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리얼 여행영어

해외에서 ‘엄지척’은 ‘닥쳐’라니? 외국에서 절대금물 제스처

해외에서 ‘엄지척’은 ‘닥쳐’라니? 외국에서 절대금물 제스처

안녕하세요. 엔구 화상영어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최고’를 뜻하는 ‘엄지 척!’을 외국에서 잘못 사용하면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각 나라에서 조심해야 할 제스처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V-sign showing palm of the hand
손바닥이 보이는 V

*Countries to be cautious : Greece, Turkey(사용주의 나라 : 그리스, 터키)

평소 사진을 찍을 때, 단골포즈인 V는 그리스와 터키 일부 지역에서는 자칫 상대방에게 모욕감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It is considered an insult for the palm to face the other person in Greece and Turkey.
그리스와 터키에서는 손바닥이 상대방을 향하는 것을 모욕적으로 받아들입니다.

Come here gesture
상대방을 향한 이리 와

*Countries to be cautious : Russia(사용주의 나라 : 러시아)

한국에서는 사람을 부를 때, 손바닥이 아래로 향하여 ‘이리 와’라는 손짓을 나타내는 데요.
이는 러시아에서 조심해야 합니다.

In Russia, ‘come here’ gesture with the palm facing down is an act of calling animals.
러시아에서 손바닥이 아래를 향한 ‘이리 와’ 제스처는 동물을 부르는 행위입니다.

Thumbs up
최고를 뜻하는 엄지

*Countries to be cautious : Middle East, Greece, Australia, Russia(사용주의 나라 : 중동국가, 그리스, 호주, 러시아)

‘잘했어!’, ‘최고!’의 의미를 갖고 있는 엄지척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나라가 꽤 있습니다.
호주에서 엄지를 올리는 것은 ‘거절, 무례함’을 뜻하며, 중동국가에서는 ‘음란행위’, 러시아에서는 ‘성소수자’를 뜻합니다.

In Greece, thumbs up means ‘shut up and stay still’.
그리스에서 엄지를 올리는 것은 ‘입 닥치고 가만히 있어라’를 의미합니다.

OK! of positivity
‘좋아!’의 OK!

*Countries to be cautious : Middle East, Turkey, France, Brazil etc.(사용주의 나라 : 중동국가, 터키, 프랑스, 브라질 등)

일반적으로 OK!는 긍정의 의미를 담고 있지만 위의 국가에서는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중동, 터키, 브라질 등은 ‘이성을 유혹’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In France, ‘OK’ hand gesture means ‘terrible’, or ‘nothing’.
프랑스에서 ‘OK’의 손동작은 ‘형편없다’, ‘아무 의미없다’라는 의미입니다.

Rock and Roll of rock spirit
락 스피릿의 락앤롤

*Countries to be cautious: Italy, Spain, Brazil(사용주의 나라 : 이탈리아, 스페인, 브라질)

엄지, 검지, 새끼 손가락을 들어올리는 ‘락앤롤’ 제스처는 이탈리아와 스페인 등에서 부정적인 의미입니다.

‘Rock and roll’ gesture is sexually demeaning another person’s wife.
‘락앤롤’ 제스처는 상대방의 아내를 성적으로 비하하는 뜻입니다.

Action of touching other person’s head
상대방의 머리는 만지는 행위

*Country to be cautious : Thailand(사용주의 나라 : 태국)

국내에서는 ‘쓰담쓰담’으로 상대방의 머리나 정수리를 만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태국에서는 이런 행위는 절대적으로 하지 말아야 하는데요!

In Thailand, bregma is considered the most sacred and purest part of the body, so you should not thoughtlessly touch it.
태국에서 정수리는 몸에서 가장 신성하고 깨끗한 부분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함부로 만지면 안됩니다.


오늘은 외국여행이나 거주 시에 조심해야 하는 손동작(제스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각 나라의 문화차이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면 좋겠죠?

오늘 배운 나라별 문화차이에 대해 엔구 선생님과 대화를 나눠보는 건 어떨까요?

"그는 원래 장난기가 많아" 영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