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헷갈리는 문법

“하는 게 좋아”는 영어로 “I like”? would rather와 prefer로도 선호 표현하기

“하는 게 좋아”는 영어로 “I like”? would rather와 prefer로도 선호 표현하기

'좋아한다'를 영어로 떠올릴 때 바로 "like"가 생각날 것입니다. 하지만 한국어로도 '좋아한다'라고 말하는 방법이 많은 것처럼, 영어에도 좋아한다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단어와 표현들이 있습니다. 그중 would rather, prefer도 like처럼 “~하는 것을 좋아하다”라고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번 글에서 'like'에서 나아가, 'would like'와 'prefer'를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I like : ~를 좋아한다

like는 ”~를 좋아한다”라는 뜻으로 단순히 좋아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어떤 것이나 누군가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동사입니다. 어떠한 것에 대한 선호를 표현하는 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like는 타동사로 목적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like 뒤에 명사를 목적어로 붙여서 선호의 대상을 나타냅니다.

I like the new TV show.
나는 새로운 TV 쇼를 좋아한다.
I like the sweater I wore yesterday.
나는 어제 입었던 스웨터를 좋아한다.

like의 목적어로 행동에 대한 선호를 표현할 때, 동사의 명사형인 to 부정사와 동명사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to 부정사와 동명사 사이에 의미의 큰 차이는 없지만, to 부정사를 사용할 때는 행동의 결과에 대한 효과를 강조합니다. 반면, 동명사는 행동의 순간과 경험 자체를 강조합니다.

I like to go to the park on a sunny day.
나는 맑은 날에 공원에 가는 것을 좋아한다.
I like going to the park on a sunny day.
나는 맑은 날에 공원에 가는 것을 좋아한다.

like는 단순히 좋아한다는 의미라서, 어떤 행동에 대한 선호도보다는 취향을 말할 때 주로 사용하고, 무언가를 즐기거나 좋아한다는 의미를 전달합니다.

A: Do you like going to the park?
B: Yes, I do. I especially like going there on a sunny day.
A: 공원 가는 거 좋아해?
B: 응, 좋아해. 나는 특히 맑은 날에 그곳에 가는 것을 좋아해.

위의 예문에서 like는 공원에 가는 것에 대한 B의 취향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A가 공원 가는 것을 좋아하는지 물었고, B는 좋아한다고 답변하면서 공원 가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취향을 표현했습니다. B는 공원에 가는 것을 좋아하고, 특히 화창한 날에 그렇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설명하기 위해 like를 사용했습니다.

I would rather :  ~보다 ~가 낫다

rather는 “~보다 ~가 낫다”로 해석되며 어떤 것에 대한 선호나 성향을 나타냅니다. 주로, A와 B 중 오히려 하나가 더 좋다는 뜻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중에 자신의 선호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여기에서 A와 B 중 하나를 고를 때 접속사 than, or와 함께 사용됩니다.

Would you rather watch a movie or the new TV show?
영화 혹은 새로운 TV 쇼 중에서 뭐가 더 나아?
I would rather wear the sweater than the shirt.
나는 셔츠보다 스웨터를 입고 싶어.

rather는 동사를 꾸며주는 부사입니다. 따라서 조동사인 would 뒤에 오고, 꾸며 주는 동사나 동사구 앞에 옵니다.

A: Do you like going to the park?
B: I would rather go to the beach on a sunny day.
A: 공원에 가는 거 좋아해?
B: 나는 맑은 날에 해변을 가는 것이 나아.

위의 대화문에서 rather는 선호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A가 공원에 가는 것을 좋아하는지 물었는데, B는 rather를 사용해서 공원에 가는 것보다는 오히려 해변에 가는 것을 더 선호한다고 표현했습니다.

I prefer :  ~를 선호한다

동사 prefer는 "선호한다"라는 뜻으로 어떤 것을 선택하거나 다른 것보다 좋아하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prefer는 타동사여서 뒤에 목적어가 명사로 옵니다. 또한, 둘 이상의 대상을 비교하기 위해 접속사 or나 전치사 to를 사용합니다. 

Which do you prefer, a movie or a TV show?
영화나 TV쇼 중에서 어느 것을 더 선호하시나요?
I prefer sweaters to shirts.
저는 셔츠보다 스웨터를 선호합니다.

like와 마찬가지로 prefer도 목적어로 뒤에 행동이 올 때 to 부정사나 동명사를 취합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like처럼 뜻에 큰 차이는 없지만, 결과 혹은 습관을 강조할 때는 to 부정사를, 행동 또는 경험을 강조할 때는 동명사를 목적어로 사용합니다.

I prefer to go to the park on a sunny day.
저는 맑은 날에 공원에 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I prefer going to the park on a sunny day.
저는 맑은 날에 공원에 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prefer는 회화에서 사용될 때 like, rather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다른 것보다 무언가를 더 선호한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어서, 개인적인 선호를 표현하기 위해 섞어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A: Do you like going to the park?
B: Not really. I prefer going to the beach.
A: 공원에 가는 거 좋아하시나요?
B: 별로요. 저는 해변에 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A: Do you like going to the park?
B: I prefer to go to the beach rather than go to the park.
A: 공원에 가는 거 좋아하시나요?
B: 저는 공원에 가는 것보다 해변에 가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위의 대화문들에서 like를 사용한 문장과 함께 prefer와 rather가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아래의 대화문에서 특히 선호를 더 강조하기 위해서 rather than도 사용되었습니다. 이 경우 than은 해변에 가는 것과 공원에 가는 것을 비교하면서 선호의 뜻을 문장에 더 넣어줍니다.

like, would rather, prefer 활용하기

like, would rather와 prefer는 선호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like는 어떤 것을 좋아한다는 긍정적인 감정, 또 즐거움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would rather는 두 선택지 중에서의 선호도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고, "선호한다"라는 뜻의 동사 prefer 또한 무언가를 더 좋아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어떤 것에 대한 선호 표시를 하거나 좋아한다고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므로 서로 바꿔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like는 단순한 선호를 표현하고, would rather와 prefer는 주로 비교할 때 사용되므로 이러한 사소한 차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차이와 뉘앙스를 잘 알고 있는 강사와 만나 이야기하며 연습하거나, 문장 만들기를 통해 연습하면 금세 차이를 느낄 겁니다. 엔구에는 회화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강사들이 24시간 365일 대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like, would rather, prefer와 같이 문법이나 어휘를 연습할 수 있는 교재들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통해 무료체험으로 영어 꼭! 연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