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직장 영어백서

전화면접? 왜 필요할까?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전화면접? 왜 필요할까?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엔구 화상영어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는데 있어 가장 필수적이면서도 중요한 것이 바로 '면접'이죠.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화상면접, 1차 전화면접 및 2차 대면면접 등 면접절차가 다양화되었는데요.
그중에서도 오늘은 전화면접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전화면접을 왜 보는지? 어떤 것을 미리 준비하면 좋을 지 함께 알아볼까요?


Phone interviews are needed to efficiently proceed the recruit process. 
전화면접은 채용 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입니다.

면접자 및 회사 측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면접절차 및 시간을 사용하기 위해서인데요.
특히, 채용담당자가 전화면접을 통해 면접자를 추리면 이후, 최종 또는 2차 면접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전화면접에서는 과연 어떤 질문들이 나오는 걸까요?

전화면접 예상질문

  1. Please introduce yourself.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일반적인 대면면접, 화상면접은 물론이며, 전화면접에서도 가장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를 요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나의 경험, 목표, 기업과의 방향성 등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2. How are you familiar with our company? / How did you apply? (저희 회사는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 어떻게 알고 지원하셨나요?)
    이 질문은 크게 의미를 갖고 있진 않습니다. 말 그대로 어떤 경로를 통해 회사 채용을 알게 되었는지 궁금해 하는 경우이며, 솔직하게 말씀하셔도 되는 부분입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약간 자신만의 지원동기를 함께 말하면 좋은 첫인상을 남겨줄 수 있답니다.
  3. What peeked your interest in the job or company you applied for? (지원한 직무 또는 회사의 어떤 부분에 관심을 갖게 되었나요?)
    이 질문은 쉽게 생각하면 지원동기 입니다. 자신이 준비한 지원동기를 간략하게 전달하고, 사전에 습득한 회사 또는 직무정보를 함께 이야기함으로써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Do you have any related experiences? If yes, what achievements did you attain? / If yes, what did you attain? (이전(관련) 경력이 있으신가요? 있다면 어떤 성과를 도출하였나요?)
    경력자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경력이 있는 경우, 전회사에서 일했던 경험과 그에 따른 실적, 성과를 함께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경력이 없는 경우, 관련성을 갖고 있는 아르바이트, 인턴 등의 업무 경험을 이야기하며 자신의 열정과 포부를 함께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화면접을 굉장히 보편적인 질문을 하는 편입니다.
위의 질문들에 대답은 지나치게 상세한 것보다 핵심만 간략하고 요점을 알 수 있도록 대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다 세부적인 내용은 앞으로 진행될 대면면접에서 다시 어필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화면접, 어떻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을까요?

Work on your nuance.
뉘앙스를 많이 신경쓰세요.

화상면접, 대면면접과 달리 얼굴을 전혀 보지 않고 진행되기 때문에 면접자, 면접관 서로의 표정이나 제스처를 전혀 알 수 없습니다.
때문에 뉘앙스에 많은 신경을 기울여야만 합니다.
말투, 화법, 목소리 톤 등을 모두 신경써 전화면접에 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Eliminate all factors that disturb your focus. 
집중력을 해치는 요소들은 배제하세요.

전화면접은 공공장소 또는 전화통화에 방해가 될만한 요소들이 있는 것은 당연히 좋지 않습니다.
채용 담당자 또는 면접관에서 좋지 않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으며, 면접자 본인 역시 집중력을 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급적 혼자 있는 공간에서 전화를 받는 것이 좋으며, 울림이 적은 내부에서 면접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Be confident in interviews.
자신감을 갖고 면접에 임하세요.

전화면접이라고 가볍게 여기지 말고, 철저한 준비를 통해 자신감을 갖고 임해야 합니다.
전화면접에서 대부분의 질의응답은 형식적이고 보편적인 것들이 많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을 원하기 보단 면접자의 자세, 준비성, 의지 등을 엿보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큽니다.
자신감이 있어야 목소리 톤, 말투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겠죠?

Restrict your speech to 3 minutes.
3분이상 말하지 마세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전화면접은 세부적인 지원자의 정보를 알기 위함이 주목적이 아닙니다.
또한, 얼굴이 전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면접자 혼자 말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략하고 요점만 간단하게 말하는 연습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전화면접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영어표현도 함께 알아볼까요??

When speeches overlap(오디오가 겹치는 경우)

I’m sorry. What did you say? / Could you repeat that?
죄송합니다. 뭐라고 말씀하셨죠?

Please go first.
먼저 말씀해주세요.

When the phone connection is not great(전화 상태가 좋지 않을 때)

I’m sorry, the sound is cutting out.
죄송합니다. 소리가 자꾸 끊기네요.

Could you give me another call? / Could you call me again?
다시 전화주실 수 있나요?

If you picked up at a public place(공공장소에서 전화를 받은 경우)

I’m out(side) right now, could I call you back in several minutes? / could I call you back in a while?
지금 밖이라 잠시 후에 제가 다시 전화드려도 될까요?


이렇게 전화면접이 왜 필요한지부터 꿀팁까지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지금 엔구에서 영미권 프리미엄 수강권 최대 60% 할인혜택을 받아보세요!

'이 또한 지나가리라' 영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