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헷갈리는 문법

토익 문법,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더 이상 찍지 마세요!

토익 문법,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더 이상 찍지 마세요!

안녕하세요, 엔구 서포터즈 6기 엔투 팀입니다. 벌써 겨울이 지나고 봄이 왔네요! 영어 문법 정리하기 딱 좋은 계절, 오늘은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를 완벽 정리해 볼 예정입니다. 여태 감으로 찍었던 분들이라면 오늘 포스팅을 주목하세요!


먼저 각각의 특징을 알아보고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배워볼까요?

관계대명사는 접속사 + 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관계대명사 뒤에 불완전한 문장이 오는데, 이는 관계대명사가 접속사 역할 같이 하기 때문입니다.

주어 역할을 하는 주격 관계 대명사/ 소유대명사 역할을 하는 소유격 관계 대명사/ 목적어 역할을 하는 목적격 관계 대명사가 있습니다.

who: 주격, 목적격
whose: 소유격
whom: 목적격
which: 주격, 목적격
that: 주격, 목적격

그렇다면 주격과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어떻게 구별할까요?

먼저 관계대명사 뒤에 동사가 있으면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주격 관계대명사가 주어 역할도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뒤에 불완전 문장이 따라온다는 것도 하나의 특징입니다.

This is the movie which was very interesting.
이것은 매우 흥미로웠던 바로 그 영화다.

He is a person who needs friends.
그는 친구가 필요한 사람이다.

반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뒤에 주어가 반드시 옵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목적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The food that I ate was so hot.
내가 먹은 음식은 너무 뜨거웠다.

She found the lipstick which she had lost.
그녀는 잃어버렸던 립스틱을 찾았다.

뒤에 따라오는 문장에 주어가 있는지 없는지로 간단하게 구분할 수 있겠죠?

관계부사는 접속사 + 부사의 역할을 합니다! 부사는 다른 품사들을 꾸며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관계부사 뒤에 완전한 문장(주어+동사)이 옵니다.

관계부사의 형태는 접속사+관계대명사입니다. 그리고 선행사가 무엇을 나타내냐에 따라서 쓰이는 관계대명사가 달라집니다.

where=in (on, at) which
when=at (on, in) which
why=for which
how=in which

여기서 잠깐! How는 when, where, why와 다르게 선행사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How 대신에 쓸 수 있는 표현은 the way인데, how는 이미 the way 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둘이 붙여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관계부사와 관계대명사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모두 “관계사”라는 점입니다! 관계사는 앞의 선행사인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하므로 선행사가 있을 경우 “~할,~하는”으로 해석이 됩니다.

차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큰 차이는 종속절의 상태입니다! 관계대명사는 대명사 역할을 같이 하기 때문에 뒤에 불완전한 문장이 오고, 관계부사는 명사를 설명하는 부사절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완전한 문장이 옵니다

정리해볼까요?

This is the house in which I live.
This is the house where I live.

두 문장 모두 같은 의미이지만 첫번째 예시에서는 관계부사 in which가 쓰였고, 두번째 예시에서는 where인 관계대명사가 쓰였습니다. 이제 확실히 구분가죠?


오늘은 이렇게 관계사를 완벽 구분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어학시험에도 단골로 나오는 문제이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다 보면 많이 틀리는 문법이기 때문에 오늘 포스팅에 주목하세요. 🙂

오늘 배운 표현을 원어민 강사와 복습해보고 싶다면 위 이미지를 클릭하고 프리미엄 수강권을 무료로 받아보세요!

지금까지 엔구 서포터즈 6기 엔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