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헷갈리는 문법

현재완료와 자주 쓰이는 전치사: for와 since의 차이

현재완료와 자주 쓰이는 전치사: for와 since의 차이

현재완료는 과거에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을 뜻하는 시제입니다. 특히 과거의 어느 시점에서 시작된 상황이 현재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현재 완료는 경험, 완료, 계속, 결과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그중에서도 현재완료가 계속의 의미를 갖는 경우, 과거에 시작된 상황이 지금까지도 연속되거나 영향을 주고 있을 때 사용합니다. 이 경우 일정 기간을 나타내는 전치사와 함께 쓰이기도 하는데, 가장 자주 쓰이는 전치사는 for와 since입니다.

그럼 for와 since가 왜 현재완료 계속과 가장 자주 쓰이고, 어떻게 쓰이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for + 기간

전치사 for은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의미로 쓰입니다. 가장 잘 알려진 방식은 for 뒤에 사람이나 사물이 오면 “~을 위해”라는 의미가 있고, 장소가 들어가면 “~용, ~하기 위한”으로 해석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기간과 거리의 앞에 사용되어 “~동안, ~간”으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많고 많은 전치사 for의 의미 중에 현재완료 계속과 쓰이는 뜻은 ‘~동안’입니다. for 뒤에 기간이 와서 현재까지 그동안 한 행동이 이어졌다는 것으로 문장이 표현돼서, 현재완료가 계속의 의미를 갖게 됩니다.

I have worked on the project for four days.
저는 4일 동안 그 프로젝트에서 작업해왔습니다.

She has been on holiday for two weeks.
그녀는 2주 동안 휴가를 갔습니다.

They have lived there for a long time.
그들은 그곳에서 오랫 동안 살아왔습니다.

for 뒤에 four days, two weeks, a long time 등의 기간이 함께 사용되어 일정 기간 어떤 행동을 계속해왔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 'have worked'와 함께 사용될 때 나흘 동안 일을 반복했음을 나타내고, 두 번째 예시에서 'have been on vacation'과 함께 쓰여, 현재까지 2주 동안 그녀가 휴가를 갔고, 지금은 돌아왔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have lived'와 함께 사용될 때 현재까지 그 기간 살아왔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since + 시작점

Since는 접속사, 전치사, 부사로 쓰일 수 있는데, 접속사 since는 “~부터” 혹은 “~때문에”의 의미로 주로 사용됩니다. Since의 의미 중 현재완료 계속과 쓰이는 뜻은 ‘~부터’입니다. Since 뒤에 시작점, 한 행동을 시작한 시점을 둬서 그 시점부터 그 행동이 이어져 왔다는 의미가 됩니다. 따라서 현재완료 시제 뒤에 since와 시작점이 오면, 그 시점부터 그 행동이 현재까지 이어져 왔다는 의미로, 현재완료 계속이 됩니다.

I have worked on the project since Monday.
저는 월요일부터 그 프로젝트에 작업해왔습니다.

She has been on holiday since last week.
그녀는 지난주부터 휴가 중입니다.

They have lived there since 2005.
그들은 2005년부터 그곳에서 살고 있습니다.

위의 예문들에서 since는 뒤에 오는 시점부터 계속 'work, be on holiday, live'하고 있다는 의미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 문장은 “월요일부터”라는 시점과 현재완료 계속의 의미가 결합해서 월요일이라는 과거 시점부터 지금까지 그 프로젝트에서 일해왔고 아마 미래에도 계속할 거라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마찬가지로 두 번째와 마지막 예문에서도 “지난주부터, 2005년부터”라는 시점부터 현재까지 그 상태가 이어지고 있고 그 상황이 계속 지속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for vs since

for와 since는 둘 다 기간의 의미를 내포하고, 현재완료에 계속의 의미를 부여하는 데 공통점을 갖지만, 둘 사이에 확연한 차이도 있습니다.

for, since + 단순과거/현재완료?

먼저, ‘for+기간’은 단순과거 시제와도 사용되는 반면에 ‘since+시작점’은 오로지 현재완료와 사용됩니다.

I worked on the project for four days.
저는 4일 동안 그 프로젝트에서 작업했습니다.

I have worked on the project for four days.

저는 4일 동안 그 프로젝트에서 작업해왔습니다.

첫 번째 문장은 과거 시제를 사용하여 과거에 나흘 동안 그 프로젝트에 작업했다는 사실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면 두 번째 문장은 현재완료를 사용하면서 4일 전부터 지금까지 그 프로젝트에서 작업해왔음을 나타냅니다.

I worked on the project since Monday.
저는 월요일부터 그 프로젝트에서 일했습니다.

I have worked on the project since Monday.

저는 월요일부터 그 프로젝트에서 일해왔습니다.

‘since+시작점’은 한 행동이 시작된 시점을 나타내어 행동이 완료되었다는 의미를 내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행동이 끝났다는 것을 의미하는 단순과거와 사용되지 않고, 계속의 의미를 갖는 현재완료와 사용됩니다.

for, since + 절?

또 하나의 차이점은 since 뒤에 단순과거 시제의 절이 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순과거 시제의 절이 시작점 역할을 해서 그 뒤로 계속 현재완료 시제의 행동이 일어났다는 뜻을 갖게 됩니다.

I have worked on the project since Jenny left the company.
저는 제니가 회사를 떠난 이후로부터 그 프로젝트에 작업해왔습니다.

They have lived there since their kids started Elementary School.
그들은 그들의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다니기 시작한 이후부터 그곳에서 살아왔습니다.

위의 예문에서 since 뒤에 주어와 서술어로 구성된 하나의 절이 왔습니다. 이 경우 그 상황이 시작점이 되어 그 이후부터 계속 동사가 진행했다는 뜻이 됩니다. 따라서, 첫 번째 문장의 경우 "제니가 회사를 떠난" 순간이 시작점이 되고 "내(I)"가 그 이후로 프로젝트에 작업해왔다는 의미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두 번째 문장에서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다니기 시작한" 순간부터 지금까지 "그들이" 그곳에서 살아와서, 학교에 다니기 시작한 것이 시작점이 됩니다.

반면 for 뒤에 절이 올 경우, for는 ‘~동안’을 뜻하는 전치사에서 ‘~해서’를 의미하는 접속사가 됩니다. 따라서 for 뒤에 절이 오면 현재완료는 계속의 의미를 잃게 됩니다.

I have worked on the project, for Jenny left the company.

제니가 회사를 떠나서 제가 프로젝트에 작업했습니다.

They have lived there, for their kids started Elementary School.
그들의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다니기 시작해서 그들은 그곳에서 살았습니다.

예문을 보면, 앞선 since와 달리 for는 “~해서”라는 행동을 시작한 이유를 설명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제니가 회사를 떠났다”라는 이유로 "내(I)"가 프로젝트에 작업해야 했고,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다니기 시작했다”라는 이유로 그곳에서 살았다는 의미가 있게 됩니다.

현재완료 계속과 전치사 for, since 연습하기

현재완료 계속과 함께 자주 쓰이는 전치사 for와 sinc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for는 기간과 함께 쓰이고 since는 시점과 함께 쓰이지만, "since + 시작점"은 현재완료에서만 사용됩니다.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억해두시고 꾸준히 연습한다면, 실전에서 사용하는 데 문제없을 겁니다.

문법은 꾸준히 글로 쓰거나 회화를 연습하고 복습하면서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완료가 헷갈린다면 다시 복습하고, 맞게 쓰고 있는지 확인할 사람이 필요하다면 강사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엔구 무료체험으로 현재완료와 전치사 for와 since를 마스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