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헷갈리는 문법

"뭐해" 영어로 말하면 What do you do?일까, What are you doing?일까

"뭐해" 영어로 말하면 What do you do?일까, What are you doing?일까

“뭐해?”라고 영어로 말할 때 “What do you do?”라고 물어봤다가 기대했던 것과 전혀 다른 대답을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그것은 “What do you do?”이 직업을 묻는 질문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What do you do?”는 무엇을 묻는 것이고, “뭐해”는 영어로 어떻게 물어봐야 하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What do you do?

-직업을 물을 때

“What do you do?”는 주로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직업을 묻기 위해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실제로 원어민들은 직업을 묻기 위해 “What is your job?” 보다 “What do you do?”를 보편적으로 사용합니다.

A: What do you do? [= What do you do for a living?]
A: 무슨 일을 하시나요? [= 직업이 어떻게 되시나요?]
B: I am a programmer. [= I create programs for a living.]
B: 저는 프로그래머입니다. [= 저는 직업으로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A: What do you do? [= What do you do for a living?]
A: 무슨 일을 하시나요? [= 직업이 어떻게 되시나요?]
B: I am a writer. [= I write books for a living.]
B: 저는 작가입니다. [= 저는 직업으로 책을 씁니다.]

“What do you do?”라는 질문 또한 직업을 물어보는 것이지만, 뒤에 “for a living”이 붙어도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이 맥락으로 "What do you do?"라는 질문은 "뭐해?"라고 묻기보다, 영어로 "무슨 일을 하시나요?"라고 묻는 질문이 됩니다.

-규칙적으로 하는 행동을 물을 때

앞선 직업을 물을 때와는 다르게 질문의 부사구로 상황 혹은 기간이 붙기도 합니다. 만약 뒤쪽에 상황이나 기간이 있다면,  그 조건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묻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주말”이라는 기간을 문장 뒤에 넣어 “주말에 무엇을 하나요”라고 물을 수도 있습니다.이런 경우에 위에서처럼 직업을 묻는 것이기보다 그 상황 혹은 기간에 규칙적으로 하는 활동이 무엇인지 묻는 것입니다.

A: What do you do on the weekend?
A: 주말에 무엇을 하시나요?
B: I normally clean my room and go grocery shopping.
B: 저는 평소라면 제 방을 청소하고 장을 보러 갑니다.

A: What do you do with your smartphone?
A: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하시나요?
B: I usually listen to music.
B: 저는 주로 음악을 듣습니다.

위의 첫 번째 예시 대화문에서 "on the weekend"를 "What do you do?"에 붙여 주말이라는 기간에 무엇을 하는지 물었습니다. 따라서 답변하는 사람은 본인이 주말에 규칙적으로 하는 행동인 방 청소와 장을 보러 간다고 대답한 것입니다. 두 번째 예시 대화문에서는 “with your smartphone”이라는 상황에 무엇을 하는지 묻고 있고, 이때 스마트폰으로 주로 어떤 행동을 하는지 묻는 것입니다.

What are you doing?

“What are you doing?”은 지금 뭐 하고 있는지 궁금할 때 사용해서 우리나라 말로 "뭐해?"라고 묻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What do you do?"처럼 뒤쪽에 상황이나 시간이 포함될 수 있는데, 상황이 포함되면, 그 상황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묻는 것입니다. 또한, 지금보다 미래의 시간이 올 때 곧 있을 미래에 무엇을 할 예정인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A: What are you doing? [= What are you doing now?]
A: 뭐 해? [=지금 무엇을 하는 중이야?]
B: Nothing much. I am just on the phone with you.
B: 별거 안 해. 나 그냥 너랑 통화하고 있어.

이 대화문에서 "What are you doing?"을 물으면서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특히 지금이라는 상황을 더 강조하고 싶다면 “now”를 뒤에 붙여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물어보고 있다는 것을 명확히 전달할 수 있습니다.

A: What are you doing tonight?
A: 오늘 밤에 무엇을 하시나요?
B: I am studying for an exam tonight.
B: 저는 오늘 밤에 시험공부를 할 것입니다.

이 대화문에서는 질문 뒤에 “tonight”과 같이 가까운 미래의 시간이 했습니다. 여기서는 가까운 미래에 무엇을 할 예정인지 물어보는 것이고, 현재 진행이 사용되어도 미래를 뜻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What do you do? vs What are you doing?

“What do you do?”는 현재 시제를 사용하여 단순현재를 사용하고, “What are you doing?”은 `be + ~ing" 형태로 현재진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What do you do?”는 전반적으로 무엇을 하는지를 물어보는 것이며, “What are you doing?”은 지금 당장 하고 있는 행동에 대해 혹은 가까운 미래의 행동에 관해 물어보는 것입니다.

A: What do you do in the evening?
A: 저녁에 무엇을 하시나요?
B: I practice the violin.
B: 저는 바이올린을 연습합니다.

A: What are you doing in the evening?
A: 저녁에 무엇을 할 건가요?
B: I am going to practice the violin.
B: 저는 바이올린을 연습할 겁니다.

같은 “in the evening(저녁에)”이라는 부사구가 왔지만, “What do you do?”와 함께 사용한다면 평소 저녁에 무엇을 하는지, 규칙적으로 혹은 습관적으로 무엇을 하는지 묻는 것입니다. 만약 “What are you doing?”과 함께 사용한다면, 오늘 저녁에 무엇을 할 예정인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What do you do? What are you doing? 활용하기

다시 요약해서 정리하자면, “What do you do?”와 “What are you doing?” 모두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하지만, “What do you do?”는 직업이나 주로 어떤 일을 하는 지에 대한 질문이고, “What are you doing?”은 지금 혹은 가까운 미래의 행동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렇게 회화와 밀접하게 사용되는 문법을 잊지 않는 방법을 많이 반복하면서 연습하는 것입니다. 혼자서 질의응답을 하는 것도 좋고, 친구들과 대화하면서 가볍게 영어로 질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혹은 영어 강사와 연습하면서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 받는 것도 좋습니다.

영어 공부,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시라면 엔구의 25분 레슨으로 한 번 시작해보세요! 첫 레슨은 무료 체험으로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엔구의 자체 문법 회화 교재에서 오늘 포스트와 관련된 문법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