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3분 영어회화

[공포특집] 거울 속에 비친 나는 내가 맞을까..? 다양한 공포증(Phobia)에 대하여

[공포특집] 거울 속에 비친 나는 내가 맞을까..? 다양한 공포증(Phobia)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엔구 화상영어입니다.
오늘은 할로윈을 맞이해서 으스스한 아우라를 내뿜는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총 14개의 공포증 영어 명칭, 그리고 "나는 ~공포증이 있어요."라고 말하는 방법을 알려드릴텐데요.
이번 기회에 내가 가진 공포증의 영어 명칭이 무엇인지 알아두면, 나중에 남에게 설명하기 좋겠죠?!



먼저 ‘나는 ~공포증이 있어요.’라고 말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I have ~phobia.”
나는 ~공포증이 있어요.
“I’m afraid of ~.”
저는 ~를 두려워해요.

예문으로 알아볼까요?
만약 고소 공포증이 있다면, 아래와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I have acrophobia.”
나는 고소 공포증이 있어요.
‘I’m afraid of heights.”
나는 높은 곳을 무서워해요.



① spectrophobia 거울 공포증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이 다른 사람 같다고 느낀다거나, 거울에서 뭔가가 튀어나올 것 같다고느끼는 등 거울과 관련한 두려움을 갖는 것입니다. "spectro"는 "spectrum (빛과 유령, 모습)"에서 탄생된 단어입니다.

② acrophobia 고소 공포증
가장 흔하게 가지고 있는 공포증이죠! 놀이기구를 못타는 분들이 대체로 고소 공포증이 있으신 것 같아요!



③ automatonophobia 복화술사인형 공포증
복화술사의 인형, 밀랍 인형처럼 살아있는 존재를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모든 것에 공포를 느끼는 것입니다. 공포 영화를 많이 보신 분들이라면 인형이 갑자기 눈을 깜빡인다거나 고개를 돌리는 모습을 보신 적이 있으시겠죠?

④ claustrophobia 밀실 공포증(폐쇄 공포증)
단어가 발음하기 어렵게 생겼지만, 끊어 읽으면 쉽니다! "claus / tro / phobia" 세 덩어리로 끊어 읽어보세요.
앞서 소개 한 "I'm afraid of ~"를 사용해 "I'm afraid of enclosed spaces."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enclosed spaces"는 “폐쇄된 공간”을 의미합니다.



⑤ nyctophobia 암흑 공포증
"nycto-"는 "밤" 혹은 “어둠”을 나타내는 접두사이므로 이에 "phobia"를 붙여 "암흑 공포증"이라는단어가 됩니다. "I'm afraid of darkness."라고 암흑 공포증을 말할 수도 있습니다.

⑥ aerophobia 비행기 공포증
비행기를 타는 것뿐만 아니라 공중에 뜨는 것 자체가 무섭다는 분들도 이에 해당합니다.
"I'm afraid of airplanes."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⑦ anthropophobia 대인 공포증
"anthropo-"은 "사람"을 나타내는 접미사이기 때문에, "anthropology(인류학)"또는 "anthropoid(원숭이)"이라는 표현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대인 공포증까지는 아니지만, 인간 관계가 어려운 분들은 "I am not a people person"라고 할 수 있습니다. "people person"는 "사람들과 어울리길 좋아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⑧ trypophobia 환 공포증
동그란 모양이 여러 개 모여있는 것을 보면 혐오감을 느끼는 공포증입니다.
동그란 모양이 왜 혐오스럽지? 라고 생각하신다면, 구글 이미지에 trypophobia를 검색해보세요. 검색 결과를 보고 떨고 있다면 당신도 "trypophobia"지도 모릅니다!



⑨ belonephobia / aichmophobia 첨단 공포증
바늘이나 연필 등 뾰족한 물체에 과도한 공포를 느끼는 사람은 여기에 해당됩니다.

⑩ hippopotomonstrosesquipedaliophobia 긴 단어에 대한 공포증.
저는 이 공포증의 이름을 보고 공포증이 생길 뻔했어요…
긴 단어 공포증이 생기지 않도록 "I have a fear of long words."라고 말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⑪ aquaphobia 물 공포증
“물”을 의미하는 "aqua"는 "aquatic (수생, 수산)"또는 "aquarium (수족관)"라는 단어로도 활용됩니다.

⑫ glossophobia 발언 공포증
이 단어는 정신 의학적으로 사용되는 말이므로, 평상시의 발언 공포증을 설명하고 싶을 때는 "speech anxiety(발표 불안)"또는 "stage fright(무대 공포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⑬ xenophobia 외국인 공포증
"xeno"의 어원인 "xenos"는 그리스어로 "foreigner (외국인)"또는 "stranger (낯선 사람)"를 의미합니다.
반대로 "xenophile"은 "외국인을 사랑하는, 좋아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⑭ entomophobia 곤충 공포증
곤충 중에서도 "blattophobia (바퀴벌레 공포증)", "spheksophobia (말벌 공포증)", "arachnophobia (거미 공포증)", "myrmecophobia (개미 공포증)"등이 있습니다.


할로윈 기념으로 다뤄본 다양한 공포증!
자신이 무서워하는 대상에 "Phobia"를 붙이면 어떤 공포증이라도 만들어낼 수 있겠죠?
저는 아마 Monday Phobia가 있는 것 같네요.. 🙁
외국인 공포증이 있는 분들이 있다면, 엔구에서 극복해보세요!
★엔구는 가입하는 모든 분들에게 2회 무료 수강권을 증정하고 있답니다 클릭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