocking on wood
이번에는 나무와 관련된 다소 생소한 미신을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영미권에서는 나쁜 일을 막기 위해 나무를 두드리는 행동을 한다고 합니다.
나무 의자나 테이블과 같이 나무로 만들어진 물건 등을 손으로 두드리면서 “Touch wood” 또는 “Knocking on wood”라고 말하면 일이 잘 풀릴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중 “Touch wood”는 주로 호주와 영국 등에서 많이 쓰이는 말이라고 합니다.
이 미신의 유래에 대한 가설 중 하나는 켈트족과 같은 고대 종족의 나무에 영혼이 깃들어 있다는 믿음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가설로는 19세기에 아이들에게 유행했던 “Tiggy touchwood”라는 놀이에서 유래되었다는 것인데요, 이 놀이가 나무를 만지면 붙잡히지 않는 규칙이 있었기 때문에 여기에서 미신이 생겨났다는 것입니다.
4. Toasting with water
*toast: 건배하다
독일에서는 물로 건배하는 것이 금지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만약 독일에서 친구들과 건배를 한다면 물로 건배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독일 사람들은 물로 건배하면 불운이나 심지어 죽음까지도 가져온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이 이야기는 죽은 사람의 영혼이 레테 강의 물을 마시게 되는 옛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되었다고 해요. 신화에 따르면, 죽은 사람의 영혼은 건망증의 여신의 이름을 딴 레테 강에서 술을 마셨는데 이 강에서 술을 마신 뒤 저승으로 들어가기 전에 자신이 살던 삶을 잊어버렸다고 합니다.
5. Saying the word 'rabbit' on the first day of the month.
귀여운 동물에 관한 미신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19세기부터 약 2000년 이상 영국에서 사람들이 많이 믿는 미신이라고 합니다. 매월 첫째 날 아침에 침대에 일어나면서 ‘rabbit’을 외치고 일어나야 그 한 달 동안 행운이 따라온다고 합니다.
만약 아침에 이 행운의 주문을 말하는 것을 잊으면 그날 밤 잠자리에 들기 바로 전에 "tibbar tibbar"(rabbit을 거꾸로 말함)라고 말해야 한다고 하네요.
6. Spilling water behind someone
대부분의 사람들은 누군가에게 물을 쏟는 것이 불운의 징조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세르비아에서는 다르다고 하네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세르비아에서는 누군가 뒤에서 물을 쏟으면 행운이 온다고 믿습니다.
세르비아에서 물은 유동성과 움직임을 나타내기 때문에 운의 상징이 되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세르비아에서는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이 여행 또는 면접을 보러 간다고 하면 그들에게 행운을 빌어주기 위해 약간의 물을 쏟는다고 합니다.
7. Trimming your nails at night
*trim: 다듬다, 손질하다
터키, 인도, 일본 그리고 한국에서는 밤에 손톱이나 발톱을 다듬는 것이 불운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긴 손톱을 다듬는 데 칼이나 다른 날카로운 도구를 사용했는데 밤에는 어둡기 때문에 손톱과 발톱을 다듬다가 다칠 수도 있었겠죠? 그래서 사람들은 밤에 되도록이면 날카로운 물체를 사용하지 않아서 다치는 것을 방지했다고 하네요.
이렇게 저희 ‘엔구랑’과 함께 세계 각국의 미신들을 알아봤는데요.
엔구 화상영어의 여러 선생님들과 각 나라별 미신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여 개그맨 김성원, 배우 김견우와 함께 온라인 세계여행을 떠나봐요!
지금까지 엔구 서포터즈 ‘엔구랑’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