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re Fired!": 입사, 퇴사 관련 영어 표현
2023년 11월, OpenAI의 CEO인 샘 알트만(Sam Altman)이 동료들에 의해 해고되었습니다. OpenAI는 ChatGPT를 만든 회사로, 많은 산업과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알트만의 갑작스러운 해고 소식에 충격을 받았지만, 그가 OpenAI에 다시 고용된 것도 급작스러웠습니다.
보통 채용과 해고가 이렇게 극적이지는 않지만, 극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 "입사"와 "퇴사"와 관련된 중요한 용어들 중 일부를 살펴보겠습니다.
해고, 퇴사 관련 영어 표현
Oust (축출하다)
동사 "fire(해고하다)"는 주로 "hire(채용하다)"의 반대말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약간 비격식적인 어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Oust"는 같은 의미지만, 더 격식적으로 들립니다. 여러분은 이 단어를 대화에서 듣기보다 기사에서 읽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Dismiss (해고하다, 면직하다)
이 단어 또한 "fire"와 뜻이 같지만, 조금 더 전문적인 어조가 있는 단어입니다.
Remove (해임하다, 해고하다)
"치우다", "제거하다"라는 뜻을 가진 이 단어는 비즈니스 맥락에서 누군가가 직장을 잃는 것을 표현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Sack (해고하다, 퇴짜 놓다)
명사로서 "Sack"은 천으로 만든 평범한 자루입니다. 그러나 기업이나 정치에서, 이 단어는 해고를 대담하고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동사입니다.
이 단어는 "get the sack"이라는 표현에도 사용됩니다.
Resign (사직하다, 물러나다)
"Resign"은 다른 사람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선택으로 직장을 떠나는 뜻이기 때문에 앞에서 다룬 단어와 다릅니다.
반면에, 사람들은 때때로 사임을 강요받을 수 있는데, 이는 해고되는 것과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하지만 해고보다 사임이라는 뜻이 훨씬 덜 부정적으로 들립니다.
"Resign"의 명사형은 "Resignation"으로, 비즈니스 상황에서 많이 보입니다.
Lay off (정리 해고하다)
"Lay off"된 직원들은 직무를 잘 수행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회사에 일어난 변화 때문에 "정리 해고"된 것입니다.
Make redundant(정리 해고하다, 구조조정 하다)
"Lay off"와 비슷하게, 직원들이 하는 일이 회사에 더는 필요 없어질 때 "make redundant"하게 됩니다.
입사, 채용 관련 영어 표현
Employ (고용하다)
명사 "Employment," "Employee" and "Employer"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동사 "Employ"는 "고용하다"라는 뜻으로 한 사람의 노동에 대가로 돈을 주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Recruit(모집하다)
누군가를 고용할 때 흔히 사용되는 단어지만, 군대에서 사람들이 군인이 되는 데 동의할 때 또한 사용됩니다.
이 단어는 신입사원을 지칭하는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Onboarding (신입사원 교육)
"Onboarding"은 누군가를 회사에 데려와 훈련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승객이 비행기나 기차에 "on board(탑승)" 하듯이, 새로운 직원은 조직에 들어가 동료들과 일종의 여행을 시작합니다. 동사형은 "onboard"로 쓰입니다.
Snap up (바로 고용하다)
무언가를 "snap up" 하는 것은 그것을 빨리 잡아채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지만, 인사 관리의 맥락에서, 그것은 가능한 한 빨리 누군가를 고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Appoint (임명하다)
이 단어는 특정 작업을 수행할 사람을 선택하는 것을 공식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정치에도 많이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Engage (고용하다)
일상에서 "약혼하다", 혹은 "분주하게 하다"로 주로 쓰이는 "Engage"는 특정 직업에 누군가를 고용할 때 사용되기도 하는 격식을 차린 단어입니다.
Put (someone) on the payroll (고용하다)
"Put (someone) on the payroll"은 단어 그대로 누군가를 회사 급여 대상자 명단에 올린다는 뜻입니다. 어쨌든, 급여를 받지 않고 일하진 않으니까요!
Reinstate (복직시키다)
누군가를 이전에 떠났거나 잃었던 직업으로 되돌릴 때 이 동사를 사용합니다.
입사에서 퇴사까지
어떤 업계에서 일하든, 모든 영어 학습자들이 회사 생활의 시작과 끝, 입사와 퇴사를 뜻하는 단어들을 알고 있으면 유용합니다. 이 단어들과 표현들을 뉴스에서만 들을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업무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여러분 자신의 업무 상황이 샘 알트만처럼 예측 불가능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 게시물은 이 글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