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헷갈리는 문법

정중하게 요청의 뜻을 더하는 조동사: Will, Can

정중하게 요청의 뜻을 더하는 조동사: Will, Can

문장에서 본 동사는 설명하는 행위나 상태를 표현하지만, 때때로 본 동사와 함께 의견, 태도 등 다른 표현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조동사는 본 동사의 의미를 도와서 능력, 허용, 의무 등 다양한 의미를 전달합니다. 예를 들어, “I must leave straight away.”라는 문장에서 조동사 must가 사용되면 의무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따라서 조동사는 문장에 의미를 추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조동사 will과 can은 정중한 요청을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can을 사용해 요청할 경우, 요청하는 행동이 허용되기를 바라는 소망과 희망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반면 will은 요청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기다릴 의향이 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어 무언가를 요구하는 정중한 방법입니다. 또한 will과 can의 과거형 would와 could를 사용해서 더 정중한 요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요청을 부드럽고 예의 있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정중하게 요청을 뜻을 더하는 조동사 Will과 Can 그리고 과거형 Would와 Could에 대해서 더 알아보겠습니다.

조금 더 친근할 때 사용하는 Will: ~해주겠니?

조동사 will은 미래에서 일어날 행동이나 사건에 관해 이야기하거나 예측할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행동이나 상태에 대해 의도, 기대를 표현할 때도 사용합니다. 다만 will을 문장의 앞에서 사용한다면, 요청의 의미로 쓰이게 됩니다. 이때의 will은 요청에 대한 응답을 기다리므로 ‘~해주겠니?’, '~해주겠어요?'의 뜻을 가지며, 누군가가 어떤 행동을 해주기를 기대하면서 요청하는 느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Will you explain this to me again?
이것을 다시 설명해주겠어요?
Will you please help me?
저를 좀 도와주겠어요?
Will you open the door for me?
문을 좀 열어주겠어요?

위 문장들에서는 Will은 요청을 표현하거나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듣는 사람에게는 특정한 행동을 하거나 도움을 줄 것을 요구합니다. 요청하는 사람이 해줄 것을 기대하고 요청하는 것이기 때문에 "Will"은 정중함이 비교적 약한 요청의 조동사입니다.

친할 때 가볍게 사용하는 Can: ~해줄 수 있니?

조동사 can은 능력과 가능성을 내포하는데, 요청을 할 때도 사용됩니다. can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표현할 때 ‘할 수 있다’의 뜻으로 사용합니다. 또한, 어떤 상황이 가능하거나 일어날 수 있음을 표현할 때도 사용됩니다. 이러한 can은 무언가에 대한 요청할 때에도, ‘~해줄 수 있니?’의 의미로, 그 사람이 행동을 할 여력의 여부를 묻는 것입니다.

Can you explain this to me again?
이것을 다시 설명해줄 수 있어?
Can you please help me?
나를 좀 도와줄 수 있어?
Can you open the door for me?
문을 좀 열어줄 수 있어?

본 문장들에서 Can은 설명, 도움 등을 요청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행동을 할 여력이 있는지 묻는 것이어서, Will보다는 조금 더 정중하다고 할 수 있지만, 듣는 사람과의 친분이 있어 가볍게 요청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여기서 사용한 will과 can 모두 일상적이므로 비공식적인 상황에서 가벼운 요청을 할 때 자주 사용하지만, 정중한 정도에 대한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can은 앞서 말했듯이 행동을 할 여력이 있는지 묻는 것입니다. 반면 will은 해주기를 기대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어서 can이 조금 더 정중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정중한 Would : ~해주시겠나요?

조동사 would는 기꺼이 ‘~하겠다’의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가상의 상황을 가정하거나 선호를 표현할 때도 사용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would를 사용해 요청할 때는 간접적으로 표현해서 정중하게 요청하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Would you explain this to me again?
이것을 다시 설명해주시겠어요?
Would you please help me?
저를 좀 도와주시겠어요?
Would you open the door for me?
문을 좀 열어주시겠어요?

위의 예시 문장들 모두, 정중하게 요청하기 위해 would를 사용하였습니다. 여기서 would는 도움을 요청하는 데에 있어서 ‘~해주시겠어요?’로 해석하여 공손함이 느껴지게 하는 조동사입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Would you like ~?"는 ‘~을 원하시나요?’의 뜻을 공손하게 표현해,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제공하는 것을 공손하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would는 제안이나 요청을 정중하고 간접적으로 하는 방법으로 사용된다 할 수 있습니다.

Would you like me to explain this again?
제가 이것을 다시 설명해드릴까요?
Would you like me to open the door?
제가 문을 열어드릴까요?

다음으로 정중한 Could : ~해주실 수 있나요?

조동사 could는 과거나 현재의 가능성이나 능력에 관해 이야기할 때, ‘할 수 있었다’, ‘할 수 있다’의 의미로 사용합니다. could로 질문해서, 허가를 요청하거나 정중한 요청을 할 수 있는데, would처럼 could도 가상의 상황을 가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어, '~해줄 수도 있다'의 의미의 could 또한 간접적으로 정중하게 요청하는 방법입니다.

Could you explain this to me again?
이것을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Could you please help me?
저를 좀 도와주실 수 있나요?
Could you open the door for me?
문을 좀 열어주실 수 있나요?

위의 문장들은 정중한 요청을 하기 위해 could를 사용했습니다. ‘~ 해주실 수 있나요?’의 형태로 해석하여 정중함이 느껴지는 표현이지만, 위의 would의 '기꺼이 ~하겠다'의 뉘앙스가 could의 '~해줄 수도 있다'보다 정중의 느낌이 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Conclusion

본 동사에 요청의 의미를 더하는 will과 can 그리고 그에 정중함까지 더하는 조동사 would와 could를 알아봤습니다. 영어는 존댓말을 사용하는 우리와 매우 다르게 느껴지지만, 요청만큼은 우리나라의 문화에 맞게 would, could, will, can을 응용하면 그 차이를 확실히 아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친구와 같이 연습하거나 강사와 함께 이야기하면서 연습하면, 입에도 붙이면서 개념도 정리될 수 있습니다. 함께 할 강사를 어디서 구할지 고민이라면 아래의 배너를 통해 엔구의 강사들과 무료로 수업을 해보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