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헷갈리는 문법

허락을 구할 때 사용하는 조동사 Can, May 사용법

허락을 구할 때 사용하는 조동사 Can, May 사용법

조동사는 주동사와 함께 사용되며 시제, 분위기, 형식 등 문장의 다양한 문법적인 요소들을 더해줍니다. 문장의 내용에서 가능성, 능력, 허용 등 화자의 태도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때의 사용되는 조동사에는 Can과 May가 있습니다.

Can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낼 때 사용되며, 무언가를 하도록 허용하는 의미로 가집니다. May는 가능성을 표현될 때 사용되며, 더 정중한 허락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두 조동사 모두 허가를 구하는 데 사용하지만, Can은 일상적이고 비공식적인 상황, May는 형식적이거나 공손한 상황에서 사용합니다.

Can I ~? : ~해도 되요?

Can은 “~할 수 있다”라는 뜻의 조동사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할 수 있다”는 누군가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다는 것을 또한 의미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질문한다면, 어떤 행동을 하기 전에 허락을 구하고 하겠다는 뜻을 내포합니다.

Can you swim?
당신은 수영할 수 있나요?
Can I swim here?
제가 여기서 수영할 수 있을까요? / 제가 여기서 수영해도 되나요?

첫 번째 문장에서의 can은 누군가의 능력을 물어보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따라서 수영을 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두 번째 문장에서는 내가 나의 능력을 알고 있어서, 내가 수영할 능력이 있는지를 다른 사람에게 묻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를 하는 것에 대한 허가를 요청하기 위해 can을 사용했습니다.

A: Can I use the bathroom?
B: Yes, you can.
A: 화장실을 사용해도 될까요?
B:
네, 사용해도 됩니다.

이 대화문에서 can은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물어보며 허락을 요청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또한 답변에서도 사용을 요청하는 사람에게 허락을 주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A: Can I borrow you for a second?
A: 잠깐 도움을 요청해도 되나요?
A: 잠깐 도움을 요청해도 되나요?
B: 물론이죠. 무엇을 도와주면 되나요?

반면, 이 대화문에서 A의 질문에서 can은 허락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상대방에게 관심이나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물어보고 있습니다. 반면, B의 질문에서는 can은 능력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를 물으면서 A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자신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뜻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May I ~? : ~해도 되겠습니까?

May는 일어날 확률이 낮은 어떤 행동이나 상황에 대한 가능성을 표현합니다. May는 또한 허가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주로 질문 형식으로 사용되며, 어떤 행동이나 작업을 수행해도 되는지의 허락을 요청합니다. 이는 앞선 가능성을 뜻하는 may에서 의미가 파생된 것은 아닙니다. may는 허락의 의미로 사용될 때, 허락이 있어야만 행동을 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can은 할 능력은 있기에 허락 없이 행동할 수 있다는 의미를 지닙니다.

I may speak at the meeting.
나는 회의에서 말할지도 모른다.
May I speak at the meeting?
제가 회의에서 말해도 되겠습니까?

첫 번째 문장에서의 may는 가능성을 표현하고 있지만, 두 번째 문장에서는 허가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첫 문장은 'I'가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회의에서 본인이 발언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반면, 두 번째 문장은 'I'가 발언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허락을 구하고 있습니다.  

A: May I use the bathroom?
B: Yes, you may.
A: 화장실을 써도 되겠습니까?
B: 네,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 대화문의 질문에서 may는 화장실 사용에 대한 허가를 요청하는 정중한 표현을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에서도 may는 화장실을 사용해도 된다는 의미를 전달합니다.

A: May I offer you a word of advice?
B: Alright. I may follow it, if it’s good enough. 
A: 충고 한마디 해도 될까요?
B: 그래. 충분히 좋으면 들을지도 모르지.

반면, 이 대화문에서 A는 may를 충고해도 되는지에 대한 허락을 구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이때, may는 허가를 뜻하긴 하지만, 맥락적으로 제안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B의 답변에서 사용된 may는 가능성을 표현합니다. 만약, 제공해주는 답변이 좋다면, 이를 따를 가능성이 있다는 뜻으로 may를 사용했습니다.

Can, May 사이의 차이

Can과 May 둘 다 허락을 구하는 조동사이지만 본래 가지고 있는 뜻에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허락의 의미로 사용할 때, 의미상 차이가 있습니다. Can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의 뜻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행동을 할 능력이 있지만, 허락을 구하고 하겠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may의 본래 뜻이 허락/허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may를 사용하면 정중하게 허락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 Can I use the bathroom?
B: Yes, you can.
A: 화장실을 사용해도 되나요?
B: 네, 사용해도 됩니다.
A: May I use the bathroom?
B: Yes, you may.
A: 화장실을 써도 되겠습니까?
B: 네, 사용하셔도 됩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can은 어떤 행동을 할 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허락을 받은 후에 하겠다는 의미가 있고 주로 일상적인 환경이나 잘 아는 사람들에게 사용합니다.습니다. 반면, may는 정중하게 허락을 구한 후 행동하겠다는 의미가 있어, 주로 공식적인 상황이나 격식 있고 정중한 어조를 가집니다.

위의 두 대화문을 비교했을 때 can이 사용된 대화문이 조금 더 일상적이라고 볼 수 있고, may가 사용된 상황은 A가 B보다 아랫사람인 등, A가 격식을 차려야 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 Can I borrow you for a second?
B: Sure. What can I help you with?
A: 잠깐 도움을 요청해도 되나요?
B: 물론이죠. 무엇을 도와주면 되나요?
A: May I offer you a word of advice?
B: Alright. I may follow it, if it’s good enough. 
A: 충고 한마디 해도 되겠습니까?
B: 그래. 충분히 좋으면 들을지도 모르지.

위의 두 대화문에서, 첫 번째 대화문이 두 번째 대화문보다 더 친밀한 상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대화문 모두 can이나 may를 활용해 허락을 요청하고 있지만, may는 질문받는 사람의 권위를 인정하는 표현이기 때문에 더 정중하고 형식적인 분위기를 형성합니다.

Can, May 활용하기

Can은 일반적으로 행동을 할 능력은 있지만 허락을 맡은 뒤 행동하겠다는 의미이고, may는 정중한 허락의뜻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화를 할 때 허락을 요청하거나 허락을 줄 때, may와 can을 함께 섞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A: Can I use the bathroom?
B: Yes, you may.
A: 화장실을 사용해도 되나요?
B: 네, 사용해도 됩니다.
A: May I leave a bit early today?
B: Yes, you can.
A: 오늘 조금 일찍 가도 되겠습니까?
B: 네, 그래도 됩니다.

첫 번째 대화문에서 can을 질문에 사용하고, may를 답변에 사용했습니다. Can으로 화장실 사용에 대한 허락을 물으며, 질문을 하지 않아도 화장실에 갈 수 있지만, 허락받고 가겠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을 may로 하면서, B가 A보다 윗사람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대화문에서 may를 질문에 사용하고, can을 그 답변에 사용했습니다. 여기에서 May는 일찍 퇴근할 수 있는지 정중하게 요청하고 있으며, can은 이에 대해 일찍 떠나는 것이 가능하다고 답변하고 있습니다.

A: May I park here?
B: No, you can’t/may not.
A: 여기서 주차해도 되겠습니까?
B: 아니요, 안 됩니다.

위의 대화문에서, 주차가 가능한지에 관한 질문을 정중하게 may로 물었습니다. 그에 대해 불가능하다고 답변하기 위해 can’t와 may not을 사용했습니다. 이때 may의 부정형인 may not은 mayn’t로 줄이지 않아서 can’t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may의 부정형으로 can`t와 may not이 섞여 사용됩니다.

Conclusion

May는 정중한 어조를 만들기 때문에 질문을 답변하며 허락을 주는사람의 권한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나이, 지위 등의 상황에 따라서도 can과 may를 달리 사용하기도 합니다. can은 보다 친밀한 상황에서, may는 보다 공식적인 상황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유의해서 활용하면 좋습니다. 그러나 많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can과 may는 혼동이나 불쾌감 없이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됩니다. 다만,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공식적인 상황에서 중요할 수 있으므로 문맥과 듣는 사람의 관계에 따라 적절히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직접적으로 활용하면서 can과 may의 차이를 느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엔구 화상영어에는 여러분에게 이 차이를 지도해줄 수 있는 회화 전문 강사들이 24시간 365일 대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쉽고 재미있는 엔구 자체 교재로 오늘 배운 내용을 복습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통해 무료로 체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