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했던 행동 말하기: 단순과거 -ed와 과거진행 was -ing
대화를 하다 보면 다른 사람들에게 과거에 일어났던 이야기를 서로 공유하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과거에 했던 행동을 표현할 때 가장 자주 사용되는 단순과거 시제와 과거진행 시제를 살펴볼까 합니다.
단순과거와 과거진행은 모두 과거를 나타낸다는 점에서 동일하지만 이 둘의 정확한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각 상황에 맞게 사용해보겠습니다.
단순과거 -ed & 불규칙
단순과거는 과거의 상황, 상태, 이미 지난 일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과거의 어느 시점에 대하여 완료된 사건을 표현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단순과거는 일반 동사를 과거형으로 바꾸어 사용하는데, 보통 단어 뒤에 -ed를 붙입니다. 예를 들어 talk는 talked가 됩니다. 반면에, 몇몇 동사들은 -ed를 붙이지 않는 불규칙 동사들입니다. 예를 들어 ring은 rang가 되기도 하고, become의 과거형은 became입니다. 불규칙 동사에 대해서는 엔구 불규칙 과거 블로그 포스트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 I sat down on the chair. 저는 의자에 앉았습니다.
단순과거의 긍정문은 <주어 + 동사 과거형>의 형태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앉다"의 의미를 가지는 sit는 과거형이 sat이기 때문에 "I sat ~"로 표현합니다.
- I did not sit down on the chair. 저는 의자에 앉지 않았습니다.
- Did you sit down on the chair? 당신은 의자에 앉았습니까?
Yes, I did. 네, (앉았)습니다.
단순과거를 부정문과 의문문에 사용할 때는 조동사 did가 필요합니다. 현재 시제에서는 do/does가 사용되었다면, 과거시제에는 주어의 단수/복수 여부와는 상관없이 조동사 did를 사용하고 동사 과거형이 아닌 동사원형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부정문의 예문은 <주어 + did not + 동사원형>의 형태이고, 의문문의 예문은 <Did + 주어 + 동사원형 ?>의 형태를 사용합니다. 마찬가지로 의문문에 답변하고자 할 때도 조동사 did를 사용해서 답변합니다.
과거진행 was -ing
과거진행은 과거의 어느 시점에 하고 있었던 행동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단순과거와 다르게 사건이 과거의 어느 시점 이전부터 시작되었으며, 그 과거의 어느 시점에도 진행되고 있어야 합니다. 주로 과거에서 아직 완료되지 않은 사건을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 I was sitting on the chair. 저는 의자에 앉아있었습니다.
과거진행 긍정문은 <주어 + was/were + 동사ing>의 형태로, 주어의 인칭과 시제에 따라 be동사의 과거형인 was나 were가 사용되고, 뒤에 동사에 ing를 더한 현재분사가 옵니다. 여기에서 1인칭 단수 "I(저)"라는 주어를 사용해서 be동사의 과거형으로 was를 사용하고, sit에 ing를 붙인 sitting이 와서 "I was sitting ~"이 됩니다. 이때, 단순과거와는 달리 과거의 시점에 앉는 행동이 진행되고 있고 그 행동이 이전에 시작되었다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 I was not sitting on the chair. 저는 의자에 앉아 있지 않았습니다.
- Were you sitting on the chair? 당신은 의자에 앉아 있었습니까?
Yes, I was. 네, 그랬습니다.
과거진행의 부정문은 was/were와 동사ing 사이에 not을 넣어 <주어 + was/were not + 동사ing>의 형태로 표현합니다. 의문문에서는 Was/Were를 문장의 가장 앞으로 가져와 <Was/Were + 주어 + 동사ing ?> 형태로 사용합니다. 답변할 때도 be동사의 과거형인 was/were을 사용하고 뒤에 오는 동사ing는 생략이 됩니다.
단순과거와 과거진행의 차이
단순과거는 과거에 일어난 상황이나 행동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반면, 과거진행은 과거를 기준으로 이전에 시작한 행동을 기준 시점에도 계속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과거진행은 문맥 속에서 과거의 기준 시점이 나타나고, 이전부터 계속 지속되던 행동을 의미합니다.
- It rained this morning. 오늘 아침에 비가 왔다.
- It was raining this morning. 오늘 아침에 비가 오고 있었다.
두 문장 모두 과거(오늘 아침)에 비가 왔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고, 전달하는 의미는 같습니다. 하지만 단순과거는 아침이라는 과거에 비가 내렸던 상황만 나타냅니다. 반면 과거 진행은 아침이라는 과거를 기준으로 그 이전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해서 아침까지 비가 오고 있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When it began to snow, he stood under the roof.
눈이 내리기 시작했을 때, 그는 지붕 아래에 섰습니다. - When it began to snow, he was standing under the roof.
눈이 내리기 시작했을 때, 그는 지붕 아래에 서 있는 중이었습니다.
위의 예문들에서 눈이 내리기 시작하면서 지붕 아래에 서게 된 것인지, 아니면 눈이 내리기 전부터 지붕 아래에 서 있었던 것인지의 차이에 따라 단순과거와 과거진행이 됩니다. 첫 번째 문장은 눈이 내리기 시작하면서 지붕 아래에 선 것이고, 두 번째 문장은 눈이 내리는 과거의 기준 시점보다 이전부터 지붕 아래에 서 있었던 것입니다.
단순과거와 과거진행 활용하기
이렇게 두 시제가 내포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이야기할 때 단순과거와 과거진행을 활용하면 훨씬 더 풍부하게 이야기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일이 일어나기 전에 하던 행동을 과거진행으로 표현하고, 어떤 일이 일어났을 때를 단순과거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Oren was sitting on the bench. Then it started to rain. Oren got up and went home.
Oren은 벤치에 앉아 있었습니다. 그고 나서 비가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Oren은 일어나서 집으로 갔습니다.
위의 예문에서 볼 수 있듯이 비가 오기 전, Oren이 일어나서 집에 가기 전에 하고 있던 행동은 벤치에 앉아 있는 것이었고, 이를 과거진행으로 표현했습니다.
- Stacy broke her arm yesterday. She was climbing a tree, but she slipped and fell off.
Stacy는 어제 팔이 부러졌습니다. 그녀는 나무를 오르고 있었지만, 미끄러져 떨어졌습니다.
이 문장에서 Stacy는 나무를 오르는 동안 미끄러져 떨어졌기에, 나무에 오르는 것을 과거진행으로 나타냈습니다. 또한 그 이후 팔이 부러져서 단순과거로 표현했습니다. 미끄러져 떨어진 것 또한 나무를 올라가는 것 이후에 일어난 행동이기 때문에 단순과거로 표현되었습니다.
단순과거와 과거진행를 확실히 내 것으로 만드는 방법에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기를 쓸 때 활용하는 것도 좋고, 대화에서 응용하는 것도 좋지만,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엔구화상영어의 강사들에게 일기의 일부를 읽어주거나, 강사들과 함께 회화를 하면서 단순과거와 과거진행을 정리해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엔구 무료체험과 자체 교재를 이용해 회화로 헷갈리는 문법을 잡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