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직장 영어백서

헷갈리는 영어로 날짜 쓰기! 영어 날짜 순서, 이름 완벽 정리

헷갈리는 영어로 날짜 쓰기! 영어 날짜 순서, 이름 완벽 정리

영어로 비즈니스 문서를 작성하거나 작문을 써야 할 때, 날짜를 적어야 할 때마다 막막했던 적이 있나요? "xxx년 xx월 xx(일)"만 있는 우리나라와 달리 영어에는 여러 가지 날짜 형식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 “날짜 형식”뿐만 아니라 헷갈리는 날짜와 관련된 이름들도 영어로 말하고 쓰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월별 이름 영어로 쓰기

1월부터 12월의 영어 이름은 이미 초등학교 영어시간에 배워서, 이제는 매우 익숙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글을 쓰다 보면 공간적인 제약으로 인해 영어의 긴 월별 이름을 축약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각 월의 약어가 익숙하지 않은 경우, 기본적으로 첫 세 글자만 영어로 쓰세요.

하나의 상식을 덧붙이자면, 캐나다에서는 식품의 유통기한이 있는 달을 두 글자로 축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월별 이름과 축약은 다음 표를 참조하세요.

영어 이름영어 약어두 글자 약어
1월JanuaryJan.JA
2월FebruaryFeb.FE
3월MarchMar.MR
4월AprilApr.AL
5월MayMayMA
6월JuneJun.JN
7월JulyJul.JL
8월AugustAug.AU
9월SeptemberSep./Sept.SE
10월OctoberOct.OC
11월NovemberNov.NO
12월DecemberDec.DE

주의할 점은 '월'의 첫 글자는 항상 대문자로 표기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약어를 쓸 때, 끝에 마침표 "."를 추가하는 것이 가장 형식적인 작성 방법입니다.

또 하나 참고할 점은 "May"는 원래 세 글자만 있어서, 일반적으로 약어가 필요하지 않아서 점을 붙이지 않기도 합니다.

요일 이름 영어로 쓰기

월별 이름 외에 '요일'도 시간을 나타내는 중요한 정보로 초등학교 시절에는 누구나 잘 외웠을 것입니다. 게다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BTS 정국의 신곡 'Seven'에는 일주일을 세게 만드는 후렴구도 있어서 기억하기 쉽습니다.

월별 이름과 마찬가지로 요일에도 약어가 있고, 아래 표와 같이 첫 글자는 대문자로 표기해야 합니다.

요일영어 이름영어 약어
월요일MondayMon.
화요일TuesdayTue.
수요일WednesdayWed.
목요일ThursdayThu.
금요일FridayFri.
토요일SaturdaySat.
일요일SundaySun.

마찬가지로, 약어를 쓸 때 요일 이름의 첫 세 글자를 쓰고, 마침표 "."를 찍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영어로 날짜 쓰는 형식

영어로 날짜를 작성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2023년 12월 31일'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December 31, 2023 혹은 31 December 2023
일반적 표기
December 31st, 2023 혹은 31st December 2023
서수 사용
Dec. 31, 2023 혹은 31 Dec. 2023
월 약어 사용
12/31/2023(미국식)혹은 31/12/2023(영국식)
숫자 표기

기본적으로 날짜를 쓸 때 월을 앞에 표기하면, 연도 앞에 쉼표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해당 월을 전체로 기재할 경우에만 "서수"로 기재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월을 축약하면 며칠인지 쓸 때 서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영어로 날짜 말하는 방법

영어로 날짜를 말로 할 때, 다음을 포함해서 날짜를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December 31st, 2023
월 먼저 말하기
The 31st of December, 2023
며칠인지 먼저 말하기

화자와 청자 모두 어느 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지 알고 있는 경우 그냥 며칠인지 말해도 좋습니다.

The 31st
며칠인지만 말하기

날짜에 “서수” 사용하기

날짜를 글로 쓸 때는 "서수"를 기재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말할 때는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든 서수로 읽어야 합니다.

1일, 21일과 31일의 1은 "first"로 읽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21일은 "twenty-first"로 발음되고, 31일은 "thirty-first"로 발음됩니다.

2일, 22일의 2는 "second"로 발음되고, 3일과 23일의 3은 "third"로 읽습니다. 따라서 22일은 "twenty-second", 23일은 "twenty-third"입니다.

숫자가 4로 끝나고 20일 이전에 있으면 "th"를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9일은 "ninth"로 발음되고, 13일은 "thirteenth", 18일은 "eighteenth"로 발음됩니다.

그 이유는 날짜를 말할 때 특정 달의 "몇 번째 날"인 것을 말하는 것이므로 서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공식적인 편지 쓸 때 날짜 작성법

비즈니스 영어나 일반 편지에서는 위에서 나온 " 날짜 쓰는 형식"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도'를 써야 할지 말지는 문맥에 따라 다르겠지만, 올해의 일을 이야기하는 것라면 쓰지 않아도 문제 없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세부 사항이 있습니다.

  1. "2023/12/31"과 같이 숫자만 사용하는 경우, 작성하는 국가의 사용 방법을 명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미국식일 경우 월이 먼저, 영국식이 경우 날이 먼저 옵니다.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공식적인 상황에서는 순수 숫자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Sunday, December 31st" 혹은 "Sun. Dec. 31st" 등 요일 이름과 함께 날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여행 일정은 "날짜"보다는 "요일"로 주로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날짜를 요일과 함께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에게 편리할 수 있고, 양측이 같은 시간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좋습니다.
  3. 편지 전체에 날짜 순서, 약어 사용 여부, 마침표 추가 여부 등 일관된 방식으로 날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는 전문적인 이미지를 향상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오해를 피할 수도 있습니다.
  4. 날짜는 "년-월-일" 전체를 적는 경우에만 축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2월"만 단독으로 쓸 때, 오로지 "Dec."라고 적을 수 없습니다.

영어로 날짜를 작성하는 방법 예시

I am available on Tuesday, December 5th, from 1pm to 4pm.
12월 5일 화요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통화 가능합니다.
How does Fri, Jul 21 sound to you?   
7월 21일 금요일은 어떤가요?
We will be holding promotional campaigns throughout December.
12월 내내 홍보 행사를 진행할 것입니다.
The 4th of July is the Independence Day of the U.S.
7월 4일은 미국의 독립기념일이다.
Our company was established on April 12th, 2015.
저희 회사는 2015년 4월 12일에 설립되었습니다.
I am all available in August except for the 5th and the 21st.
저는 5일과 21일을 제외하고 8월 내내 시간이 있습니다.

많이 쓰고, 많이 익히고!

영어로 날짜를 쓰고 말하는 방법을 살펴봤는데, 영어에는 날짜 형식이 정말 많습니다. 회사에서 지정한 레이아웃이나 형식을 꼭 맞추지 않아도 된다면, 기본적으로 한두개만 골라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헷갈리면 인터넷의 도움을 받으면서 작성하셔도 좋습니다. 중요한 건 익숙해질 때까지 꾸준히 써보는 것입니다.

이 게시물은 이 글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