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헷갈리는 문법

헷갈리는 문법, 현재완료와 단순과거 차이!

헷갈리는 문법, 현재완료와 단순과거 차이!

이야기하다 보면 과거의 일을 말할 때가 많은데, 과거에 일어난 일에 대해 말할 때 단순 과거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현재완료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현재완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단순과거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재완료

현재완료는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시간을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현재에 초점을 두고 과거에 했던 행동에 대하여 말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이는 현재에 완료된 것일 수도 있고, 현재에서 바라보는 과거 경험일 수도 있고, 현재까지 계속되거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현재완료의 형태

현재완료의 형태는 "have + 과거분사"입니다. 현재완료에서 have는 동사가 아닌 조동사로써 사용되기 때문에 부정문일 때는 have 뒤에 not을 붙여 "have + not + 과거분사"로 사용합니다. 의문문으로 쓰일 때도 조동사처럼 have를 앞으로 가지고 나와 "Have + 주어 + 과거분사 ~?"의 형태로 사용합니다. 추가로 주어가 3인칭 단수일 때는 have가 아닌 has를 사용해야 합니다.

  • I have tried bungee jumping. It was lots of fun.
    저는 번지점프를 해본 적이 있습니다.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 I haven’t tried bungee jumping. I am afraid of heights.
    저는 번지점프를 해본 적이 없습니다. 저는 고소공포증이 있습니다.
  • Have you tried bungee jumping? I want to try it someday
    번지점프를 해보셨습니까? 저는 언젠가 그것을 해보고 싶습니다.

현재완료의 사용

완료

현재완료의 완료는 과거의 일이 현재에 와서 끝났을 때 사용됩니다. 단순과거와의 차이점은 현재 시점과의 연관성을 가지기에 완료된 시점이 현재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 막 상황이나 행동이 완료되었을 때 사용합니다.

  • He has finished his homework, so now he is going to play some games.
    그는 숙제를 끝냈기 때문에 이제 게임을 할 것입니다.

이 문장에서 'He(그)'가 지금 막 숙제를 끝낸 상황이라서 현재완료를 사용했습니다. 특히 과거에 숙제를 시작하여 방금 숙제가 완료되었고, 따라서 이제 게임을 할 것이기 때문에 ‘지금’이라는 순간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현재완료가 사용되었습니다.

경험

현재완료 경험의 개념은 과거에 했던 경험은 사라자지 않아 현재까지 가지고 있다는 발상에서 시작됩니다. 어떠한 경험에 대한 횟수를 나타내며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이 경우, never, once, ever 등등의 부사 표현들과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 I have heard about it somewhere, but I can’t remember where.
    어디선가 들어본 적은 있는데, 어디서인지 기억은 나지 않습니다.

위의 예문에서 화자가 어떤 내용을 어디서 들었는지 정확하지 않지만 들어본 적 있는 경험이 그 상태로 현재까지 계속 변함없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경험은 과거에서 현재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현재완료를 사용했습니다.

계속

현재완료 계속은 과거에 시작한 행동이 지금 현재까지 계속 영향을 주거나 이어질 때 사용합니다. 추가로 앞으로 미래에도 그 일이 이어진다는 의미를 포함할 때도 있습니다. 만약 단순과거를 사용한다면 지금의 상황을 알 수 없지만, 현재완료를 사용하게 될 경우에 현재도 계속 그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에도 계속 같은 상태로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We have been in the car for two hours.
    우리는 두 시간 동안 차 안에 있다.

이 문장에서 화자와 그와 함께 차 안에 있는 사람들이 2시간 전부터 지금까지 자동차 안에 있고, 앞으로 있을 것을 넌지시 말하기 위해 현재완료가 사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완료 계속은 다른 용법들과 달리 특히 시간 관련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위의 예문에서는 두 시간 동안 행동이 지속되었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for two hours"가 사용되었습니다.

결과

현재완료 결과는 과거의 어떤 행동의 결과가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는 경우 현재완료를 사용합니다. 이 경우 과거의 행동이 일어난 채로 그 상태가 현재까지 이어져 그 상태에 변함이 없을 때 사용합니다.

  • She has lost her keys, and she still can’t find them.
    그녀는 열쇠를 잃어버렸는데, 아직도 찾지 못했습니다.

예문에서 화자는 열쇠를 잃어버렸는데, 그 결과가 현재까지 영향을 미쳐 아직도 찾지 못한 상황으로 이어졌다고 말하기 위해 현재완료를 사용했습니다. 결과의 경우 다른 용법들과 구분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 수 있겠지만, 행동보다 그 행동의 영향에 더 초점을 두면 이해하기 더 쉽습니다.

이렇게 현재완료에 대해서 살펴봤으니, 단순과거랑 어떤 차이가 있고 영어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현재완료와 단순과거 둘 다 사용하는 경우

완료와 결과를 말하고자 할 때, 현재완료와 단순과거 둘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과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영어 회화에서는 과거를 강조하고자 할 때, 혹은 그 일들이 현재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을 때 현재완료를 사용합니다.

  • He has finished his homework, so now he is going to play some games.
    그는 숙제를 끝냈기 때문에 이제 게임을 할 것입니다.
  • He finished his homework, so now he is going to play some games.
    그는 숙제를 끝냈기 때문에, 이제 게임을 할 것입니다.

두 문장을 보면 해석에는 차이가 없지만, 현재완료 문장을 큰소리로 읽을 때 has에 강세를 두면, '그'의 행동이 조금 더 강조됩니다.

  • She has lost her keys, and she still can’t find them.
    그녀는 열쇠를 잃어버렸는데, 아직도 찾지 못했습니다.
  • She lost her keys, and she still can’t find them.
    그녀는 열쇠를 잃어버렸는데, 아직도 찾지 못했습니다

이 두 예문에서도 마찬가지로 해석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위의 예문의 현재완료 문장을 큰소리로 읽을 때 lost에 강세를 두어서 잃어버렸다는 행동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현재완료를 사용할 수 없어, 단순과거만 사용할 수 있는 경우

과거의 시점이 문장에 나온다면 이미 종결된 사건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과거의 의미를 가진 부사와 같은 표현들은 단순과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완료는 과거로부터 시작되어 현재에도 계속되는 의미가 내포되어 과거의 의미를 가진 부사와 사용될 수 없습니다. 단순과거는 현재완료와 달리 현재의 상황에 대해 알 수 없다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She has lost her keys yesterday.
  • She lost her keys yesterday.
    그녀는 어제 열쇠를 잃어버렸습니다.

위의 예문은 어제라는 과거의 시점이 문장에 있어서 현재 완료가 아닌 단순과거만 사용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이 문장이 단순과거이기 때문에, 열쇠를 과거에 잃어버렸고 지금은 열쇠를 찾았는지, 못 찾았는지, 의미를 알아낼 수 없습니다.

  • They have lived here from 1997 to 2017.
  • They lived here from 1997 to 2017.
    그들은 1997년부터 2017년까지 이곳에서 살았습니다.

이 문장에서도 마찬가지로 과거의 시간이 문장에 있어서, 현재완료가 아닌 단순과거를 사용합니다. 이 경우에도 그들이 어디에 살고 있는지, 현재의 상태는 알 수 없으며, 과거 시점과 과거의 행동에 관해서만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재완료를 사용할 수 있을 때와 없을 때를 살펴보면 현재완료와 단순과거의 차이를 확실히 구별할 수 있습니다. 현재완료는 과거에 일어난 일이 현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을 때 사용되고, 단순과거는 과거 시점과 과거 행동을 서술하므로 현재 상황에 대해서는 알 수 없습니다.

현재완료와 단순과거 활용하기

이제 머리 속으로 현재완료와 단순과거의 차이를 알겠지만, 활용을 하면서 완전히 본인의 것을 만들 차례입니다. 글을 쓰거나 친구들과 채팅을 하면서 내가 맞게 쓰고 있는지 고민해보고 또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문법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기 때문에 강사와 함께 공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직도 차이를 모르겠다면, 편안하게 한국말로 설명해줄 한국어 강사들과 레슨을 하거나, 세계 곳곳에 있는 엔구의 강사와 함께 대화로 현재완료단순과거를 응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