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공부 평생해도 영어 실력은 ‘보통’… 영어 회화, 도대체 어떻게 공부해야할까?

한국 성인, 영어 학습 2만 시간 투자해도 영어 실력은 ‘보통’ 수준…

EF(글로벌 교육기업 에듀케이션 퍼스트)에서 6년간했던 조사의 결과입니다. 2만 시간을 투자해도 ‘보통’ 수준에 머무르는 영어 실력. 교육열로 유명한 한국에서 영어 실력은 왜 보통 수준에 머물러만 있는 걸까요?

원인은! 소통이 없는 주입식 영어 수업때문이었습니다.

어찌보면 우리도 알고 있었지만 모르는 척 해왔던 결과 아닐까요? 언어랑 쌍방 소통이 있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으로는 언어 실력을 향상하기 어렵습니다.

영어는 ‘언어’입니다.
공부이기 이전에 의사소통의 수단인 영어를 수많은 시간동안 공부하더라도 ‘대화’가 불가능하다면, 영어를 공부하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영어 회화’의 중요성이 다시 대두되며, 국내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채용 조건이 있겠죠?
기업은 이제 영어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중시하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토익이나 토플보다는 ‘토익 스피킹’이나 ‘오픽’ 등 영어 회화 능력 시험 점수를 요구하고 있죠. 어떤 기업들은 지원자들의 영어 회화 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별도의 ‘영어 면접’을 도입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엄마’라는 단어를 읽고 쓰기 전에 ‘엄마’라는 말을 먼저 배웠습니다.

-엔구이 한국에 왔습니다.
-엔구가 한국에 왔습니다.

두번째 문장이 맞다는 것을 문법적으로 설명할 수 있나요? 아마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첫번째 문장이 잘못되었다고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요?

그 이유는 바로, 한국어는 우리가 언제나 사용하는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꼭 읽고 쓸 줄 알아야 ‘대화’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말을 할 줄 알면, 저절로 읽고 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말’이, 언어를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영어 회화는 어떻게 해야 잘할 수 있나요?

정답은 ‘매일, 조금씩, 꾸준히’입니다.

너무 뻔하면서도 사실이고, 가장 확실한 학습 방법입니다. 비싼 돈으로 어학 연수를 다녀와도, 쓰지 않으면 잊어버린다는 것 아시죠? 매일, 조금씩, 그리고 꾸준히 영어와 익숙해지며 나의 습관이 되게 해야 합니다.

또한, 영어 회화는 혼자 공부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회화’라는 것이 상대방이 있어야 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나의 대화 상대와 함께 영어로 ‘소통’하고, 배운 표현들을 ‘활용’하는 기회를 가져보세요. 마치 우리가 매일 한국말을 쓰듯이, 영어를 습관으로 만들고 나의 언어 수단으로 만들어보세요.

★매일, 조금씩, 꾸준히 영어를 늘리고 싶다면?★
★여기를 눌러서 1:1 원어민 영어회화를 무료로 체험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