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oo 블로그 헷갈리는 문법

기초영어문법, 불규칙 동사 이제 헷갈리지 말자!

기초영어문법, 불규칙 동사 이제 헷갈리지 말자!

안녕하세요~! 엔구 화상영어 서포터스 A4용지입니다!

여러분들은 영어 문장을 작성하실 때 가장 헷갈리는 것이 무엇인가요? 아마 많은 분들이 동사 형태 변환을 헷갈려 하실 것 같습니다! 각 동사마다 다른 변화 양상을 보여서 당황했던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것이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동사가 각각 현재, 과거, 과거완료일 때 어떻게 형태를 변하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동사는 크게 기본형(동사원형), 3인칭 단수 현재형, 과거형, 현재분사형, 과거분사형의 다섯 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과거형과 과거분사형은 단어의 기본형 끝에 –ed를 붙이는 방식으로 변화하는데요.

이러한 일반적인 규칙을 따르지 않고 다른 방식에 따라 불규칙적으로 변화하는 동사들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를 꼭 확인해주어야 문법에 맞게 동사의 형태를 정확히 변화시킬 수 있을 텐데요. 오늘은 이러한 동사에는 어떠한 동사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불규칙적으로 변화하는 동사에도 변화하는 양상에 따라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요.

먼저, 1) A-A-A형입니다. 동사원형, 과거형, 과거분사형이 모두 같은 유형입니다. 이러한 유형에 속하는 동사에는 다음과 같은 동사가 있습니다.

Put-put-put / cut-cut-cut / fit-fit-fit / hit-hit-hit
Set-set-set / let-let-let / cost-cost-cost / shut-shut-shut

특히, 동사 read는 역시 read-read-read로 세 가지 유형이 모두 같지만, 발음은 동사원형과 과거형, 과거분사형이 다르다는 점!


다음은, 2) A-B-A형입니다. 기본형과 과거분사형이 같고, 과거형은 모양이 다른 유형입니다. 아래의 세 동사가 주로 쓰이는 A-B-A형 동사입니다.

Come-came-come
Become-became-become
Run-ran-run


세 번째는 3) A-A-B형태로 기본형과 과거형이 같고, 과거분사형만 다른 유형입니다. 이 유형에 해당하는 단어는 많진 않으니 확실히 외워둡시다!

Beat-beat-beaten


다음 4) A-B-B형입니다. 과거형과 과거분사형이 같은 형태의 동사이며, 이에 해당하는 동사가 굉장히 많은데요.

이 유형에 속하는 동사에는 어떤 동사들이 있을까요?

Spend-spent-spent / keep-kept-kept / leave-left-left
Send-sent-sent / lend-lent-lent / mean-meant-meant


마지막으로 동사원형, 과거형, 과거분사형이 모두 다른 5) A-B-C형태입니다. A-B-B형과 A-B-C형에 해당하는 동사가 가장 많다고 하는데요. A-B-C 유형은 형태가 어떻게 변화하느냐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 과거분사가 과거형에서 변화된 형태
    Speak-spoke-spoken / choose-chose-chosen / break-broke-broken
  • 과거분사가 동사원형에서 변화된 형태
    Grow-grew-grown / know-knew-known / write-wrote-written
  • i-a-u 변화 형태
    Begin-began-begun / swim-swam-swum / sing-sang-sung

동사의 다양한 불규칙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러한 불규칙 변화로 인해 혼동하기 쉬운 동사 역시 배워볼까요?

Lay(놓다, 두다)-laid-laid

Lie(눕다, 놓여있다)-lay-lain

Lie(거짓말하다)-lied-lied *규칙

  • Find(찾다)
    Find-found-found *불규칙
  • Found(설립하다)
    Found-founded-founded *규칙

동사의 기본형, 과거형, 과거분사형이 불규칙적으로 변화하는 이러한 동사들은 규칙이 없기 때문에 외우기는 어렵지만, 영어를 공부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오늘 배운 불규칙동사를 원어민 강사와 대화를 나누며 연습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위 이미지를 클릭하고 원어민 강사와 수업할 수 있는 프리미엄 수강권을 무료로 받아보세요!

지금까지 엔구화상영어 A4용지였습니다!