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헷갈리는 Be to 5가지 용법 완벽 정리 비법!

안녕하세요!

영양가 있는 영어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해 찾아온 #엔구화상영어 #서포터즈 “영양영” 팀입니다

오늘은 익숙하면서도 익숙하지 않은 표현에 대해 말해보고자 해요. 바로 ‘Be to 용법’입니다!

뭔가 이곳저곳에서 본거 같은데 어떤 상황에 써야 하는지, 어떤 뜻을 갖고 있는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저희 팀이 이번에 Be to 용법에 대해 완벽하게 정리하는 컨텐츠를 준비했습니다☺

저희와 함께 알아두고 나중에 Be to 용법을 발견하게 되면 반갑게 아는척하기! 약속해요~!~!

1. 예정

Be to 용법의 첫 번째 쓰임은 예정이에요!

‘~ 할 예정이다’라고 해석되고, 같은 의미인 Be going to로 바꿀 수 있어요.

예정을 나타내는 Be to 용법은 어떻게 쓰이는지 아래 예문을 통해 살펴볼까요?

  • I am to eat out tomorrow 나는 내일 외식을 할 예정이야.

이 문장은 내일 있을 일에 관해 말하고 있기 때문에 예정의 의미를 포함한다는 걸 알 수 있겠죠?

예문을 하나 더 살펴보자면,

  • I am to be a sophomore next year. 나는 내년에 2학년이 될 예정이야.

이 문장도 내년에 있을 일에 관한 예정을 나타내고 있죠? 그래서 이 예문도 be to 용법 중 예정에 해당돼요.


2. 의무

두 번째는 의무예요. 동일하게 ‘의무’를 나타내는 Have to로 바꿔서 쓸 수 있다고 볼 수 있죠. 그래서 뜻도 ‘~해야만 한다’라고 해석돼요. 그럼 아래 두 예문을 통해 어떻게 쓰이는지 한 번 볼까요?

  • People are to wear masks. 사람들은 마스크를 써야만 해.

이 예문은 ‘마스크를 써야만 한다’ 라는 특정 행동에 대한 의무를 나타내고 있어요.

한 가지 예문을 더 살펴보자면,

  • You are to get back by 11 p.m. 너는 밤 11시까지 돌아와야만 해.

여기서도 ’11시까지 돌아와야만 한다’고 얘기하고 있죠? 이 두 문장 모두 특정 행동을 해야하는 의무를 나타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3. 의도

세 번째는 의도예요.

뜻이 ‘~하려면’이라고 해석되기 때문에 want to로 대체할 수 있다고 이해하는 것이 쉽답니다.

의도의 의미로 쓰인 Be to 용법은 If절과 함께 쓰이는 경우가 많아요.

아래 예시문을 통해 함께 살펴볼까요?

  • If you are to travel abroad, book your plane ticket first.
    너 해외여행 가려면 비행기표부터 예약해.

위 문장에서는 ‘해외여행을 가고싶으면(가려면)’이라는 의도를 설명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이 문장에 쓰인 be to 용법 대신 want to를 넣어서 If you want to travel abroad, book your plane ticket first.’라고 말해도 그 의미는 같아요.

다른 예시를 하나 더 살펴볼게요.

  • If you are to pass your exam, study hard. 너 시험 통과하려면 공부 열심히 해.

여기서도 If 절과 함께 쓰인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이 문장에서도 시험에 통과한다는 그 의도를 이루기 위해서는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어요. 그래서 의도를 나타내는 Be to 용법은 ‘~하려면’이라고 해석한답니다.


4. 가능

네 번째는 가능을 나타내는 Be to 용법이에요.

가능을 나타내기 때문에 ‘be able to’와 같다고 볼 수 있고 이는 ‘~할 수 있다’라고 해석해요.

  • No one was to be seen on the street. 거리에 사람이 한 명도 없었다.

문장 그대로 해석하자면 ‘거리에서 사람을 한 명도 볼 수 없었다.’ 이기 때문에 ‘할 수 없다.’라는 가능의 의미로 사용된 문장이에요.

자연스럽게 해석하자면 ‘거리에 사람이 한 명도 없다.’가 되겠죠?!

  • Something is to be found in the basement. 지하실 안에서 무언가 발견될 수도 있어.

이 예문도 마찬가지로 무언가 찾아질 수도 있다고 표현하기 위해 쓰인 것으로 볼 수 있어요. 그래서 무언가 발견될 수도 있다고 해석돼요. 그래서 가능을 나타내는 be to 용법은 자주 수동태와 함께 쓰인답니다.


5. 운명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는 운명이에요.

운명을 나타내기에 ‘be destined to’와 같다고 볼 수 있죠. 그래서 뜻도 ‘~할 운명이다’라고 해석해요.

  • They were to marry. 그들은 결혼할 운명이었어.

결국 결혼하게 될 것이라는 운명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 She was to meet him in the end. 그녀는 그를 결국 만날 운명이었어.

이 예문에서도 마찬가지로 결국 만나게 될 것이라는 운명의 의미를 담아내고 있는 로맨틱한 문장이라는 걸 알 수 있어요.


지금까지 Be to 용법의 쓰임 5가지에 대해 살펴봤는데 어떠셨나요?

Be to 용법을 다시 정리하자면 예정, 의무, 의도, 가능, 운명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돼요. 생각보다 그 쓰임이 다양하죠?

쓰임이 다양한 Be to 용법을 실전에 옮기기 위해 아래 배너를 클릭하여 원어민과 함께 대화하며 실제로 사용해보세요!

그럼 지금까지 #엔구서포터즈 영양영이었습니다!

외국인이 보는 남자아이돌 외모 순위 1위는? 남자 아이돌 이상형 월드컵이 궁금하면 클릭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