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영어공부 TIP

스피킹 시험,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구술 시험 준비 TIP!

스피킹 시험,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구술 시험 준비 TIP!

스피킹 시험을 치를 예정인가요? 스피킹 시험을 치르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이력서에 있는 시험 점수는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외국으로 이주를 신청할 때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단순히 자신의 언어 실력에 대한 명확한 수준을 알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시험을 치르는 이유가 무엇이든,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시험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과 제안을 모아봤습니다. 고려해야 할 사항이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시간을 어떻게 분배할지는 개인의 언어 실력 수준과 자신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연습용 모의고사를 활용하세요

첫 번째 팁은 가장 기본적이지만 중요합니다. 치르고 있는 특정 시험이 무엇이든 온라인으로 연습용 모의고사를 찾아서 활용해보세요! 실제 시험에서 예상할 수 있는 내용의 종류를 알고 나면, 사전에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훨씬 더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모의고사로 연습하면 실제 시험에서 어떻게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하고 대비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말을 너무 길게 하고 있지 않은지, 답변이 너무 짧지 않은지 등, 연습용 모의고사를 통해 미리 파악하는 것도 고득점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문법이 탄탄한지 확인하세요

스피킹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얻으려면 탄탄한 문법 실력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탄탄한 문법 실력이 반드시 고급 문법일 필요는 없습니다. 스피킹 시험의 목표는 의사소통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중요한 점은 생각을 명확하고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격식을 갖춘 언어나 고급 어휘를 사용하지 않고도 명확하고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신, 다양한 주제에 대해 편안하게 말할 수 있도록 자신이 알고 있는 문법을 제대로 숙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것 외에도 다른 사람과 대화할 기회를 최대한 많이 찾아보고, 문장 구조나 기타 세부 사항에 대해 주저하거나 궁금해하지 않고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말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하세요. 목표는 영어로 말하는 것이 무의식적인 기술, 즉 생각할 필요가 없는 기술이 되는 것입니다.

어휘력을 향상하세요

연습용 모의고사를 봤다면 어떤 주제에 관해 이야기해야 하는지 대한 생각이 있어야 합니다. 주제와 관련된 어휘를 배우고 이를 사용하고 연습하면서 준비하세요. 문법에 대한 조언과 마찬가지로, 거창한 단어나 화려한 표현으로 시험 감독관에게 깊은 인상을 주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자신이 알고 있는 어휘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더 좋습니다.

또한, 한 단어만 외우지 마세요. 단순히 어휘를 암기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 단어들을 컨트롤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공부하는 동안 큰 소리로 말하고 실제로 말하는 데 익숙해지세요. 그리고 문장을 만들고 다양한 시제로 사용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단어를 알면서, 자신의 생각을 그 단어로 표현할 수 있을 정도여야 합니다!

발음 그리고 듣기 실력을 향상하세요.

탄탄한 문법과 어휘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피킹 시험을 준비한다면 말하는 방식도 매우 중요합니다. 가능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으려면 발음이 명확하고 정확한지 확인하세요.

이는 오늘날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디지털 도구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영어 팟캐스트를 듣거나 사람들이 말하는 YouTube 비디오를 보고 따라 하세요. 오디오의 한 부분에 집중하여 반복해서 듣고 들리는 소리와 일치하도록 연습해보세요. 이것을 "shadowing(섀도잉)"이라고 하는데, 발음을 학습하는 데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YouTube에는 동영상 속도를 늦출 수 있는 편리한 기능도 있는데, 속도를 늦추면 특히 어렵다고 생각되는 발음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발음 연습의 또 다른 이점은 듣기 능력을 향상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일거양득이 된다는 거죠!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한 경우 강사를 통해 특정 소리를 개선하는 연습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구조와 시간

모의고사도 봤고, 문법이랑 단어 공부도 하고, 발음 연습도 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서두르지 마세요! 그리고, 모든 기술을 사용해서 주제에 대해 명확하고 좋은 구조로 말하면 됩니다!

명확하고 좋은 구조로 말하는 것은 스피킹 시험에만 유용한 것이 아닙니다. 명확하고 간결한 주장을 펼치는 것은 사용하는 언어와 관계없이 연설이나 논문 작성 등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좋은 구조에는 일반적으로 주요 요점에 대한 소개와 이를 뒷받침하는 두세 가지 정보가 포함됩니다. "또한", "그러나" 및 "그러므로"와 같이 한 지점에서 다음 지점으로 이어지는 단어들은 응답을 부드럽고 체계적으로 만드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말할 때 원하는 만큼 시간을 할애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제한 시간 내에 답변을 완료하는 것을 도전하면서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계속 연습하면서, 서두르는 느낌 없이 말하고 싶은 모든 것을 말할 수 있도록 답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연습할 때 녹음한 다음, 다시 들어보면서 개선할 수 있는 점을 찾아보세요.

합쳐봅시다

오늘 얘기한 조언들을 따른다면 시험 시간이 되기 전에 탄탄한 문법 능력, 좋은 어휘, 명확한 발음을 갖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잊지 마세요! 완벽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여러분이 아는 것을 자신감을 가지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른 언어로 말하는 것이 "제2의 천성"이 되거나 정말 자연스러워서 생각할 필요가 없다면, 여러분은 스스로 잘 준비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면, 강사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오늘 소개한 팁에 더해 전문적인 조언들이나 연습 방법을 가르쳐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