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영어공부 TIP

어학연수, 이민, 유학은 영어 실력 향상으로 이어지는가?

어학연수, 이민, 유학은 영어 실력 향상으로 이어지는가?

많은 사람들은 영어권 국가에서 살면 자연스럽게 영어가 유창해 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사실, 영어권 국가에서 오랫동안 살아온 사람들이 영어를 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유 1: 현지인을 만날 기회가 없을지도 모른다

학습자들은 종종 어학연수 중 영어 사용자들에 둘러싸여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생각과 다를 수 있습니다.

  1. 해외에서 생활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고향에서 온 다른 사람들에게 의지하게 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지인보다 같은 나라에서 온 사람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2. 상황이 새로운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농장이나 공장과 같은 육체 노동에 종사한다면 사람들과 영어로 대화할 수 없습니다.
  3. 만약 어학원에 다닌다면, 만날 수 있는 유일한 원어민은 선생님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해외로 이주하는 것이 영어를 활용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유 2: 현지인을 만나더라도 영어가 늘지 않을 수도 있다

안타깝게도, 매일 영어 사용자들과 만나더라도, 영어 실력이 향상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들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만나게 되는 현지인과 깊은 대화를 나눌 기회가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현지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관심사나 취미가 같지 않다면, 대화를 나누기 어려울 것입니다.
  2. 지역 주민들과 항상 같은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홈스테이 영어학습에 대한 한 연구는 학습자들이 매일 같은 것을 반복해서 이야기하기 때문에 영어 실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3. 대부분의 사람은 상대방의 영어 실수를 지적하는 것이 무례 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같은 실수를 계속 반복하더라도 본인은 알지 못할 수 있습니다.
  4. 한국 문화의 유행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데 관심이 있는 현지인을 만날 수 있습니다. 영어 대신 한국어로 말하고 싶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영어 사용자들에게 둘러싸여 있다고 해서 영어 실력 향상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유 3: 해외에서 생활하려면 이미 영어를 구사해야 한다

많은 사람은 영어권 국가에서 사는 것이 완전 초보자도 영어를 유창하게 하는 데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초보 학습자가 해외로 나가는 것은 실제로 영어를 배우는 과정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영어가 익숙하지 않은 학습자들이 영어를 할 수밖에 없을 때 어법에 맞지 않는 말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Where bus stop? (버스정류장 어디?)”, “Credit card OK? (신용카드 OK?)”, 와 같은 문법에 맞지 않는 말을 사용하게 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이렇게 말하는 것이 익숙해지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시간이 흘러도 정확한 표현을 구사하는 것이 어렵게 됩니다.

그렇다면 영어권 국가로 이사하기 가장 좋은 때는 언제 일까요? 한 언어학자가 설명하듯, 중급 학습자들이 그 나라에서 생활하는 것으로부터 가장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고급 학습자의 경우도 실력이 향상되지만, 그 속도가 느리다고 합니다.

그래서 영어를 유창하게 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영어에 유창해지는 것은 거주국가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얼마나 강한 결심을 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만약 영어를 유창하게 하기로 결심 했다면, 장애물이 있더라도 그것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것입니다. 아래의 예시처럼 말입니다:

  • 만약 영어에 몰입하고 싶지만 해외로 나갈 수 없다면, 집에서 몰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것입니다.
  • 만약 영어 말하기를 연습하고 싶지만 주변에 원어민이 없다면, 함께 연습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찾거나 온라인에서 언어 교환을 할 사람이나 강사를 찾을 것입니다.

엔구에 있는 온라인 강사들전문적인 레슨 교재들이 수십만 명의 학생들이 집에서 영어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엔구 화상영어를 통해 여러분의 영어 실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민, 유학, 취업 등의 이유로 해외에 거주하시는 많은 분들이 영어회화에 몰입하기 위하여 엔구를 이용하고 계십니다. 영어 실력 향상을 목표로 해외 어학연수 혹은 유학을 결심 하셨다면 우선 엔구화상영어로 영어에 몰입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