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헷갈리는 문법

기초영문법, 헷갈리는 과거시제 부사구로 구분하자!

기초영문법, 헷갈리는 과거시제 부사구로 구분하자!

안녕하세요, 엔구 화상영어 대학생 서포터즈 6기 엔구랑해 팀입니다.

오늘 저희가 준비한 내용은 바로 알아 두면 굉장히 쓸모 있는 영문법인 과거시제와 함께 사용하는 부사구입니다!! 영어는 시제가 굉장히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시제를 사용하다 보면 헷갈리는 일이 굉장히 많죠? 그래서 이렇게 과거시제와 함께 사용하는 부사구를 알아 두신다면 과거시제를 사용할 때 더 원어민처럼 편하게 말할 수 있을 거예요!!😊


첫 번째 부사구는 ‘last~’입니다. Last 뒤에 시간을 나타내는 표현을 붙여 ‘지난~’로 해석이 되기 때문에 과거의 일에 대해 설명할 때 쓰입니다.

I bought a new camera last week.
나는 지난주에 새로운 카메라를 샀다.

이 예문과 같이, ‘last week’라는 이미 지나간 과거의 주에 자신이 카메라를 샀었다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동사 자리에 buy의 과거 시제인 bought가 쓰였습니다.

다음은 last와 비슷한 ‘~ago’라는 부사구입니다. 지금으로부터 얼마큼의 시간 전에 발생한 일인지 나타내기 때문에 ‘~전에’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He came here about a year ago.
그는 일 년 전쯤 이곳에 왔다.

이 예문에서는 지금으로부터 a year 만큼의 이전에 그가 이곳에 왔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문장이므로 come의 과거 시제인 came이 쓰였습니다.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부사구는 ‘in those days’입니다. ‘그때/그 당시에’라는 해석답게, 명백히 과거의 일을 이야기할 때 쓰이기 때문에 꼭 과거 시제의 동사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It was a revolution in those days.
그때 그것은 혁명이었다.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은, 주로 현재 시제 동사와 함께 쓰이는 ‘요즘/오늘날에’라는 뜻의 ‘these days’와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People these days are so pessimistic.
요즘 사람들은 너무 비관적이야.

다음은 ‘그 전날’이라는 의미의 ‘the day before’입니다.

They arrived here the day before.
그들은 그 전날에 도착했다.

‘그 전날’이라는 의미를 가진 부사구인 만큼 과거 시제와 사용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부사구들은 과거시제의 문장과 사용할 경우에는 더욱 표현이 풍부해지고, 또 정확한 정보 전달이 가능하지만 때로는 사용하면 안 될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완료 시제의 문장에 적용하는 경우인데요!

I went to the hospital 5 days ago.
나는 5일 전에 그 병원을 갔다.

-> 5일 전에 병원을 다녀왔고 지금은 병원을 가지 않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I have been to the hospital for 5 years.
나는 그 병원에 5년 동안 다녔다.

-> 5년 전부터 병원을 다녔고 지금도 병원을 다니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시에서 알 수 있듯이, 말하고자 하는 행동이 끝난 상황이라면 과거 시제를, 행위가 끝나지 않았다면 완료 시제를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완료 시제에는 어떤 부사구를 사용하면 좋을까요?

대표적인 예시로는 Since가 있습니다! ‘~ 이후로’라는 뜻으로, 어떠한 시점 이후로 계속적으로 시간이 이어지는 뜻이므로 완료 시제 문장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He has studied English since 2005.
그는 2005년부터 (쭉) 영어 공부를 시작했다.

또 다른 예시로는 ‘~ 동안’이라는 뜻의 For이 있습니다. For 또한 한 시점이 아닌, 연속적으로 시간이 이어지기 때문에 완료 시제에 사용되어야 더욱 어울린다고 볼 수 있는데요.

Jade has lived here for 10 years.
Jade는 이곳에서 10년 동안 (쭉) 살고 있다.

앞서 말씀드린 Since처럼 ‘쭉~’ 그 행위가 이어져 왔을 경우에 이러한 부사구를 쓰며, 또 이 경우에는 완료 시제를 적용하셔야 한다는 점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lately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Lately는 ‘최근에’라는 의미로 사용하는 부사인데요.

I haven’t heard from him lately.
나는 최근에 그의 소식을 듣지 못했다.


이렇게 엔구랑해 팀과 과거시제랑 어울리는 부사와 현재완료 시제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이제 과거시제를 말할 때 더 쉽게 말할 수 있겠죠? 엔구가 여러분들께 드리는 무료 프리미엄 수강권을 사용해서 화상영어를 통해 원어민 선생님들과 대화해본다면 이런 생활 영어를 완전히 여러분의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다들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고 무료 프리미엄 수강권을 꼭 사용해보세요!!

지금까지 엔구랑해 팀이었습니다! 다들 많은 사랑 주신 점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제 영어공부는 엔구 화상영어에서!! 여러분의 영어 공부를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