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헷갈리는 문법

영문법, 비교급 구문 완벽하게 정복해보자!

영문법, 비교급 구문 완벽하게 정복해보자!

안녕하세요~ 엔구 서포터즈 5기 엔구랑입니다!

혹시 일상생활 속에서 “~보단 내가 낫지!” 혹은 “나도 ~만큼 잘 할 수 있는데”와 같은 표현을 사용해 보신적이 있나요?

이러한 문장들을 비교 구문이라고 부르는데요 영어에서도 흔히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비교급 형태에 대해서 완벽하게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비교 구문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교 구문이란 둘 이상의 대상을 수량이나 성질 면에서 비교하는 구문이며, 비교 대상의 수와 비교 방법에 따라 원급 구문, 비교급 구문, 최상급 구문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원급비교

그렇다면 원급 비교부터 한번 살펴볼까요?

원급 비교는 두 대상이 동등함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구문입니다! 원급 비교는 여러 가지 형태로 응용해 볼 수 있는데요~

‘~만큼 ~하다’라는 뜻을 가진 as 원급 as와
‘~와 같은’의 뜻을 가진 the same + (명사) + as~가 있습니다.

먼저 가장 기본적인 형태인 as 원급 as를 사용한 예문을 한번 살펴볼까요?

위와 같이 as 원급 as 표현에 nearly, almost, just와 같은 원급 강조 부사를 사용하여 표현해 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만큼 ~하지 않다’를 표현하고 싶은 경우에는 not so (as) + 원급 + as를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만큼 많다’ 혹은 ‘~만큼 적다’는 어떻게 표현할까요?

 ‘~만큼 많은/적은’을 나타내는 원급 표현의 형태는 『as + many/much/few/little 명사 + as』입니다.

몇 가지 예시를 들어 알아볼까요?

다음은 ‘~와 같은’을 나타내는 원급 표현 『the same + (명사) + as』를 몇 가지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원급 비교 구문에 대해 어느 정도 익숙해지셨다면 비교급 구문으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2. 비교급 구문

비교급 구문은 두 대상 중 하나가 우월함을 나타내는 구문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비교급 표현을 한 번 예문을 통해 살펴볼까요?

비교급 구문에 much, even, still, far, a lot, by far과 같은 형용사나 부사를 강조하는 부사를 사용하여 표현해 줄 수도 있습니다!

*형용사/부사의 비교급은 형용사/부사+er 혹은 more 형용사/부사 형태로 사용됩니다. 이를 규칙 변화라고 부릅니다. 반면 어떤 형용사와 부사는 –er을 사용하지 않고 고유의 비교급 형태를 가지는데 이것을 불규칙 변화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보다 많은/적은’을 표현하려면 어떻게 써야 할까요?

 ‘~보다 많은/적은’을 나타내는 비교급 표현은 『more/fewer/less + 명사 + than』 이며 위의 문장과 같이 씁니다. ‘more’의 경우 셀 수 있는 명사와 없는 명사 둘 앞에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fewer’의 경우에는 셀 수 있는 명사에만, ‘less’는 셀 수 없는 명사 앞에 사용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또 다른 비교급의 형태로는 비교급 and 비교급the 비교급~, the 비교급이 있는데요~

비교급 and 비교급’의 의미는 ‘점점 ~하다’, ‘the 비교급~, the 비교급’의 의미는 ‘더 ~할 수록 더~ 하다’이며 위의 문장과 같이 씁니다.


3. 최상급 구문

마지막으로 최상급 구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상급 구문은 셋 이상의 대상 중 하나가 가장 우월함을 나타내는 구문입니다.

*형용사/부사의 최상급은 형용사/부사+est 혹은 the most 형용사/부사 형태로 사용됩니다. 반면 어떤 형용사와 부사는 –est를 사용하지 않고 고유의 최상급 형태를 가지는 데 이것을 불규칙 변화라고 부릅니다~

최상급 구문을 예시를 통해 살펴볼까요?

위와 같이 최상급 구문에 by far, much, quite, the very 등의 최상급 강조 부사를 사용하여 표현해 줄 수도 있습니다!

최상급의 또 다른 표현으로는 One of the + 최상급 + 복수명사의 형태가 있는데요

One of the + 최상급 + 복수명사의 의미는 가장 ~한 ~중 하나 라는 뜻이며 위의 문장과 같이 씁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형태의 비교급 구문이 사용되는 상황과 형태, 의미 그리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문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영어에서 흔히 나오는 표현인 만큼 실제로 영어 회화에서 사용해보고 실력을 늘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래를 배너를 클릭하면 #엔구화상영어에서 프리미엄 강사와의 1회 무료 수업이 제공됩니다.

지금까지 #엔구 #엔구서포터즈 엔구랑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