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3분 영어회화

프로아나, 프로아나 해시태그는 어떤 뜻일까?

프로아나, 프로아나 해시태그는 어떤 뜻일까?

안녕하세요 ! #엔구서포터즈 5기, Engoo lab의 엔구원입니다.

여름이라 다이어트를 시작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최근에는 다이어트의 정도가 극심해져 생긴 ‘프로아나’가 문제가 되고 있답니다.

이것은 마른 몸에 대한 과도한 집착으로 거식증을 동경하는 것을 말해요.


오늘은 잘못된 동경이 만든 ‘프로아나’ 관련 예문을 통해 ‘동경하다’를 영어로 표현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프로아나’가 무엇일까요?

프로아나란 찬성을 의미하는 ‘프로(pro)’와 거식증을 의미하는 ‘아나(anorexia)’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무작정 굶거나 먹고 토하기를 반복하는 등의 극단적인 방법으로, 지나칠 정도로 마른 몸매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프로아나 족’이라고 합니다.

프로아나는 최근 SNS, 특히 트위터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데요.

이들은 해쉬태그(#)를 달아 뼈가 도드라질 정도로 마른 몸 사진을 올리거나, 먹고 토하는 방법 등을 공유합니다.

어떤 해쉬태그를 사용하는지, 그리고 그 뜻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봅시다!

#Proana(프로아나) : 거식증을 동경한다는 뜻이에요.
#ednos(Eating disorder not otherwise specified)
#edtwt(Eating disorder Twitter)

식이장애를 영어로 Eating Disorder라고 합니다. EDNOS는 직역하면 ‘달리 분류되지 않는 식이장애’로, 식이장애의 한 종류를 뜻해요.
EDTWT는 식이장애와 트위터를 합성한 해쉬태그입니다.
#thinspo : thinspiration
#bonespo : bonespiration
마른 몸, 뼈가 보이는 몸을 열망한다는 뜻입니다.

한국에서는 #개말라, #뼈말라 라는 해쉬태그를 사용해요.

이렇게 해서 거식증에 대한 잘못된 동경을 보여주는 ‘프로아나’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프로아나’와 관련된 표현들과 ‘동경하다’를 의미하는 표현들을 알아보도록 해요!


"동경하다" 영어로?

Put on weight 살이 찌다, 체중이 늘다

  • Don’t you think I have put on weight?
    저 살찐 거 같지 않아요?

프로아나들은 자신이 살이 찔 거라는 생각에 먹고 토하기를 반복한다고 하죠?
‘살이 찌다’라는 표현 중에서는 ‘gain weight’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put on weight’ 역시 그런 상황에서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Fast 단식하다

  • I’m with my family at home on weekends so I can’t fast.
    나는 주말에 가족들과 집에 함께 있어서 안 먹을 수가 없어
  • I’m gonna fast to be skinnier!
    더 마르기 위해 안 먹을 거야!

프로아나들은 극단적인 방법으로 단식을 감행한다고 해요.

‘근데 Fast..? 빠르다는 뜻 아닌가..?’

‘Fast’는 주로 ‘(움직임이) 빠른’이라는 의미의 형용사, ‘빨리, 빠르게’라는 부사로 사용되죠? 그런데 ‘단식하다’라는 의미의 동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헐적 단식을 ‘intermittent fasting’ 이라고 해요.

Glorify 미화하다

  • Several blogs glorify people suffering from anorexia to be considered ‘beautiful’.
    여러 블로그들은 거식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아름답다’고 여겨지도록 미화한다.
  • The author wrote a book about glorifying violence.
    그 작가는 폭력을 미화한 내용의 책을 썼다.

거식증 및 식이 장애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미화함으로써 생겨난 것이 프로아나입니다.

이 때 ‘미화하다’는 영어로 glorify라고 표현할 수 있어요. 어떤 것을 실제보다 아름답게 묘사할 때 사용되는 표현이에요.

Admire 동경하다

  • I admire the willpower of anorexics.
    나는 거식증 환자들의 의지력이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 I really admire your passion to learn English.
    나는 영어를 배우는 데에 대한 너의 열정을 정말 존경해

너무 마른 몸을 동경하면서 거식증과 식이 장애까지 얻는 것 보다는 건강한 몸이 보기 좋겠죠?

Admire은 ‘동경하다’, ‘존경하다’ ‘칭찬하다’ 등의 의미를 가진 동사입니다. 감탄하며 동경이나 존경을 표할 때 사용해요. 유의어로는 respect가 있습니다.

Aspire 목표하다, 동경하다

  • I aspire to look this good in a dress and heals.
    드레스와 힐을 입었을 때 이렇게 멋져 보이고 싶다.

Aspire은 ‘목표하다’ , ‘동경하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동사입니다.

예문처럼 aspire to~로 쓰이면 ‘~을 갈망하다’라는 의미로 해석돼요.
Aspiration은명사로 ‘열망’, ‘포부’ 라는 의미를 갖고 있어요.

Thinspiration은 ‘마른’, ‘여윈’을 의미하는형용사 Thin과 앞서 설명한 Aspiration(열망, 포부)의 합성어입니다.

단어의 어원에서 예상할 수 있듯이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려는 마음이 들도록 자극하는 이미지, 경험담, 노하우 따위를 이르는 말 (네이버 국어사전)’을 의미해요. SNS에 몸무게 감량을 위해 도가 지나친 방법을 공유하고 몸이 마른 사람 사진을 올리는 등의 모습을 Thinspiration이라고 할 수 있죠.

오늘은 프로아나와 그에 관련된 표현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최근의 이슈에 대한 정보와 영어 표현들이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 명언과 함께 콘텐츠를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LOVE YOURSELF 너 자신을 사랑하라"

‘너 자신을 사랑하라’라는 말이 있죠?

자신을 헤쳐가면서까지 스스로를 버리지 않도록 해요. 여러분은 존재 그 자체만으로도 아름다운 사람이니까요 🙂


이런 사회 문제에 대해 해외에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직접 대화를 나눠보는 건 어떨까요?

위 배너를 클릭하여 북미권 원어민 강사 혹은 한국인 강사와 수업할 수 있는 프리미엄 수강권을 이용해보세요!

지금까지 엔구lab의 엔구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