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헷갈리는 문법

의무, 충고의 조동사 must, have to, should, need to 차이 완벽 정리

의무, 충고의 조동사 must, have to, should, need to 차이 완벽 정리

조동사는 일반 동사와 함께 사용되며 시제를 표현하고, 분위기를 전달하거나 질문을 만드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조동사를 문장에 사용하게 되면 더 정확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조동사를 알맞게 사용하면 복잡한 생각을 영어로 전달할 때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어떤 조동사에는 의무와 충고의 뜻이 있습니다. 조동사 must / have to / should / need to로 의무와 충고의 뜻을 전할 수 있는데, 각 조동사가 어떤 느낌의 의무와 충고를 표현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반드시 준수되어야 하는 의무, 충고의 must: 반드시 ~해야 한다

조동사 must는 “꼭/반드시 ~해야 한다”라는 뜻으로 해석되며, 이 뜻은 강한 의무감과 충고를 표현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의무감을 표현하기 위해 must를 사용한다면, 어떤 행동에 대한 규칙, 기대, 결과가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또한, 충고를 위하여 must를 사용할 때는 목표를 달성하거나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고자 어떤 행동이 필요하다고 강하게 제안하는 경우입니다. 

I must go to class tomorrow.

저는 내일 수업에 반드시 야 합니다.

We must follow the rules.

우리는 반드시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첫 번째 예문에서는 다음 날 수업에 가는 행동에 대한 강한 의무감을표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반드시 ~해야 한다”의 표현은 출석 요건 혹은 학업과 관련하여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과 기대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두 번째 예문에서는 반드시 규칙을 따라야 한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규칙을 따르는 것이 필요하고 요구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의무를 요구하는 결과가 기대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must의 반대 뜻으로 사용되는 must not은 “~해서는 안 된다”로 해석합니다. 이는 어떤 행동을 해선 안 된다는 강한 의무감으로, 무언가가 금지되었음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I must not disturb the class.

나는 수업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We must not break the rules.

우리는 규칙을 어겨서는 안 된다.

조동사 must는 의무의 뜻이 있으므로 주어진 충고를 꼭 따라야 하는 강한 의무감과 필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must를 사용해서 충고하면 절박함 혹은 중요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상황의 중요성과 긴급성을 강조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You must start eating healthier.

당신은 반드시 더 건강하게 먹기 시작해야 합니다.

You must not blame yourself.

너는 너 자신을 자책해서는 안 된다.

첫 번째 예문에서의 must는 “반드시 ~ 해야 한다”의 뜻으로 더 건강하게 먹기 시작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과 긴급성을 강조합니다. 또한 이 조언을 받는 사람에게 강한 권고와 의무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예문에서의 must는 “~ 해서는 안 된다”의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여기에서 must는 강력한 충고를 전달하여 절박함과 중요성을 표현하는 조동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책임과 역할에 의한 의무, 충고의 have to: ~해야 한다

have to는 주로 “해야 한다”로 해석되며 어떤 행동을 수행해야 한다는 의무감과 책임감을 표현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조동사 must와 바꿔 쓸 수는 있지만 의무감은 must에 비해 조금 약합니다. 특정 지시나 권고를 꼭 준수하는 것보다는 행동에 대한 역할이나 책임에 대해 강조하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have to는 must와 달리 시작이 동사 have이기 때문에 시제와 인칭에 따라 has to 혹은 had to로 바뀌어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I have to go to class tomorrow.

나는 내일 수업에 가야 한다.

We have to follow the rules.

우리는 규칙을 따라야 한다.

첫 번째 예문에서 have to는 수업에 참석해야 하는 의무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학생의 역할과 교육을 받는 것에 대한 책임으로 수업에 참여할 의무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두 번째 예문에서 have to는 어떠한 기관 등에 의하여 규칙을 준수해야 할 책임이 있고 이에 따른 의무가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have to는 책임이나 역할에 의한 의무를 표현해서, 반대의 뜻 “don’t have to”는 “~할 필요가 없다”의 뜻을 가고 의무나 필요성이 없음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합니다. 동사 have로 시작되기 때문에 의문문과 부정문을 만들 때는 반드시 “do, does, did”가 사용됩니다.

I don’t have to go to class tomorrow.

나는 내일 수업에 갈 필요가 없다.

We don’t have to follow the rules.

우리는 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Do I have to go to class tomorrow?

내일 수업에 가야 하나요?

Do we have to follow the rules?

우리는 규칙을 따라야 하나요?

don’t have to는 특정 행동을 하는 것에 있어서 의무가 없음을 나타냅니다. 이에 수업에 참석하거나 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으며, 이에 본인이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지고 있음을 표현합니다.

의문문으로 have to를 사용할 때도 조동사 Do가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예문에서도 수업에 참석하거나 규칙을 따라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는지에 대해 질문하고 있습니다.

have to는 책임과 역할에 의한 의무의 뜻이 있어서 have to를 사용해 조언할 때는 조언하는 사람이 일정한 역할과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또한 듣는 사람이 의무를 이행할 때 책임져야 한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You have to start eating healthier.

당신은 더 건강하게 먹기 시작해야 합니다.

You have to stop blaming yourself.

당신 자신을 스스로 자책하는 것을 멈춰야 합니다.

첫 번째 문장에서 have to는 자신의 건강을 돌봐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식단을 바꿀 필요가 있다는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두 번째 문장에서 have to는 특정 상황에 대해 자책과 죄책감을 그만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정서를 챙겨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고, 조언하는 사람도 듣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느 정도 책임과 역할이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는 게 유익한 의무, 충고의 should: ~해야 한다, ~하는 게 좋다

조동사 should는 “해야 한다”라는 뜻을 가지며 조언이나 추천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본인 혹은 상대가 하는 것이 유익하거나 바람직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는 책임이나 규칙 때문에 어떤 행동에 대한 의무를 갖기보다, 유익하거나 옳은 것을 해야 한다는 도덕적 혹은 윤리적 의무의 뜻을 전달합니다. 

I should go to class tomorrow.

나는 내일 수업에 가야 한다.

We should follow the rules.

우리는 규칙을 따라야 한다.

should를 사용해서 위의 행동들이 조언받는 사람에게 유익하거나 바람직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첫 문장에서는 수업에 참석하는 것이 그 사람의 교육과 미래의 성공에 도움이 되는 등의 바람직한 점이 있어서 should를 사용했습니다. 두 번째 문장에서는 규칙을 따르는 것이 옳은 일이며 부정적인 결과를 방지할 수 있는 유익한 점이 있어서 should를 사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동사 should의 부정형 should not은 “~하지 말아야 한다”라는 뜻으로 어떤 일을 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충고 혹은 권고를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어떠한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표현합니다.

I shouldn’t disturb the class.

나는 수업에 방해가 되지 말아야 한다.

We shouldn’t break the rules.

우리는 규칙을 어기지 말아야 한다.

위의 예문에서 두 행동 다 하지 않은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에 should not이 사용되었습니다. 어떤 책임이나 규칙 때문에 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말하는 사람 본인이 그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더 바람직하거나 유익하기 때문에 “~하지 말아야 한다”라고 말하기 위해 should not을 사용한 것입니다.

충고할 때 조동사 should는 “하는 것이 좋다, ~하지 않는 것이 좋다”라고 해석되며 이는 조언에 더 가까운 의미를 갖습니다. 따라서 should를 사용해 조언할 때는 조언을 따르는 것이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위해 유익하거나 옳은 일이라는 것을 표현합니다.

You should start eating healthier.

당신은 더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You shouldn’t blame yourself.

당신은 자신을 스스로 자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 예문 모두에서 추천되는 행동이 조언받는 사람에게 이롭다는 것을 전달하기 위해 should를 사용했습니다. 첫 문장에서는 더 건강하게 먹기 시작하는 것이 이롭다는 것을 의미하며, 건강을 향상할 수 있다는 유익함이 있어서 should를 사용했습니다. 두 번째 문장에서는 자신을 비난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부정적인 감정인 자책과 죄책감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의미로 should not을 사용했습니다.

필요에 의한 의무, 충고의 need to: ~해야 한다, ~할 필요가 있다

need to에서 need가 필요의 뜻을 가지고 있어서 “~할 필요가 있다”, “~해야 한다”라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이는 문장에서 조동사 need to가 사용될 경우, 행동에 대한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표현합니다. 시작이 동사 need이기 때문에 시제와 인칭에 따라 needs to/needed to로 바뀌어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I need to go to class tomorrow.

나는 내일 수업에 가야 한다.

We need to follow the rules.

우리는 규칙을 따라야 한다.

위의 예문들은 need to를 통해 필요성에 의한 의무감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첫 예문은 수업을 통해 시험을 보게 되거나 과목 패스가 필요할 수도 있기에 수업 참여의 필요성을 표현하기 위해 need to를 사용했을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문장에서는 규칙을 따르지 않는다면, 목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이를 피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need to를 사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need to의 부정형인 don’t need to는 “~해야 할 필요가 없다”라는 뜻을 가집니다. 위의 “don’t have to”와 뜻이 같아 보일 수 있지만, 뉘앙스에 차이가 조금은 있습니다. Don’t have to는 무언가를 해야 하는 책임이 없어서 어떤 행동을 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반면 don’t need to는 어떤 행동에 대한 필요가 없다는 것을 표현합니다. 동사 need로 시작되기 때문에 의문문과 부정문을 만들 때 반드시 “do, does, did”가 함께 사용됩니다.

I don’t need to go to class tomorrow.

나는 내일 수업에 가야 할 필요가 없다.

We don’t need to follow the rules.

우리를 규칙을 지켜야 할 필요가 없다.

Do I need to go to class tomorrow?

내일 수업에 갈 필요가 있을까요?

Do we need to follow the rules?

우리는 규칙을 따를 필요가 있을까요?

need to를 이용하여 충고할 때는 상대에게 행동이 필요하므로 그 행동을 ‘해야 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여기서 필요성은 긴급하거나 중요한 행동이라는 뜻을 전달하기도 하고, 권장되는 행동이 바람직함을 넘어서 그 사람의 성공, 건강 혹은 행복 등을 위해 필요하다는 의미를 포함합니다.

You need to start eating healthier.

당신은 더 건강한 음식을 먹기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You need to stop blaming yourself.

당신은 자신에 대한 자책을 멈출 필요가 있습니다.

첫 번째 예문에서는 건강을 위해 식습관을 바꿀 필요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현재 식습관이 건강에 해로울 수 있기에 건강을 향상하기 위하여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나타냅니다. 두 번째 예문에서는 need to를 통해 자책을 멈출 필요가 있다고 표현합니다. 정신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부정적인 자책을 해결하기 위해 행동을 바꿀 필요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연습, 해야 합니다

의무와 충고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조동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Must는 강한 의무감을 수반하고, have to는 의무나 책임을 표현하며 should는 유익에 대한 의무와 조언 등의 의미가 있으며 need to는 필요성을 나타냅니다. 이렇게 다양한 조동사를 사용해 조언하거나 충고할 때는 그 행동의 이점, 필요성, 의미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조동사의 뉘앙스 차이를 제대로 파악하고 사용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의도하는 대로 문장을 글로 쓰거나, 말로 표현하는 것을 꾸준히 하면 금방 입에 붙을 수 있습니다. 강사들이나 친구들과 함께 연습하는 것도 좋고, 시간이 날 때 교재를 보면서 연습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