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직장 영어백서

비지니스 영어, "시간 괜찮으세요?" 정중하게 영어로?

비지니스 영어, "시간 괜찮으세요?" 정중하게 영어로?

안녕하세요. 엔구 화상영어입니다.

직장생활에서는 상대방에게 예의를 갖춰 대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하지만 영어에서는 존댓말을 표현하기 어렵다 보니 어떤 방식으로 정중하게 물어야 할 지 고민스러워집니다!
그래서 직장인이 업무 시에 사용하기 좋은 정중한 표현들을 알아볼까 합니다!


I hate to~ : ~해서 정말 죄송합니다

hate은 아시다시피 ‘싫어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hate는 굉장히 정중한 표현으로 ‘~을 하는 것을 원치 않지만 할 수 밖에 없었다’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I’m sorry를 사용하는 것보다 예의를 갖춘 표현입니다.

I hate to inform you our meeting is delayed again. 
너무 죄송하지만 저희 미팅이 또 미뤄졌어요.

If you don’t mind my/me asking ~
이런 질문 해도(드려도) 될 지 모르겠는데

‘상관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mind를 통해 질문이나 제안을 조심스레 물어볼 사용합니다.

If you don’t mind me asking, what didn’t work out with John?
이런 질문 해도 될지 모르겠지만, 존이랑 왜 사이가 나빠졌나요?

Could you repeat what you said about that?
다시 한 번 말씀해주시겠어요?

상대방의 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거나 발음 등을 이유로 단순히 repeat?을 사용하기 보다는 위의 표현과 같이 예의를 갖춰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정중한 표현에서는 Could를 자주 활용하니 참고해주세요!

I couldn’t hear you over that loud crowd, could you repeat what you said? 
저 무리가 너무 시끄러워서 못 들었는데 다시 한 번 말씀해주시겠어요?

about that은 특정 주제가 확실할 때, 사용합니다. 정확히 무슨 이야기, 맥락인지 모를 때는 "Could you repeat what you said?"를 사용하면 됩니다.

Is this a good time?
시간 되시나요? (시간 괜찮으세요?)

업무 미팅을 잡을 때, 거래처를 방문할 때 자주 사용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I just barged in on you, is this a good time?
제가 너무 갑자기 찾아왔죠, 지금 시간 괜찮으세요?

If possible : 가능하다면

위의 표현은 사실 비즈니스 자리 뿐 아니라 일상 속에서 상대방에게 정중하게 물어볼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부탁내용만 말하기 보다는 앞에 ‘If possible’를 사용한다면 훨씬 공손한 표현이 됩니다.

If possible, I was hoping you could be in charge of marketing too.
가능하다면 당신이 마케팅도 담당해줬으면 합니다.

When you get a chance ~
기회가 될 때 / 시간 될 때

업무를 부탁해야 하지만 해당 담당자가 많이 바빠보이거나 당장 처리하지 않아도 되는 업무를 요청할 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이 표현은 호텔이나 카페 등에서도 쉽게 활용할 수 있으니 알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되겠죠?

No hurry, just get back to me when you get a chance.
급한 일 아니니까 시간 될 때 다시 얘기해요. 

※hurry가 급하다는 뜻이므로 'no hurry'는 '전혀 급하지 않다, 천천히 일처리를 해도 된다'는 뜻으로 자주 쓰입니다.
Get back to me은 실제로 나한테 다시 돌아와달라는 게 아닌 '나중에 다시 이어서 얘기하자'는 뜻입니다.


이렇게 직장, 업무를 수행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정중한 비지니스 표현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좀 더 다양한 영어표현을 공부하고 싶다면 지금, 엔구를 시작하세요!

상단의 배너를 클릭해 2022년, 영어 공부 계획을 엔구와 실천해보세요!

2022년, 각 나라의 어떻게 1월 1일을 보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