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발표, 난감한 상황에 쓰이는 표현!
안녕하세요 엔구 서포터즈 B타민 팀 입니다!
일을 하다보면 영어로 발표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발표할 때 아무리 완벽했다 하더라도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기 마련이죠!
혹시 여러분들은 발표를 하던 도중에 PPT가 멈췄다거나 내용을 까먹었다거나 하는 경험이 있으신가요?
있다면 이런 상황에서는 어떤 말을 해야 좋을까요? Sorry? Ummm.. really Sorry? 😂
그래서! 엔구가 이런 상황에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첫번째는 발표에 늦은 상황일 때 쓸 수 있는 영어 표현입니다!
발표에 늦었을 때, 정중하게 사과를 하고 싶은데 “I’m sorry.” 만으로 내 진심이 전달될 것 같지 않다면 “apologize” 라는 동사를 사용해 보아요!
I apologize for the delay.
늦어서 죄송합니다.
I would like to apologize for making you wait.
기다리게 해서 죄송합니다.
Apologize 는 sorry 와 같은 뜻이지만 sorry 보다 훨씬 정중하고 진심을 다해 사과한다는 뉘앙스를 지니고 있어요!
두번째로 발표자료가 열리지 않을 때 쓸 수 있는 영어 표현입니다.
발표자료가 열리지 않을 때 “Wait for a while.”도 자주 쓰이는 표현이지만, 기다려 달라고만 말하기 보다는 그에 덧붙여 간단하게 이유를 설명하는 편이 더 좋겠죠?
Wait for a while.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We have technical problems going on here.
기술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양해를 구한 후 쓸 수 있는 영어 표현입니다.
발표 도중 양해를 구하고 발표를 끝까지 마무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양해해준 청중들에게 감사인사도 잊지 말아야겠죠?
Thank you for~.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Thank you for your patience.
양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patience: 양해
Thank you for your understanding.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understanding: 이해
감사를 표현할 땐 Thank you 만 말하기보단 patience, understanding 등의 단어를 통해 특히 청중들의 어떤 부분에 감사했는지 말씀드리면 더욱 진심이 전해질 것 같아요!
네번째로 어려운 질문을 받았을 때 쓸 수 있는 영어 표현입니다. 어려운 질문에 대한 답변이 생각나지 않는 것만큼 난감한 일은 없을 것 같아요. 이런 상황에서는 어떤 표현으로 상황을 대처할 수 있을까요?
이럴땐! 변명할 거리를 찾느라 시간을 허비하는 것 보다는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I’m sorry. I don’t have enough data.
죄송합니다. 정확한 자료가 없습니다.
I’ll find out more later and tell you more specifically.
나중에 더 찾아보고 정확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발표 중 어디까지 이야기했는지 잊어버렸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너무 긴장해서 머릿속이 갑자기 하얗게 되는 경험 다들 있으시죠?
바로 그럴 때! 이 표현이 도와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잠시 숨을 돌리고 차분하게 말할 부분을 머릿 속으로 정리해보기!
Excuse me, where was I?
제가 어디까지 얘기했죠?
이렇게 오늘 배운 표현들을 엔구 원어민 강사들과 함께 연습해본다면 발표 시 돌발상황에도 당황하지 않고 잘 대처할 수 있겠죠?
발표의 달인이 되고 싶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하고 원어민 강사와 한국인 강사와 수업할 수 있는 프리미엄 수강권을 받아가세요!
다음에는 더 흥미로운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엔구 서포터즈 B타민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