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캐나다 워홀도 두렵지 않아요!” – 대학생 김유림님 인터뷰

안녕하세요 엔구 화상영어입니다 😊

오늘은 특별한 손님의 인터뷰를 준비해봤어요!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를 준비하기 위해 영어공부를 했다는 대학생 김유림님!
엔구 화상영어 4개월만에 외국인과의 대화에 자신감까지 생겼다니 그 이야기 안 들어볼 수가 없겠죠?

회화공부에 탁월한 방법을 찾았어요

E: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Y: 안녕하세요. 워킹홀리데이를 꿈꾸는 23살 대학생 김유림입니다. 해외를 가고 싶은데, 교환학생은 어려울 것 같아서 워킹홀리데이를 가기로 결정했어요! 해외에 가서 간단한 일보다는 현지 회사에 취업하고 싶어서 영어 회화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E: 엔구를 시작하기 전에는 어떻게 공부하셨었나요?
Y: 어렸을 때는 방문 선생님과 함께 공부를 오래 했었고요, 고등학교 때는 수능 때문에 수능만을 위한 공부를 했었고, 대학생 때는 토익 학원을 다녔어요.😊

E: 그럼 엔구와 학원의 차이점을 느끼셨나요?
Y: 일단 영어회화에 특화된 것 같구요. 전화영어도 많은데, 전화영어는 얼굴을 볼 수 없잖아요. 그런데 엔구는 직접 원어민 선생님을 보면서 대화를 하니까 뭔가 더 대화하는 분위기가 생기더라구요. 또 엔구는 바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어색한 단어나 문법 같은 것들을 고칠 수가 있었어요. 그리고 원어민 선생님이 원어민만 사용하는 표현들을 알려주셔서 다양하게 배울 수 있었어요.


문법 공부 팁도 알게 되었어요

E: 현재 어떤 교재를 주로 사용하시는지, 그리고 어떤 수업 방식을 추천하시는지 말씀해주시겠어요?
Y: 지금은 초급 과정과 프리토킹을 주로 하는데, 초급자 교재 중 맘에 드는 레슨을 골라서 수업을 하고 있어요. 교재 수업과 프리토킹을 번갈아 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어가 처음으로 지루하지 않더라구요.

한번은 프리토킹을 하다가 케이팝에 관심있는 선생님이 기타를 꺼내셔서 노래도 불러주셨어요.😊 제가 추천하는 선생님은 이 선생님이신데, Dushan 선생님이세요. 기타 요청사항을 작성하면, 피드백도 적극적으로 해주세요. 그리고 저는 레벨테스트를 통해서 나오는 엔구 레벨을 참고해서 공부하고 있어요.

E: 문법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것 같나요?
Y: 문법 공부요? 네! 제가 습관적으로 in을 넣곤 한다는 걸 프리토킹을 하면서 깨달았어요! 잘못된 영어 습관을 선생님이 즉석에서 고쳐주셨거든요! 그래서 저는 기초문법과정 교재를 쓰기도 하는데, 프리토킹으로 배우는 게 많았던 것 같아요.


A or B?

E: 정해진 선생님 vs 다양한 선생님?
Y: 저는 다양한 선생님을 만나는게 훨씬 좋아요. 억양이나 피드백도 다르고, 자기소개할 때 알게 되는 것도 다 다르니까요. 😊

E: 정해진 수업 시간 vs 내가 원하는 시간?
Y: 당연히 제가 원하는 시간에 하는게 좋아요! 정기적으로 같은 시간에 하는 건 자투리 시간 활용이 어렵고, 갑자기 사정이 있을 때도 있잖아요. 그래서 저는 정해진 시간에 수업하는 걸 선호하지 않아요.

E: 한가지 과정 vs 다양한 과정(교재)
Y: 수업코스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게 훨씬 좋아요. 같은 과정에서도 필요한 부분만 공부하고 관심 분야가 아니어서 생략하고 싶은 레슨은 건너뛸 수 있으니까요.


화상영어 활용 팁!

E: 엔구는 주로 어떤 시간에 이용하세요?
Y: 아침잠이 많은데,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싶어서 아침 7시, 8시에 수업을 잡아요. 결석하면 선생님께 죄송하니까 어떻게든 일어나지더라구요.😊 아니면 저녁에 운동을 하는데, 운동 끝나고 엔구하고 바로 잠들기도 해요.

E: 영어가 부담되어서 화상영어를 시작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한 조언?
Y: 화상영어가 부담된다면 화상이 아니라 전화만으로도 할 수 있고, 내가 못한다고 해도 선생님이 화내지 않고 웃는 얼굴로 기다려주세요. 쉬운 질문과 올바른 문장으로 유도해주셔서 초보자분들도 가볍게 시작할 수 있어요.

그리고 다른 기업에서 회화 공부를 한 적도 있어요! Y사 1년짜리 플랜을 등록했었는데, 표현을 익히기에는 좋았는데 말할 상대가 없어서 “내가 잘하고 있는건가?” 싶기도 하고, 계속 혼자 공부하다 보니까 흥미가 조금 떨어지더라구요. 그래서 1년 중에 6개월도 못했던 것 같아요.

E: 엔구 사용자들에게 주는 팁이 있다면?
Y: 저는 유럽 선생님을 추천드려요. 그리고 엔구의 별점 후기가 정말 좋은 것 같아요! 후기가 정확하지 않은 곳들도 많은데, 후기가 정확해서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태그 선택할 때는 “3년 이상 교육”을 선택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엔구를 하다보면 25분이 너무 짧아서 아쉬워요. 🙁


실제 외국인과 말할 수 있게 되었어요!

E: 진짜 외국인을 직접 만나게 되면 말할 수 있을 것 같나요?
Y: 네! 저 그런 경험있어요! 야구장에서 어떤 외국인이 엄청 큰 카메라로 뭘 찍고 있는거에요. 그래서 뭔지 물어볼까 말까 했는데 영어로 직접 물어보고 계속 대화했어요. 그렇게 인스타 친구도 맺고 그 이후로도 계속 영어로 대화를 했어요. 엔구를 시작하고나서 외국인에게 말 거는게 더 쉬워지고 자신감도 생겼어요.

E: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Y: 영어가 장애물이 되지 않고, 제 발목을 잡지 않게 하기 위해 지금보다 더 꾸준히 해서 실력이 늘고 싶어요!


엔구를 통해 자신감을 얻고, 진짜 외국인을 만나도 떨지 않게 되었다는 유림님!
인터뷰 내내 사랑스러운 미소를 지어주셔서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
엔구를 통해 열심히 공부해서, 캐나다 워홀러로서 꼭 성공하셨으면 좋겠네요!

유림님처럼 외국인을 만나도 떨지 않는 자신감을 얻고 싶다면?
★여기를 눌러서 원어민 선생님과 무료 수업을 진행해보세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