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헷갈리는 문법

동명사VS현재분사, 영어문법 완벽하게 분석하자!

동명사VS현재분사, 영어문법 완벽하게 분석하자!

안녕하세요, 엔구화상영어 서포터즈 5기 B타민입니다!

많은 분들이 영어 문법 중 현재분사와 동명사를 구분하는 것을 어려워하시는데요, 둘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지 B타민팀이 알려드리겠습니다! 엔구 B타민 팀과 함께라면 보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에요!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볼까요?


우선, 도대체 왜 현재분사와 동명사를 헷갈리는 걸까요? 그 이유는 바로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형태가 같기 때문입니다. 둘다 ~ing 형태로 겉모습만 봐서는 구분할 수 없죠!

그렇다면 현재분사는 무엇일까요?

동사원형에 ing 를 붙여 형용사나 부사 (분사 구문) 역할을 하도록 만든 것을 현재분사라고 말합니다. 왜 이름이 현재분사냐구요? 현재시제와 관련이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단지 형태가 닮았기 때문에 이름이 그렇게 붙여진 거라고 합니다~

현재분사의 예시로는,

  • Who wrote this interesting book?
    이 흥미로운 책을 누가 썼나요?
  • I saw her singing in the room every weekend.
    나는 그녀가 매주 주말 방에서 노래하는 것을 봤다.
  • Engoo’s English class is exciting!
    엔구의 영어 수업은 신나요!

그렇다면 동명사는 무엇일까요? 동사 뒤에 ing 를 붙여 명사로서의 기능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동명사는 문장 안에서 명사자리에 들어가 주어나 목적어가 될 수 있는 것이 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Studying English with Engoo is easy. (주어로 쓰임)
    엔구로 영어를 공부하는 것은 쉽습니다.
  • Endy enjoy teaching English to Engoo students. (목적어로 쓰임)
    엔디는 엔구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것을 좋아합니다.
  • One of my goals is speaking english well. (보어로 쓰임)
    나의 목표 중 하나는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구별할까요? 동명사와 현재분사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해석을 해보면 됩니다. 현재분사는 ‘~하는’ 혹은 ‘~하는 중인’ 이라고 해석되는 반면, 동명사는 명사를 대신하여 쓰이기 때문에 ‘~하는 것’, ‘~하기’ 이라고 해석됩니다.

Watching movie is my favorite hobby.

영화보는 것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취미에요.

동명사일까요? 현재분사일까요?

정답은 동명사입니다~

'~하는 것', '~하기' 로 해석이 되기 때문에 동명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주어 자리에 들어가 명사로서 기능하고 있습니다.

Who is the girl watching television over there?
저기서 텔레비전을 보고 있는 여자 애는 누구니?

동명사일까요? 현재분사일까요?

현재분사입니다!

현재분사는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하는/은' 으로 해석이 됩니다. 또한 명사를 꾸미는 형용사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죠?ㅎㅎ


비타민팀과 함께 배운 동명사와 현재분사! 이제 구분할 수 있으시죠? 이제 원어민과 함께 대화할 때 현재분사와 동명사를 거침없이 써보세요!

오늘 배운 것들을 엔구 화상영어 원어민 선생님들과 함께 수업해보세요! 위 이미지를 클릭하고 원어민 강사와 무료로 수업해보세요!

지금까지 엔구 서포터즈 B타민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