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엔구 소식

세르비아/필리핀 선생님은 왜 영어를 잘할까요?

세르비아/필리핀 선생님은 왜 영어를 잘할까요?

만약 엔구에서 화상영어 수업을 듣는다면, 영어를 아주 잘하는 비원어민 영어 강사를 많이 만나봤을 것입니다. 특히 필리핀과 세르비아 출신이 많죠!

비원어민 영어 강사와 수업을 했던 엔구 수강생분들의 후기입니다.

“처음에는 비원어민과 수업을 하는게 걱정되었는데, 지금 저는 필리핀 영어 강사님들이 정말 좋습니다!” 

“세르비아 강사님들이 정말 많은데 그분들은 똑똑하시고 영어 발음이 정말 좋으십니다. 저는 비원어민이라고해서 잘못된 발음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편견을 버렸습니다.”

이것이 비원어민 영어 강사에 대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평균적으로, 필리핀 사람들과 세르비아 사람들은 대부분의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영어를 잘합니다. EF 영어 능력 지수는 전 세계 영어 능력을 측정하는데, 세르비아와 필리핀이 100개 국가 중 17위와 20위입니다.

왜 이 두 개 국가의 사람들이 영어를 그렇게 잘하는 걸까요?


일상이 곧 영어

영어는 이 두 개 국가에서 일상입니다. 예를 들어, 필리핀에서 영어는 모든 곳에서 쓰입니다. 식당 메뉴, 광고 그리고 심지어는 주유소에서도 쓰입니다.

영어 문화 역시 필리핀과 세르비아에서 굉장히 인기 있습니다. 엔구 강사진 중 다수가 아주 어렸을 때부터 영어 음악을 듣고 영어 TV 프로그램과 영화를 봐왔다고 말합니다. 

지난 20년간, 인터넷은 영어를 훨씬 접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한 공립 학교에서 근무하는 세르비아 강사님은 그녀의 학생들이 영어를 사용하는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을 팔로우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제 영어는 필리핀과 세르비아 강사들에게 더이상 “외국어”가 아닙니다. 


더 나은 삶을 위한 비결

필리핀과 세르비아에서, 영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것은 더 나은 미래를 뜻합니다. 

세르비아 국가 소득의 절반 이상은 수출입니다. 즉, 영어가 사업을 위해서는 필수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르비아 강사인 Hellen Day가 말하기를,

“저는 수출입 회사에서 일했었는데, 저는 그곳에서 외국인 파트너들과 통화를 하고, 이메일을 보내야 했고, 회의에서 통역도 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영어를 대학 졸업 후에 거의 다 배웠습니다!”

영어는 필리핀에서도 중요합니다. 그 나라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은 영어를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어서 가능했습니다. 콜센터 직원들은 몇몇 의사들보다도 돈을 더 많이 법니다. 많은 젊은 필리핀 사람들은 심지어 해외에서 직업을 얻는 것보다 대학 학위를 더 선호하곤 합니다

그러니 왜 세르비아와 필리핀 사람들이 영어를 유창하게 할 수 있는지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시겠죠?


학교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자 그럼 이제 두 국가의 학교에서의 영어 교육은 어떨까요? 영어는 전 세계 많은 국가에서 배웁니다. 세르비아와 필리핀의 영어 교육이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필리핀에서, 많은 학교 수업 이 영어로 이루어집니다. 대학 입학 시험 역시 영어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많은 필리핀 강사진은 그들의 학교에 영어만 사용해야하는 규칙이 있었다고 말합니다. 학생들은 영어 이외에 다른 언어를 쓰면 벌금을 내야 했다고 합니다. 한 강사는 “벌금은 1페소(약 2센트)였지만, 계속해서 규칙을 깨면 그것이 점점 올라갔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한 세르비아 강사님은 세르비아에서의 영어 교육이 문법보다 커뮤니케이션에 더 집중된다고 말합니다. 세르비아 학교에서 10년 동안 교육을 해온 강사님은 “8년 동안의 초등교육을 끝내고 나면, 학생들은 유창하게 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 오늘은 여기까지! 

이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왜 세르비아와 필리핀 강사들이 영어를 잘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답이 되셨나요? 다음 수업은 세르비아 혹은 필리핀 영어 강사님과 오늘 알려드린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이런 질문들을 해보세요: 

1. I heard that English is a part of your daily life in Serbia/the Philippines. Is this true? Could you give me some examples?

2. I heard that English can lead to better opportunities in your country. Is this true? What would you say are the advantages of speaking English where you live?

3. I heard that English education at schools in your country focuses on communication. Is this true? What was your English education like?

영어회화 무료 신청하러 가기 click

영자 신문 데일리뉴스 click

비즈니스 영어 교재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