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3분 영어회화

stop 용법, 이제 확실히 알고 쓰자!

stop 용법, 이제 확실히 알고 쓰자!

안녕하세요 엔구서포터즈 B타민 팀입니다! 오늘은 자주 헷갈리는 문법 중 하나인 stop 뒤에 v-ing가 오는지 to 부정사가 오는지에 대해서 구별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회화에도 쓰이는 표현이니 확실히 알아두는 편이 좋겟죠?? B타민 팀이 이해하기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앞서 말한 것 처럼 stop -ing 와 stop to 부정사!! 항상 헷갈리기만 하고 시험이든 일상대화든 감으로 찍어쓰셨죠??

하지만 이제 걱정마세요! 저희가 구별법으로 이제 그 고민 싹 해결해드리겠습니다!


stop 형식의 구분

일단 둘을 구별하기 위해선 형식의 구분이 먼저 필요해요!

Stop은 목적어로 동명사 (V-ing)만 취할 수 있습니다. 즉, to 부정사가 온다면 이는 목적어가 아닌 부사절로 기능합니다.

따라서, stop+동명사는 목적어 하나를 취하는 타동사로 기능했기 때문에 2형식 문장입니다. 반면, Stop+to 부정사는 목적어 없이 바로 부사절을 덧붙이 형태이므로 1형식 자동사 문장으로 구별됩니다.

아직도 감이 잘 안 오신다구요?! 예시를 들어서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

  1. She stopped playing with her brother.
    그녀는 그녀의 남동생과 노는 것을 멈췄다.
  2. She stopped to play with her brother.
    그녀는 그녀의 남동생과 놀기 위해 멈췄다.

2형식 문장에서는 play의 동명사 형태가 목적어로 쓰였기 때문에 해석이
'그녀는 그녀의 남동생과 <노는 것>을 멈췄다.'가 되고,

1형식 문장에서는 play의 to 부정사형이 부사절로 기능을 하기 때문에
'그녀는 그녀의 남동생과 <놀기 위해> 멈췄다.' 로 해석이 됩니다.


동명사 vs to 부정사; 해석의 차이

이처럼 stop V-ing 와 stop to v 용법은 오로지 “해석”으로만 구별할 수 있어요!
그래도 감이 잘안오신다구요? 다음 페이지에서 이해하기 쉽게 예문으로 알아보아요~

퀴즈로 함께 맞춰보세요!

Stop [eating/to eat] before swimming.
수영하기 전에 먹는 걸 멈춰.

해석에 맞는 정답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바로 eating!

이 문장은 해석상 eating이라면 '수영을 하기전에 먹는 것을 멈췄다'가 되고,

to eat 이라면 '수영하기 전에 먹기 위해 멈췄다'가 되므로, 문맥상 더욱 자연스러운 stop eating이 정답이 됩니다.

Stop [to eat/eating]!
그만 좀 먹어라!

어떤 것이 정답일까요?

이 문장은 문맥상 먹기 위해 멈추는 것이 아니라, 먹는 것을 멈추는 것이므로 정답은 eating이 됩니다.

As he met her mother, stopped to smoke.
그는 엄마와 만나자마자 담배를 피기 위해 멈춰섰다.

vs

As he met her mother, stopped smoking.
그는 엄마와 만나자마자 담배 피는 것을 멈췄다/담배를 끊었다.

정답을 맞춰보세요!!

정답은 문맥상 엄마랑 만나자마자 담배를 피는 것을 멈추는 것이 자연스럽기 떄문에 stop smoking입니다. 엄마 앞에서 담배를 필 수는 없으니까요!!

마지막 문제!!

Jimin has some question about homework, so she stopped to talk with her friend.
지민이는 숙제에 대한 질문이 있어서 친구와 이야기하기 위해 멈춰섰다.

vs

Jimin has some question about homework, so stopped talking with with her friend.
지민이는 숙제에 대한 질문이 있어서 친구와 더 이상 말하지 않았다.

정답은 두구두구두구… stop to 입니다!!

이 문장은 지민이가 숙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서 어떤 행위를 하다가 친구와 이야기하기 위해 멈춰서는 것이 자연스러움으로 to 부정사 형이 정답!


오늘 저희 비타민팀이 알려드린 stop V-ing/to부정사 구별하는 꿀팁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회화에서도 꽤 자주 쓰이는 문법이니 앞으로는 감으로 말하지 말고 정확한 표현으로 영어의 달인이 되어보세요~!

위 이미지를 클릭하고 원어민 강사와 오늘 배운 문법에 대해 더 많은 예시를 연습해보세요! 그럼 지금까지 엔구 서포터즈 비타민 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