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헷갈리는 문법

for during while, 이제 완벽하게 정리해요!

for during while, 이제 완벽하게 정리해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엔구 #서포터즈 5기, Engoo lab의 엔구원입니다.

여름 방학을 맞아 “너 방학 동안 뭐 할 거야?”라고 친구에게 물을 수 있겠죠. 이때 “~동안”은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For? During? While? 여러 어휘가 떠오르는데요. 이들은 각각 쓰이는 상황이 다르답니다.

앞으로 헷갈리는 더이상 없도록
엔구원과 함께 이 셋의 차이를 완벽하게 배워봅시다!


처음엔 ‘For’의 쓰임부터 알아보도록 합시다.
For은 ‘-동안’ 라고 해석되는 전치사에요.

전치사 For 뒤에는 보통 ‘숫자’로 된 시간이 나옵니다.

이렇게 숫자 등을 넣어 구체적인 기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치사 For는 의미상 ‘현재완료’ 시제 (특히 ‘-해왔어’의 의미일 때) 와 잘 어울려 쓰입니다.

다음 세 가지 예문을 볼게요.

  • I’ve waited at the theater for an hour.
    나 영화관에서 한시간동안 기다렸어
  • I’ve lived in Seoul for 4 years.
    나 서울에서 4년동안 살았어.
  • I’ve studied English for 12 years.
    나 영어 12년동안 배웠어.

위와 같은 예문을 보면 전치사 For 뒤에 ‘an hour’, ‘4 years’, ’12 years’같은 구체적인 숫자가 들어간답니다.

그리고 현재완료와 for이 함께 잘 쓰인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During’의 쓰임을 알아봅시다.

During은 ‘–동안’, ’-하는 중에’라고 해석되는 전치사에요.
For과 달리 지속 시간이 아닌, 특정 기간과 함께 쓰여요.

일반적으로 During 뒤에는 기간/사건/행사 등을 나타내는 명사가 따라와요.

다음 세 가지 예문을 볼게요.

  • Rachel took notes during class.
    레이첼은 수업시간동안 필기했다.
  • She was asleep during the meeting.
    그녀는 미팅동안 잤다.
  • I sleep during the day and study at night.
    나는 낮에 자고 밤에 공부한다.

During 뒤에 직접적인 숫자가 아닌 ‘class’, ‘the meeting’, ‘the day’와 같은 명사가 따라오는 것 보이시나요?

따라서 처음에 언급했던 ‘방학 동안’을 표현할 때도 ‘during vacation’이라고 하면 된답니다.

ForDuring, 종종 헷갈리는 표현인데요. 이제 둘을 비교해 그 차이를 알아봅시다.

ForDuring은 전치사라는 공통점이 있어 뒤에 명사가 붙어요.

먼저 For은 ‘How long?’의 답변으로, 시간이 ‘얼마나’ 걸린 정도를 나타낼 때 주로 써요. For an hour, for 4 years, for a month는 각각 1시간, 4년, 1달이라는 지속 기간을 말하죠.

그리고 During은 지속 시간이 아닌, 특정 기간 중 일어난 일을 설명해요.
During class, during the meeting, during the day. 각각 수업 시간 동안, 미팅 동안, 낮 동안이라는 뜻입니다.

For과 During, 이제 구분하실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While’에 쓰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hile은 어떠한 일과 다른 일이 동시에 진행될 때 사용합니다. 역시 앞서 설명 드렸던 For, During과 같이, ‘-동안’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그들과는 달리 접속사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주어 + 동사」 형태의 절에 접속해요.

While을 사용해서 문장을 만들 때 알아 두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While 앞의 절과 뒤의 절의 주어가 같으면 주어와 be동사의 생략이 가능하다는 것,
두 번째로는 While이 앞 문장에 있으면 ‘콤마(,)’를 사용하고 뒷 문장에 있으면 사용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다음의 예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I listen to music while brushing my teeth.
    나는 양치할 때 노래를 들어
  • She interrupted me while I was talking.
    내가 이야기할 때, 그녀가 방해했어
  • Why don’t you eat something while drinking?
    술 마시면서, 뭐라도 먹지 그래?

첫 번째 문장세 번째 문장은 첫 번째 사항의 예문, 즉 주어와 be동사가 생략된 문장입니다. 
주어가 되는 ‘I’가 양치하는 동시에 노래를 하는 것, ‘You’가 술을 마시는 동시에 먹는 것이므로 앞뒤 문장의 주어는 일치하겠죠? 그러므로 While 뒤의 ‘I am’과 ‘You are’을 생략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두 번째 문장을 두 번째 사항에 적용해보면, 현재 while은 뒷문장에 있죠?
그런데 앞문장에 오게 되면 ‘While I was talking, She interrupted me’이 되면서 콤마가 붙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For’은 전치사로써 보통 숫자와 함께 쓰여 정확한 시간의 흐름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During’은 전치사로써 보통 기간을 나타내는 명사와 같이 특정한 시간표현이 사용되어 시간의 흐름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While’은 접속사로 주어 + 동사 인 절과 접속되어, 뒤의 절로 시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For, During, While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시간을 나타내는 표현 엔구화상영어 서포터즈와 함께라면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겠죠?

위 배너를 클릭하여 오늘 배운 내용을 엔구 원어민 선생님과 무료로 수업하면서 사용해보면 어떨까요?

오늘 배운 표현이 여러분들 영어 회화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지금까지 엔구 lab의 엔구원들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